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념, 성격,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장점,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문항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와 전통적 평가의 비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성격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항 사례
1. 주제
1) 대영역
2) 중영역
3) 성취기준
4) 평가기준
5) 문항형태
6) 수준구분
2. 문항
3. 채점 기준
1) 조사한 자료의 수량
2)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도
3)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태도
4) 일기 예보를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
5) 과제물의 내용, 자유 토의 내용, 교사와의 면담 내용의 일치도
6) 계
4. 유의 사항
5. 문제점 및 개선점
1)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
2)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의 개발․보급
3) 수행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 도구 개발․보급
4)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및 교육 여건 개선
5)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와 전통적 평가의 비교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표준화 고사가 학생들의 능력에 관한 기본적 정보 자료로 활용되는 경우 수업은 흔히 시험을 통하여 향상을 기하고자 하거니와 이는 말 그대로 ‘시험을 위한 교수(teaching to the test)'가 되게 한다. 그러나 포트폴리오의 경우 위와는 정반대로 교실 수업이 곧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인도한다. ’평가 지향의 수업(assessment-driving instruction)'으로부터 학생들의 판단에 따라 평가 자료가 창조되는 수업으로 초점을 바꾸게 함으로써 이 포트폴리오의 활용으로 지역적, 혹은 미국 전 지역에 걸치는 학생의 성취도에 관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였다. 지역 단위, 주, 혹은 전국적 평가 도구로 포트폴리오를 사용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 포트폴리오의 활용의 강점으로는 그것이 교사, 학부모,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매개물이 된다는 점 등을 지적하였고, 그 약점으로는 너무 큰 규모의(large-scale) 평가물이라는 점이었다. 예를 들어 8학년의 시 짓기 수업에서는 교사가 특별한 상황 아래서 제공하는 자극에 반응하여 글을 짓게 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전국적으로 동일할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수업은 교사와 학생, 교실 환경에 의해 결정되지만 교실 수업은 그 어느 경우에도 온 세상에서 똑같은 예는 존재하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어떤 학급에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가 다른 어떤 학급에서 이루어진 것과 완전히 같을 경우는 존재하지 아니한데, 이는 비록 교사가 협력 교수를 한 경우라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큰 규모인 평가 도구로서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경우 그 포트폴리오가 주어진 규정이나 규범에 아주 꼭 맞게 만들어진 것이 아닌 한 확실한 신뢰도(reliability)의 유지가 어렵다는 문제점도 있다. 이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위하여 필연적으로 학생들이 수업한 결과물들의 샘플이 수집되어야 하는데, 되도록 학생 자신의 힘으로 수집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수업 결과물들의 샘플은 학생들의 수업 수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가 된다. 여러 가지 활동들로부터 이루어진 다양한 자료들은 학생들의 성장을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 김상태(1996), 포트폴리오 끝내기, 성안당
▷ 윌리엄 샤프 저, 김중근 역(2011), 포트폴리오 선택과 금융 시장, 열린책들
▷ 임병욱, 안연근(2010), 대학입학사정관을 만나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올드앤뉴
▷ 엘리자베스 F. 쇼어스 저, 한유미 역(2003), 포트폴리오 활동의 이론과 실제, 다음세대
▷ 장영광(2002), 포트폴리오 관리, 신영사
▷ PAUL B.FARRELL 저, 장순영 역(2000),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한국생산성본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 2024년 신한카드 85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와의 결합을 통한 가명정보 제공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신한카드의 활용 사례:- 2023년 8월부터 신한카드는 제주관광공사와 협력하여 가명정보를 활용한 정책 수립을 진행할 예정이다.- 통계청의 데이터와 SKT의 유동인구 및 모바일 콘텐츠 이용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주의 관광 정책 연구 및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기타 카드사의 활용 사례:- 비씨카드는 자사 결제 데이터와 한국도로공사의 교통 데이터를 연계하여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격은 능력, 흥미, 태도, 기질 등의 복잡한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라고 보고 있다.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특성은 여러 가지 차원의 요인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특히 심리검사 등의 방법 등을 통해서 측정되고 평가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1) 모형(1) 진단특성요인 진로상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변별진단이다. Williamson은 진단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진단이란 일련의 관련이 있는, 또는 관련이 없는 사실들로부터 일관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평가의 전반적 특징, 수행평가의 도입 논거,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외국의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의 효과적 시행을 위한 대책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의미와 당위성Ⅲ. 수행평가의 필요성Ⅳ. 수행평가의 분류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2. 구술시험3. 토론법4. 실기시험5. 실험․실습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구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11. 투사적 기법12. 성취수행 계약제13. 수준별 과제 부과 방법1

  • [삼성] 삼성전자 왜 강한가? - 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 와는 5년 전부터 회사전반의 경영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선진 업체들로부터 홀대를 받았던 것과는 딴판으로, 삼성이 디지털융합에 필요한 모든 사업분야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최근 삼성전자에는 세계적 업체들의 제휴요청이 더욱 늘고 있다.(17) 해외의 시각 “기술. 경영전략 세계일류”외국 애널리스트나 이코노미스트들의 삼성전자에 대한 평가는 몇 년 전과 확연히 달라졌다. 이전에는 값싼 가전제품이나 D램 정도를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