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개념, 종류,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 유의점, 체벌불가피이론,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 당위성, 학생인식,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 습관적 체벌 사례, 절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개념

Ⅲ.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종류

Ⅳ.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유의점

Ⅴ.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체벌불가피이론

Ⅵ.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당위성

Ⅶ.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학생인식

Ⅷ.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습관적 체벌 사례
1. (사례1)일산, 초등학교 1학년
2. (사례2)경주, ㅇ초등2학년 남자아이
3. (사례3)경기도, ㅇ여중 2학년 학생들의 집단 전화
4. (사례4)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
5. (사례5)초등 1학년 남자아이

Ⅸ. 향후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절충 방안
1. 신체접촉하기
2. 그때 상황에 대해 글쓰기하기
3. 불러다가 1:1 대화하기
4. 남아서 선생님과 함께 퇴근하기
5. 교장실에서 1시간 머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특히 초등, 중등,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최소한 한 번씩은 다들 체벌이란 것을 당해봤을 것이다. 체벌. 흔히들 선생님들께서 때리는 매는 ‘사랑의 매’라고 한다. 사랑의 매라.. 과연 이것이 언제나 통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 고등학교 2학년 때의 담임은 정말 사랑의 매라고는 부를 수 없는 것이었다. 보통 지각을 했을 경우 지각이 잘못된 것이라도 그 체벌의 강도를 약․중․강중에 강일 수가 없다. 약정도면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반성문을 쓰라든지. 아니면 손바닥 1~2대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것은 나의 생각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 그 선생님 같은 경우에는 애가 너무 무서워서 선생님을 보기 전부터 벌벌 떨며 울 정도였다. 상상에 맡기겠다. 그 당시 신문에는 교사의 과도한 체벌 때문에 허리까지 다친 아이의 이야기도 있었다. 말로는 엉덩이를 때리는데 몸을 움직여서 그것이 허리에 맞았다고 하는데 아무리 허리를 맞았다고는 하지만은 얼마나 심하게 때리는 중이였으면 그 아이의 허리에 이상까지 생겼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 … 중 략 … ≫




Ⅱ.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개념

사전에서 체벌이란 단어를 찾아보면 체벌을 󰡐신체에 직접적으로 고통을 주는 벌󰡑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 의미는 체벌이란 것 자체가 이미 인간 존중사상을 무시하는 그러한 뜻을 내리고 있다.
참고문헌
․ 김상재, 교사·학생·학부모의학생 체벌에 대한 인식 연구, 창원대학교, 2000
․ 김진희, 체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태도조사 연구, 제주대학교, 1997
․ 윤용규, 교원의 학생체벌에 대한 형법적 고찰, 한국형사법학회, 2004
․ 이동권, 교사의 신체적 접촉에 의한 칭찬과 체벌에 관한 초등학생 인식도 분석, 순천향대학교, 2000
․ 천호희, 교사의 학생징계권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청소년 회의, 학생 청소년 체벌 왜 계속 벌어지나? : 체벌로 상처받는 교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청소년 회의,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논의의 틀 32 법규범 및 법인식 분석에 사용된 주요 자료 33 개화기 각급학교 교사에 대한 명칭 41 교사지위의 유형 71 개화기의 주임관 및 판임관 관등 및 봉급표 181 식민기의 고등관 및 하급관리 관등표 185 미군정기의 교원 임명권자 190 교육권기의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공무원임용령상의 임용권 변천 199 훌륭한 교사의 자격 요건(기대된 교사관) 211 인격에 있어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사용 지도서로 편찬되는 데 질 좋고 우수한 교과서를 적기에 개발보급함으로써 21세기 정보화, 다원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 육성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2종도서 검정중고등학교의 2종 도서는 2000년부터 2002년까지 190종을 검정하게 된다.1998년 12종 구분 고시이후 2종 도서 집필상의 유의점 작성 및 배포, 중학교 1학년 검정 신청 예정자 등록(321책)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검정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으로 민간의 창의와 자율 및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성취도를 검증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자체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필요한 개선책을 찾는데 요구되는 경험적인 자료는 학습이 진행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학교는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교육청의 지침을 근간으로 하여, 학교 실정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도록 된 것이다. 적어도 이론적으로, 그리고 교육과정 문서만으로 볼 때에는, 한국의 교육과정 통치체제가 그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갔다고 할 수 있다.그렇지만, 새로운 교육과정 통치체제가 긍정적으로만 이해되지는 못하였던 것 같다.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조에 대해 지금껏 체계적인 이해의 경험을 하지 못한 단위학교 교사들에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