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념, 성격,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장점,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문항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와 전통적 평가의 비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성격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항 사례
1. 주제
1) 대영역
2) 중영역
3) 성취기준
4) 평가기준
5) 문항형태
6) 수준구분
2. 문항
3. 채점 기준
1) 조사한 자료의 수량
2)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도
3)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태도
4) 일기 예보를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
5) 과제물의 내용, 자유 토의 내용, 교사와의 면담 내용의 일치도
6) 계
4. 유의 사항
5. 문제점 및 개선점
1)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
2)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의 개발․보급
3) 수행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 도구 개발․보급
4)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및 교육 여건 개선
5)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와 전통적 평가의 비교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표준화 고사가 학생들의 능력에 관한 기본적 정보 자료로 활용되는 경우 수업은 흔히 시험을 통하여 향상을 기하고자 하거니와 이는 말 그대로 ‘시험을 위한 교수(teaching to the test)'가 되게 한다. 그러나 포트폴리오의 경우 위와는 정반대로 교실 수업이 곧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인도한다. ’평가 지향의 수업(assessment-driving instruction)'으로부터 학생들의 판단에 따라 평가 자료가 창조되는 수업으로 초점을 바꾸게 함으로써 이 포트폴리오의 활용으로 지역적, 혹은 미국 전 지역에 걸치는 학생의 성취도에 관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였다. 지역 단위, 주, 혹은 전국적 평가 도구로 포트폴리오를 사용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 포트폴리오의 활용의 강점으로는 그것이 교사, 학부모,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매개물이 된다는 점 등을 지적하였고, 그 약점으로는 너무 큰 규모의(large-scale) 평가물이라는 점이었다. 예를 들어 8학년의 시 짓기 수업에서는 교사가 특별한 상황 아래서 제공하는 자극에 반응하여 글을 짓게 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전국적으로 동일할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수업은 교사와 학생, 교실 환경에 의해 결정되지만 교실 수업은 그 어느 경우에도 온 세상에서 똑같은 예는 존재하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어떤 학급에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가 다른 어떤 학급에서 이루어진 것과 완전히 같을 경우는 존재하지 아니한데, 이는 비록 교사가 협력 교수를 한 경우라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큰 규모인 평가 도구로서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경우 그 포트폴리오가 주어진 규정이나 규범에 아주 꼭 맞게 만들어진 것이 아닌 한 확실한 신뢰도(reliability)의 유지가 어렵다는 문제점도 있다. 이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위하여 필연적으로 학생들이 수업한 결과물들의 샘플이 수집되어야 하는데, 되도록 학생 자신의 힘으로 수집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수업 결과물들의 샘플은 학생들의 수업 수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가 된다. 여러 가지 활동들로부터 이루어진 다양한 자료들은 학생들의 성장을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참고문헌
-
▷ 김상태(1996), 포트폴리오 끝내기, 성안당
▷ 윌리엄 샤프 저, 김중근 역(2011), 포트폴리오 선택과 금융 시장, 열린책들
▷ 임병욱, 안연근(2010), 대학입학사정관을 만나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올드앤뉴
▷ 엘리자베스 F. 쇼어스 저, 한유미 역(2003), 포트폴리오 활동의 이론과 실제, 다음세대
▷ 장영광(2002), 포트폴리오 관리, 신영사
▷ PAUL B.FARRELL 저, 장순영 역(2000),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한국생산성본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