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체벌]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개념, 특성,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책임의식, 관계법령,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한국 판례, 미국 판례,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감정자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개념

Ⅲ.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특성

Ⅳ.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책임의식

Ⅴ.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관계법령
1. 초․중등교육법제18조제1항
2. 초․중등교육법시행령제31조제7항
3. 형법 제260조(폭행)제1항
4. 형법 제257조(상해)제1항
5. 형법 제20조(정당행위)

Ⅵ.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한국 판례(판결 사례)
1. 허용범위내의 체벌이 형법 제20조 소정의 정당행위에 해당하는 지의 여부
2. 심히 비인격적, 비교육적 체벌로 6주간의 치료를 요하는 상해를 입히고 후유 장애까지 발생한 경우
3. 흡연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거짓말까지 하여 행한 체벌이 사회통념상 비난의 대상이 될 만큼 사회상규를 벗어난 것이 아닐 경우
4. 체질적 소인이 사고로 인한 실명의 원인이 된 경우의 책임분담
5. 몽둥이와 당구큐대로 학생의 둔부를 때려 3주간의 치료를 요하는 좌상을 입힌 경우
6. 학생징계시 회초리로 다른 학생의 눈을 찌른 행위의 위법성 여부
7. 시험점수에 따라 매를 때리다 허리 상해를 입힌 행위의 위법성 여부

Ⅶ.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미국 판례(판결 사례)

Ⅷ.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감정자제방법
1. 먼저 더 이상의 대화를 중단하고 크게 2-3회 심호흡을 한다
2. 왜 화가 나는지 생각해 보기
3. 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1) 말로 표현하기
2) 글로 표현하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로마의 교육자 Quintilianus는 체벌 절대 반대론자에 가깝다. 그는 고대 사회에 널리 가해지던 체벌을 단호하게 거부했다. 그의 대표적 저서 「웅변의 학교」 1권 제 3장에 그 논리가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전개되어 있다.
“첫째로, 체벌은 원래 주인의 눈을 피해 게으름을 피우는 노예를 일시키기 위해 채택되는 방법이기에, 자유인의 자녀를 위한 자유 교육의 방법으로는 맞지 않는 방법이다. 둘째로, 그것은 교육 방법 중에서고 가장 졸렬한 방법이다. 교사의 기술이 모자라거나, 인격적 감화가 미치지 못할 때 쓰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셋째로, 매의 습관성이다. 매는 처음에는 효과가 있지만 자주 맞으면 그 효과가 감소된다. 그러기에 그것은 좋은 교육 방법일 수는 없다. 넷째로, 매는 정신적 공포감과 압박감을 주기 때문에 해롭다.
겁에 질려 하기 싫은 공부를 하는 피동적인 아이, 남에게 모욕을 당하기 싫어 얼버무리는 아이를 만들기 쉽다. 다섯째로, 매는 당사자가 아닌 다른 아이들에게 공포심의 조성 등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나쁘다. 친구가 매 맞는 광경을 보고 떠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문예 부흥과 인문주의 사상이 대두되면서 교육에서의 체벌이 비판받게 되었다. D.Erasmus는 그의 저서「유아교육론」(1592)에서, 당시의 학교를 비판하고 있는데, 그에 따르면 학교는 학교라고 하기보다는 고문장에 가까운 것이었고, 학교에서는 무서울 정도로 큰 소리가 울리고, 회초리나 나무매질을 당한 학생의 비명과 아울러 흐느끼는 울음소리가 끊길 줄을 몰랐으며, 또 당시의 대부분의 교사는 완고한 학생을 교정하고, 경박한 학생을 단련 교정하는 데에는 회초리 매질이 가장 유효한 방법이라고 믿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회초리 매질에 의한 교육은, D. Erasmus도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학문을 증오하는 학생을 많이 배출하게 된다고 한다.
20C 진보주의 교육 사상의 대두와 함께 A.S Neill은 실험학교 섬머힐(summerhill)을 통해서 어린이들 자신에 의한 규제 외에는 아무런 외적인 압력이나 간섭이 없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어린이들을 관찰한 후, 어린이의 본성은 선하며, 성실성을 가지고 있고, 관대하므로 억압이나 간섭, 또는 체벌보다 사랑과 이해를 가지고 교육한다고 보고하였다. 이것은 ‘문제의 가정’, ‘문제의 부모’, ‘문제의 사회’라는 Neill의 표현을 감안할 때, 교육에 있어서 부모와 교사의 지도 방법이 중요하며, 체벌 자체는 교육의 일면이라는 것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다. 체벌의 폭력성과 관련하여 김광일은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양원(2010), 교사의 학생 체벌에 대한 형법적 평가, 원광대학교
․ 송진호(2002), 학생체벌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가치관 연구, 연세대학교
․ 우상혁(2004),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 체벌 실태 및 인식 분석, 영남대학교
․ 이우태(2010), 교사의 학생체벌 한계에 대한 법리적 분석,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 지대창(1989), 교사의 자아개념과 체벌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한상운(2001),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교체벌 찬반논쟁의 한계와 극복
  • 관계가 될 것이다. 문헌연구를 통해 체벌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고, 체벌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적 문제, 체벌로 인한 부작용과 피해를 줄이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을 하였다.1. 체벌의 정의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체벌은 훈육상 행해지는 벌 중에서 빠뜨릴 수 없는 위치에 있다. 또한 체벌과 벌 그리고 훈육의 관계에 대해서도 벌은 훈육의 하위 개념으로, 체벌은 벌의 하위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으나 이를 혼용하

  • [체벌] 체벌에 대한 찬반론
  • 체벌어떤 개인이나 소수 집단의 잘못 때문에 집단 전체를 벌하는 방법으로 선량한 다수 학생이 이유 없이 고통을 당하고, 과오를 범한 학생에게 반성의 기회보다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었다는 생각으로 오히려 좌절을 줄 수 있다. 방법으로는 토끼 뜀뛰기, 원산폭격, 오리 걸음하기, 운동장 돌기, 엎드려뻗쳐 등이 있다.최근 체벌로 인한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갈등이 심해짐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는 위의 방법 중 길이 60㎝이하의 매로 5대 이하만 때리

  • 교육학 체벌에 관하여
  • 교사 1인이 지도하고 책임져야 할 학생 수가 많은 경우 교사의 능력 범위를 벗어나는 상황이 발생하게 마련이다. 이럴 경우 교사는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체벌을 사용함으로써 다인수 학급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교육은 교사가 정해진 지도 계획서를 일정 시간 안에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 중심적인 수업 형태를 띄고 있다. 물론 초등학교나 여건이 되는 한에서 토론식 수업 등의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이 행해

  • 교직윤리 [체벌 논쟁, 체벌규정, 체벌현황]
  • 교사 박모(47세)씨에 대한 상고심에서 벌금 1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25일 확정했다. 대법원은 판결문에서 정당행위로 인정받을 수 없는 대표적인 교사의 체벌 사례로 ▲학생에게 체벌 등의 교육적 의미를 알리지도 않은 채 지도교사의 성격 또는 감정에서 비롯된 지도행위 ▲다른 사람이 없는 곳에서 개별적으로 훈계/훈육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낯모르는 사람들이 있는데서 공개적으로 학생에게 체벌/모욕을 가하는 지도행위 등은

  • 청소년 학교폭력, 체벌, 인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책임하 학급상황을 통제하는 재량권3. 체벌의 사례(체벌사례-1분 30초)*4. 체벌관련 우리나라 현행법(1) 유엔아동권리위원회- 한국정부에 ‘학생체벌 금지’를 권고- 한국 : 교사 대부분이 체벌의 학생통제의 유용성을 들어 체벌인정(2) 초중등교육법 제18조 1항-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법령 및 학칙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생을 징계하거나 기타의 방법을 지도할 수 있다.- 체벌을 간접적으로 인정함(3) 교육법 시행령 제31조 7항-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