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종류, 규칙과 효과,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놀이활동, 수업지도,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와 네모사방치기, 놀이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종류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규칙과 효과
1. 규칙
2. 유의점
3. 효과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놀이활동
1. 활동 1
2. 활동 2
3. 활동 3
4. 활동 4
5. 활동 5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수업지도
1. 놀이효과
2. 놀이시기
3. 놀이장소
4. 놀이인원
5. 준비물
6. 기원 및 유래
7. 종류
8. 놀이 방법
1) 사방치기
2) 하늘 사방치기
9. 유의점
10. 평가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와 네모사방치기
1. 네모 사방치기 1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2. 네모 사방치기 2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의 놀이방법
1. 유래
2. 교육적 효과
3. 준비물
4. 놀이방법
1) 놀이 방법 1
2) 놀이 방법 2
3) 놀이 방법 3
4) 놀이 방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들이 우리 문화, 우리 전통놀이를 천대하고 잃어버리게 된 주된 원인을 생각해 보자. 식민지 통치자들은 서구문화의 우수성만을 강조하고, 반대로 한국 전통의 비생산성.비합리성, 비과학성만을 더욱 왜곡해서 강조.주입시켰다. 이것이 곧 식민지 교육이라는 것이다. 일정한 기간 고등교육을 받고 돌아오면 이 사람들이 바로 식민지 시대의 엘리트로서 그 사회의 지도자 계층을 이루게 되고, 이들은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식민지 지식인으로 형성되어 갔다. 8.15 이후 이 땅의 젊은 사람들은 지난 날 선배들이 동경유학을 갔던 것처럼, 이제는 모두 다 미국유학으로 방향을 바꾸었던 것이다. 민족문화의 입장에서 볼 때 자기 것을 부정하고 비하하는 의미에서 두 모습을“도토리 키 재기”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주체성 있는 민족교육의 실패가 민족 존립의 정신적 위기라는 것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예일 것이다. 오늘날 50대 초 중반 되신 분들은 거의 일제 말, 헐벗고 굶주리던 때에 태어나서 초등학교를 맨발로 다닌 사람들이다




≪ … 중 략 … ≫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종류

1. 비행기 사방치기

1) 놀이 방식은 네모 사방치기와 같다.
2) ㉠~㉧까지 차례로 목지를 놓는다.
3) ㉣㉤ 과 ㉦㉧에 목지가 없을 때 동시에 딛고 나머지는 앙감질로 통과한다.

2. 네모 사방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덕선(1981), 비석치기 와 사방치기 놀이 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 안을섭, 오연주(2012), 놀이이론을 접목한 유아체육활동과 레크리에이션, 창지사
▷ 이재선(2002), 유아교사의 전래놀이에 대한 인식도, 울산대학교
▷ 정문규(2005), 민속놀이가 체육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 조현승 외 2명(2012), 초등학교 민속놀이에 대한 실행연구, 한국초등체육학회
▷ 홍금연(2002), 한국 전통 유아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우석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2세 평가제 관찰일지 및 영역별 발달평가 170페이지 (아주 자세합니다)
  • 놀이를 한다.발달평가OO는 친구에게 놀잇감을 주는 것을 좋아하여, 토끼인형을 나눠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술경험미술영역에 제공되어 있는 스크래치 페이퍼에 관심을 갖는다. 이내 스크래치 페이퍼를 한 장 꺼내고 교사에게 다가가 ‘선생님 이거 어떻게 하는거에요?’ 라고 묻는다. 교사가 활동 방법을 알려주고 나서 이쑤시개를 가지고 다양한 동네 건물 모습을 그려 내 본다.발달평가새로운 활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많은 모습을 보

  • 만0세,만1세,만2세 혼합반 6개영역 평가제 관찰일지 102PAGE (아주 자세합니다)
  • 놀이터에서 미끄럼틀을 도움을 받아 탈 수 있다. OO가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겠다. 교사와 함께하는 놀이를 하며 안정적 애착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또래가 자신의 놀이에 보이는 관심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또래와 까꿍 놀이를 하고 손을 잡으며 친밀함을 자발적으로 표현한다.만0세반 관찰일지반명OO반아동명OOO관찰자OOO관찰기간구 분관 찰 내 용 기본생활습관OO는 음식을 먹을 때 범보의자에 잘

  • 만2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198Page (평가제 관찰일지)
  • 놀이를 하였다. 계단을 완성한 뒤 천천히 블럭 계단을 오르며 이동운동을 해보았다. 친구와 함께 손을 잡고 블럭 계산을 오르내리며 신체활동을 즐겻다.5월의사소통하원시간에 “OO야 집에 갈까?” 하자 칭얼거리며 발을 동동 구른다. 가방을 메어주자 걸어가며 “엄마!”하고 이야기 한다. 교사가 “엄마랑 같이 가자” 하자 또다시 “엄마!”하고 반복하여 이야기한다.6월사회관계OO는 거울을 바라보고 웃으며 입을 벌리고 입 안을 살펴본다. “오

  • 1년 (1학기+2학기) 만2세반 영아 관찰일지 198Page
  • 놀이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방법을 알려주고 OO가 직접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OO는 끼워져 있는 놀잇감을 빼는데 성공한다. 성공한 OO는 “우와~”라고 외치며 놀이에 흥미를 갖고 한동안 앉아서 놀이를 즐긴다.1학기 발달종합평가일과에 따라 규칙적인 잠을잔다. 정해진 규칙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대 근육 발달이 잘 이루어져 다양한 위와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고 신체 조절을

  • 만5세 평가제 관찰일지 / 6개영역별 발달평가 60명 120Page
  • 와 함께 교통기관 빙고 게임을 한다. 빙고 카드를 하나씩 떼면서 “기차, 비행기, 앗! 나 오늘 비행기 타고 제주도 가는데 여기도 비행기가 나오네.”라고 말한다. 게임이 시작되자 게임판을 보던 OO는 “비행기!”라고 말하며 빙고 카드를 뗀다.해석 및 평가다양한 교통기관의 종류에 관심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대중 교통기관의 이름을 알며 빙고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한 줄을 연속으로 만들기 위해 떼는 모습을 볼 수 있다.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