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개념, 기원,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필요성, 고급사고력,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활용,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사례,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와 인지 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개념

Ⅲ.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기원

Ⅳ.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필요성

Ⅴ.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고급사고력
1. 지식(knowledge)
2. 이해력(comprehension)
3. 적용력(application)
4. 분석력(analysis)
5. 종합력(synthesis)
6. 평가력(evaluation)

Ⅵ.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활용
1. 학생들의 실제 대화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2. 대화를 수행
3. 대화를 이해
4. 대화를 점검
5. 대화를 조정

Ⅶ.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의 사례

Ⅷ.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와 인지 대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관리시스템에서 다루는 지식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먼저 알아본다. 지식경영의 권위자인 일본의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에 따르면 "지식이란 기업을 활력 있게 만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원천으로서 대차대조표 등에는 나타나지 않는 무형의 자산, 즉 연구개발력, 상상력, 판매력, 효율적인 생산능력 등과 같은 것"이라고 했다 또 지식을 잘 표현한 사람으로는 피터 드러커가 있는데 그는 'Post Capitalist Society'라는 책에서 지식을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고 개발하고 혁신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개념에 해당하는 지식으로는 '현장의 기술력, 사장과 임원들의 경영능력, 경험, 회사의 브랜드, 기술특허, 소프트웨어, 학문적인 지식' 등과 같은 것들이 있다. 노나카 교수나 드러커 교수가 말하는 지식이라는 것은 단순히 기존에 학문적인 지식에만 한정하던 개념이 아니라 산업현장과 생활에 바로 연결되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것들을 가리킨다.
지식과 비슷한 의미의 정보가 있는데 이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정보는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된 자료(Date)를 가리키고 지식은 정보를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노나카 이쿠지로교수는"정보(Information)는 인간의 '지'의 흐름(Flow)을 말하고 이에 반해서 지식(Knowledge)은 축적된 형태를 가리킨다."라고 구분하고 있다. 결국 정보는 사람이 읽거나, 이해하거나 해석하거나, 특정한 직무에 적용할 때 지식으로 변형된다고 할 수 있다. 정보를 어떤 직무에 적용시키지 못하면 그것은 정보의 형태로 남아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같은 정보를 가지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직무에 적용시켜 새로운 의사선택을 하거나 실험을 성공시킬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지식은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형식에 따라 분류해보면 크게 2가지로 나눈다.
참고문헌
김성숙(2008), 유아의 메타인지와 창의성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회
김진숙(2004), 메타인지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
노승현(2004), 메타인지 개념의 수학교육적 연구, 군산대학교
신종호 외 2명(2005), 비판적 평가활동이 텍스트 이해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장수진(2005), 메타인지 활성화 방안이 오류수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최준오(2008), 메타인지 자극 전략이 아동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와관련된환경적조건에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인간의 인지기능에 관현 연구는 인간의 세계와 인간 자신에 의해 .만들어지고 구성되어지는 인간의 상징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게 되며 당시 발달된 ,커뮤니케이션 학문의 영향으로 학습자의 복합적인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한 연구로 진전된다 대한 빠른 속도로 발전해 가는 컴퓨터 과학의 영향을 입어 인지심리학의 분야는 .학습에서의 인지적 처리과정 메타인지 기억 등의 방향으로 발전하여 교수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와 같으며 어떤 것도 포스트 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비판을 받고는 있지만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 논리에 대해서 잘 인지할 필요성이 있으며 모더니즘 논리도 수용하되 비판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영화Matrix영화 는 포스트모던적인 경험의 주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인, 현실과 모사 사이의 경계가 흐려지거나 사라진 상황을 다루는 영화이다. ‘Matrix를 통해 우리는 지금 새로운 시대, ‘포스트 휴먼,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개념이었다. 그러다가 건축 분야로 확산되고 곧 이어 미술사의 새로운 조류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게 된다. 1975년 젠크스는 문학용어에서의 포스트모던을 건축 분야에 적용하였다. 독일의 경우 1984년 스털링이 건축한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관의 신관을 포스트모던 건축의 시초로 거론한다. 이때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다른 영역들, 예를 들어 사회학이나 문학비평, 역사학 심지어는 신학에까지 확산되면서 마침내 근대와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조기,영재,21세기대비교육등만능설▶ 순서1.개념(정의)1) 협의와 광의①협의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인지발달에서 아동 초기 경험 중요하다.→ 아동초기경험이 학교학습에 중요한 기초 제공. (문화적 자본이라고도 함) ② 가정 내 상호작용 양식(Hess와 McDevitt)-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부모는, 상황 자세히 설명해 주는 경우 드물다.- 언어 정교하지 못하고, 명료하게 지시하지 않으며, 자녀를 격려, 함께 공부하는 일에 인색하다.∴ 아동의 읽기 능력, 어휘력 발달에 영향③ 가정환경 - 빈곤한 가정: 경제적 긴장 상태에 대한 부모의 불안압력이 높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