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정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범주,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목적,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문학토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디지털수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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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정의

Ⅲ.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범주
1. 감정
2. 연계
3. 요약 및 회상
4. 해석
5. 예측
6. 비평
7. 판단

Ⅳ.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목적

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문학토의

Ⅵ.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디지털수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한다고 할 때, 문학 텍스트를 읽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앞으로 문학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토의학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반응중심 문학교육은 미술 활동과의 연계, 역할극 활동 등 다양한 학습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렇지만 현재 문학 수업의 주류를 차지하는 것은 구두 담화이며, 앞으로도 문학 수업의 주류를 차지하는 방법은 구두 담화를 통한 수업이 될 것이므로, 토의학습을 통한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논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또 토의학습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이 비판받는 점 중의 하나인 학습자들의 무정부적 해석이나 반응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서, 특별히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논의될 가치가 있다고 본다.
토의학습은 사회과나 도덕과에서 많이 연구되어 온 학습 형태지만, 국어과 문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들도 많이 가지고 있다. 특히,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강조하고, 학급 구성원들끼리 반응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의 토의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미선(2005), 독자 반응 중심의 문학수업을 통한 창의력 신장 방안, 부산광역시
송인영(2003), 독자반응이론에 따른 학습자 중심 역사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이경수(2011), 청소년 독자의 읽기 효능감과 독자 반응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이종복(2006), 읽기교육에 있어서 문학적접근: 독자 반응 이론,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이지희(2009), 독자반응비평이론을 활용한 소설교육 방안 고찰, 경희대학교
홍문희(2004), 독자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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