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정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범주,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목적,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문학토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디지털수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정의
Ⅲ.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범주
1. 감정
2. 연계
3. 요약 및 회상
4. 해석
5. 예측
6. 비평
7. 판단
Ⅳ.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목적
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문학토의
Ⅵ.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디지털수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한다고 할 때, 문학 텍스트를 읽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앞으로 문학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토의학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반응중심 문학교육은 미술 활동과의 연계, 역할극 활동 등 다양한 학습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렇지만 현재 문학 수업의 주류를 차지하는 것은 구두 담화이며, 앞으로도 문학 수업의 주류를 차지하는 방법은 구두 담화를 통한 수업이 될 것이므로, 토의학습을 통한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논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또 토의학습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이 비판받는 점 중의 하나인 학습자들의 무정부적 해석이나 반응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서, 특별히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논의될 가치가 있다고 본다.
토의학습은 사회과나 도덕과에서 많이 연구되어 온 학습 형태지만, 국어과 문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들도 많이 가지고 있다. 특히,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강조하고, 학급 구성원들끼리 반응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의 토의가 매우 중요하다.
- 참고문헌
-
김미선(2005), 독자 반응 중심의 문학수업을 통한 창의력 신장 방안, 부산광역시
송인영(2003), 독자반응이론에 따른 학습자 중심 역사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이경수(2011), 청소년 독자의 읽기 효능감과 독자 반응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이종복(2006), 읽기교육에 있어서 문학적접근: 독자 반응 이론,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이지희(2009), 독자반응비평이론을 활용한 소설교육 방안 고찰, 경희대학교
홍문희(2004), 독자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