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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역사해석의 과정
1. 고대 교회 안디옥파와 알렉산드리아파의 해석의 차이들도 결국 역사와 진리 문제였다
2. 중세기 해석학 역시 상태적인(동태적이 아닌)말씀 세계를 개진하려 했던 것이다
3. 종교 개혁 당시는 역사의 문제가 신랄히 도전받게 되었다
4. 종교개혁 이후의 oethodoxie 기독교는 종교 개혁의 진리와 유산을 보존하고 교정한다는 것이 불가피하게 해석학상의 치명타를 초래한 것이다
5. 동일한 17세기에 이러한 오스독스한 기독교의 객관적인 성경 해석에 반대하여 개인적 경건, 회심과 중생을 강조하는 주관적의적 경건주의가 나타났다

Ⅲ. 역사해석의 중요성

Ⅳ. 역사해석과 신학

Ⅴ. 역사해석과 데이비드 카(David Carr)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한국인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적으로 그에 상당한 역사적인 사고와 그 인식능력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얼핏 대답하기에 주저하게 된다. 오늘날 우리들에게 긴요한 것은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전통과 문화가 다른 이웃 나라들의 그것과 어떤 상호의 관련성에서 형성된 것인지 아닌지를 먼저 분석하고 파악하는 작업이라 하겠다. 그것에 관한 상호관련의 유무를 무시한 채 우리에게도 고유의 역사와 전통과 문화의 뿌리가 있다고 하는 안이한 주장은 보편적인 타당성의 수준에는 훨씬 미달되는 것이다. 그것은, 예컨데 학점미달자의 넋두리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잘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역사의 인식이나 해석에 있어서 직업적 역사가는 면면하게 변질되어 온 역사 속에서 과거와 현재의 사이를 수없이 내왕하면서 한 민족과 인류 및 한 국가와 세계를 거시적․객관적․종합적인 통찰력으로 예의 관찰한다. 그리고 현실적․현재적인 당면과제들에 대한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것은 직업적 역사가가 누릴 수 있는 초연한 특권이다. 역사를 관조하는 그의 자리는 불가침한 곳이다. 정치가와 재판관은 눈앞의 현실을 다스리지만 역사가는 과거와 현재의 모든 것을 다스린다는 특권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는 역사를 배우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 같은 특권을 누릴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고자 한다.
역사를 배우는 엘리트로서의 객체들을 인도하는 주체가 되는 직업적 역사가들은 그 같은 관점에서 당연한 과제들을 놓고 그들의 특권을 어떤 방법으로 또 어떤 사안으로 행사할 것인가를 숙연하면서도 거침없이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바로 심오한 연구의 결정을 이룩한 역사가와 역사철학자들이 배출되었던 것이다. 그들 중의 혹자는 실증성으로 기초로 한 각양각색의 역사서를, 또 다른 혹자는 이념적․사변적인 역사서를 각각 출간하여 각자의 시대에 직면한 과제의 해결에 있어서나 시대정신과 시대적 지도이념 및 선구적인 역사사상의 체계의 확립에 있어서 선각적인 특권자들인 것이다. 역사를 배우는 객체들은 바로 저 주체들의 서술물이나 담론을 통해서 보다 발전된 강력한 특권의 수권태세를 굳혀 나아가는 수련의 노정에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곽병현(2003), '역사적 금기영역'을 내용으로 한 '상관주의적 역사해석' 교육의 방향성 모색, 한국교원대학교
* 김한종(2010), 역사교육 개념어의 용례 검토 : 역사적 사고, 역사해석, 역사인식, 역사의식, 역사교육연구회
* 박성수(1979), 역사해석의 윤리, 서울시립대학교
* 서원모(2002), 예언자적 역사해석, 한국교회사연구소
* 오해숙(1994), 실존과 역사해석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 이윤일(2009), 역사와 해석, 그리고 주관성, 대동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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