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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용기회와 장애인고용기회

Ⅲ. 고용기회와 고용차별
1. 명백히 차별적인 행위에 대한 분쟁해결 뿐 아니라 성 차별적 결과를 가져오는 중립적 행위의 결과에 대한 해결도 필요
2. 분쟁처리를 용이하게 해 주기 위한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의 충분한 확보가 이루어져야한다
3. 분쟁의 발생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 좋다

Ⅳ. 고용기회와 여성장애인고용기회
1. 여성장애인이 사회 통합이나 직업적 자아실현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임하고자 하는 동기강화 및 이를 위한 전문 프로그램 실시
2. 여성장애인을 위한 전문적 직업정보 지원 체계 구축
3. 상담 등 지원서비스 그리고 가사생활 지원, 출퇴근 지원 등 직접적 서비스(direct service)를 제공하는 여성장애인 고용지원 센타 설립
4. 취업 이후 여성장애인의 직업생활 적응 및 고용안정을 위한 후견인 사후지도 실시
5. 교육, 직업훈련, 자격취득 등 여성장애인의 인적 자본 강화
6. 여성장애인의 고용기회 다양화를 위한 직종 및 근무형태 개발
7. 여성장애인의 직업재활 프로그램 이용활성화

Ⅴ. 고용기회와 고용평등위원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적극적 조치란, 여성을 포함한 소수 집단의 실질적인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조치이다. ①구조적 차별은 여성에 대한 차별이 오랜 기간 누적되어 오면서 제도로 정착되고 차별화된 제도와 관념이 성차별적인 관행으로 구조화된 것을 말한다. 이는 여성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②과소 대표성은 통계를 냈을 때 특정 집단에 여성의 비율이 지나치게 적다는 것. 이는 구조적 차별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③결과의 평등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없는 조건을 고려한 것. 기회의 평등을 넘어서서 적극적으로 평등을 실현.
적용방법
①정치; 입법부와 행정부를 대상으로. 공천 할당제 같은 여성할당제. ②경제; 여성 기업인의 활동 지원. 여성 기업인 중소기업 육성자금 책정 ③교육; 여성 등이 소수지단에 속한 학생과 교수를 우선 선발.
그렇다면 적극적 조치의 실행 방법인 목표 비율은 어느 선에서 정하며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가?
목표 비율과 추진 일정표
비율; 소수 집단이 세력화된 집단으로 설 수 있는 기준선은 무엇인가? 국제연합은 여성 비율을 20~30%이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어떤 권한을 가진 여성이 비율을 채우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여성의 수적 확대는 단순한 인원의 증가만이 아니라 여성이 상위직에 진출해서 조직 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 방향으로 증가해야 한다.
추진일정표; 정해진 목표비율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추진 과정에서 목표 비율을 바꾸는데 영향을 준다. 점진적으로? 혹은 지역별 인구구성비나 학력소지자 비율 등을 고려.

Ⅱ. 고용기회와 장애인고용기회

취업여부에 대한 성별의 유의미한 영향력은 있다. 즉, 전체적으로 남성장애인은 여성장애인에 비해 2.9배 취업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지체장애인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3.29배, 시각장애인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3.0배, 청각장애인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1.6배 취업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취업여부는 성별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연령, 결혼상태, 가구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계부담, 교육수준, 자격증 소지여부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문헌
김종철(1977) : 교육제도 와 고용기회 의 확대 , 도시 와 교육제도, POBA행정공제회
박승록 외 5명(2009) : 고용, 임금 및 노사관계에 관한현안 분석, 한국경제연구원
이성우 외 2명(2003) : 기회편익으로 측정한 도농간 이동자의 고용기회, 한국지역학회
이성우 외 2명(2003) : 도시와 농촌의 고용기회 결정요인, 1995년~2000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정일 외 1명(2010) : 고용촉진을 위한 기업의 역할과 과제,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2005) : 고용기회확대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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