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망차기놀이, 사례2 다방구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장기놀이, 사례4 산가지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방귀뽕놀이, 사례6 수건돌리기놀이, 민속놀이 사례7 열발뛰기놀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망차기놀이
1. 준비물
2. 2명씩 1개조
3. 2인1조
4. 4인 1조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2 다방구놀이
1. 놀이 개요
2. 놀이방법
3. 놀이의 효과
Ⅲ.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장기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5. 교육과정 관련 영역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4 산가지놀이
1. 준비물
2. 방법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방귀뽕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Ⅵ.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6 수건돌리기놀이
1. 놀이내용
2. 준비물
3. 심화놀이기법
4. 비고
Ⅶ.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7 열발뛰기놀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망차기놀이
1. 준비물
납작한 돌
2. 2명씩 1개조
1) 출발 칸에서 앙감질로 돌을 1번 칸에 차 넣는다.
2) 같은 방법으로 2,3,4번 칸을 거쳐 5번 칸으로 가서 모둠발로 쉰다.
3) 계속해서 앙감질로 돌을 차면서 5번에서 4,6번을 거쳐 7번 칸으로 간다. 여기서도 쉰다.
4) 같은 방법으로 7번에서 3,4,5,8번을 지나 9번까지 가서 쉰다.
5) 9번에 실수 없이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이긴다.
*유의점
1) 던진 돌이 선 밖으로 나가면 무효로 다음 사람의 순서로 넘어간다.
2) 앙감질해 가던 발이나 돌이 선에 닿거나 선 밖으로 나가면 무효이다.
3. 2인1조
1) 발로 차기에 적당한 납작돌을 준비한다.
2) 모양판 아래쪽 밖에서 1번 칸에 돌을 던진다.
3) 앙감질로 1번 칸의 돌을 차 2번 칸과 3번 칸으로 계속 보낸다.
4) 3번 칸에서 가장 적은 칸수를 거쳐 8번 칸에 이르는 사람이 이긴다.
4. 4인 1조
1) 1번 칸에 돌을 던지고 앙감질로 차면서 1,2,3,4번 칸을 차례로 거쳐 5번까지 간다.
2) 5번 칸에서는 판밖으로 돌을 차낸 후, 돌을 주워 그 자리에서 6번 칸으로 돌을 던져 넣는다.
3) 앙감질로 4,3,2,1번 칸을 거쳐 6번 칸으로 내려가 6번 칸에 있는 돌을 앙감질로 계속 차면서 6,7,8,9번을 차례로 거쳐 10번 칸으로 간다.
4) 10번 칸까지 실수 없이 도착하는 사람이 이긴다.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2 다방구놀이
1. 놀이 개요
예로부터 마을을 지키고 나아가 외적의 침입을 막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중요한 일이었다. 그래서 조상들은 어려서부터 진 놀이를 통하여 용맹성과 싸움하는 방법을 익혔다. 진 놀이가 오랫동안 전래되어 발전한 다방구 놀이는 전국적으로 행하여지고 있으며 쫓고 쫓기는 것이 가장 중심이 되는 활동이기도 하지만다방구라는 말과 함께 잡혀있는 자신의 동료를 구해 주는 것도 놀이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이다.
- 참고문헌
-
김영미(2007) - 한국 아동 전통놀이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놀이의 비판적 고찰, 아주대학교
김영주(2002) -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양지(김소정)
양희원(2004) - 놀이가 초등학교 학생의 비만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이지선(2012) - 불안장애 아동의 장기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
이세희(2011) -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전국재(2011) - 동네방네 시끌벅적 야외에서 즐기는 놀이 177, 시그마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남한과 북한, 남북, 남북종교, 남북여가생활, 남북명절, 남북민속놀이, 남북체육정책] 남북한의 종교비교, 남북한의 여가생활비교, 남북한의 명절비교, 남북한의 민속놀이비교, 남북한의 체육정책비교 심층 분석
-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정서장애아동과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프로그램, 시각장애아동과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프로그램, 자폐아동과 학습부진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프로그램 분석
- 전통민속놀이 사례(비석치기놀이), 사례(수건돌리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말판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시체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알아맞추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삼굿놀이, 열발뛰기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