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종류, 규칙과 효과,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놀이활동, 수업지도,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와 네모사방치기, 놀이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종류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규칙과 효과
1. 규칙
2. 유의점
3. 효과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놀이활동
1. 활동 1
2. 활동 2
3. 활동 3
4. 활동 4
5. 활동 5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수업지도
1. 놀이효과
2. 놀이시기
3. 놀이장소
4. 놀이인원
5. 준비물
6. 기원 및 유래
7. 종류
8. 놀이 방법
1) 사방치기
2) 하늘 사방치기
9. 유의점
10. 평가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와 네모사방치기
1. 네모 사방치기 1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2. 네모 사방치기 2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의 놀이방법
1. 유래
2. 교육적 효과
3. 준비물
4. 놀이방법
1) 놀이 방법 1
2) 놀이 방법 2
3) 놀이 방법 3
4) 놀이 방법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들이 우리 문화, 우리 전통놀이를 천대하고 잃어버리게 된 주된 원인을 생각해 보자. 식민지 통치자들은 서구문화의 우수성만을 강조하고, 반대로 한국 전통의 비생산성.비합리성, 비과학성만을 더욱 왜곡해서 강조.주입시켰다. 이것이 곧 식민지 교육이라는 것이다. 일정한 기간 고등교육을 받고 돌아오면 이 사람들이 바로 식민지 시대의 엘리트로서 그 사회의 지도자 계층을 이루게 되고, 이들은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식민지 지식인으로 형성되어 갔다. 8.15 이후 이 땅의 젊은 사람들은 지난 날 선배들이 동경유학을 갔던 것처럼, 이제는 모두 다 미국유학으로 방향을 바꾸었던 것이다. 민족문화의 입장에서 볼 때 자기 것을 부정하고 비하하는 의미에서 두 모습을“도토리 키 재기”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주체성 있는 민족교육의 실패가 민족 존립의 정신적 위기라는 것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예일 것이다. 오늘날 50대 초 중반 되신 분들은 거의 일제 말, 헐벗고 굶주리던 때에 태어나서 초등학교를 맨발로 다닌 사람들이다
≪ … 중 략 … ≫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방치기(망줍기)의 종류
1. 비행기 사방치기
1) 놀이 방식은 네모 사방치기와 같다.
2) ㉠~㉧까지 차례로 목지를 놓는다.
3) ㉣㉤ 과 ㉦㉧에 목지가 없을 때 동시에 딛고 나머지는 앙감질로 통과한다.
2. 네모 사방치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덕선(1981), 비석치기 와 사방치기 놀이 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 안을섭, 오연주(2012), 놀이이론을 접목한 유아체육활동과 레크리에이션, 창지사
▷ 이재선(2002), 유아교사의 전래놀이에 대한 인식도, 울산대학교
▷ 정문규(2005), 민속놀이가 체육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 조현승 외 2명(2012), 초등학교 민속놀이에 대한 실행연구, 한국초등체육학회
▷ 홍금연(2002), 한국 전통 유아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우석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