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특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의, 효과,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실태, 교권침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사례, 제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Ⅲ.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특성

Ⅳ.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의

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효과

Ⅵ.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실태

Ⅶ.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교권침해(교사의 권리침해)

Ⅷ.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사례

Ⅸ. 향후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제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에게 민주주의는 모든 사람을 똑같은 방법으로 취급하거나 대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신화는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라는 참으로 고귀한 인류평등주의 원리로부터 도래된 듯 보일지 모르나 그것이 곧 모든 사람이 모두 똑같이 취급되어야 함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각자마다 끝없이 독특하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똑같지 않다. 인간의 무한한 독특성을 볼 때 모든 사람을 똑같이 취급한다는 것은 가장 심한 불공정을 초래하는 일이며 또 그 구성원의 요구에는 총체적으로 무감각한 사회를 초래하는 일이 될 것이다.
민주주의의 본질은 그것을 이루는 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다.




≪ … 중 략 … ≫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많은 교육적 상황에서 상과 함께 공존하는 것이 벌이라 할 수 있고, 이 중 체벌은 벌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다. 체벌(corporal punishment)은 “훈육의 한 방법으로서 특정의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 육체적 고통에 대해 학습자가 가지는 정신적 고통도 수반되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주,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교사체벌 수용도의 관계, 인제대학교, 2008
백일기, 교사 체벌을 생각하며,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2006
이재돌, 교사체벌에 대한 초등학교 아동의 원인귀속 유형별 공격성 연구, 동아대학교, 2004
장옥란, 교사 체벌의 법적 근거 및 교육적 한계, 부경대학교, 2003
지승언, 교사 체벌과 아동의 불안, 공격성,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2010
조현욱, 교사의 체벌과 정당행위의 성립여부, 홍익대학교법학연구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개념, 배경, 원인,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성격과 특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현황과 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유형별 대처 방안 고찰
  • 특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현황과 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유형별 대처 방안 고찰Ⅰ. 서론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개념Ⅲ.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배경1. 가정적 측면1) 가정교육의 약화2) 부모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2. 교사-학생 측면1) 학생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2) 교사와 학생간의 가치관의 차이3. 교육제도 측면1) 1인 학급 담임제2) 관료제의 경직성-교사의 과도한 업무3) 교권추락4. 사회적 측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차 례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 3제2주제 : 체 벌교사체벌과 학생인권 21제3주제 : 성 차 별성차별과 여학생 인권 신장을 위한 과제제4주제 : 성 폭 력학교에서의 성폭력 63【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 신장백 승 한(청소년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백 승 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1. 서론학교폭력의 정의를 보면 청소년폭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제고를 위한 2010학년도『교원능력개발평가』시행 계획’의 각 사항들을 살펴보고, 앞서 5년간 교원능력평가제가 시행된 시범학교의 사례를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교원평가제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이에 따라 본 연구의 문제는① 해외의 교원평가제도 비교 및 우리나라의 교원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은 어떠한가? ②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평가자와 평가대상자(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은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사의 청사진을 스스로 그려 본 것이다. 또 직접 교사가 되었을 때, 즉 우리가 수업을 진행 했을 때 느꼈던 일들 또한 정리해 보았다. 이러한 작업은 우리가 후에 교사가 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수업의 형태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가정교육과 학생들로써 실제 학교 현장에서 달라진 가정 교과의 모습과 수업 형태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여 보았다.Β. 본론Ⅰ. 교육실습1. 교생실습의 의의와 목적교생실습

  • 교권하락 문제의 실태, 원인과 대책
  • 교권하락 문제의 실태,원인과 대책목차: 교권과 교권침해의 정의, 교권 보장의 중요성 교권 침해의 현황 교권하락의 원인 교권보호를 위한 개선 방안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조의 제언참고자료1. 교권과 교권 침해의 정의, 교권 보장의 중요성 교권하락 문제를 논의하기에 앞서 먼저 교권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교권이란 교사의 교육권의 줄임말로 학생의 학습권을 실현하기 위해 행사되는 직무권한으로 볼 수 있다. 이는 학습권을 보장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