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회주의][폄하의식][중국인특성][사상가(황종희)]중국사상의 연혁, 중국사상의 사회주의, 중국사상의 폄하의식, 중국사상의 중국인특성, 중국사상의 사상가(황종희) 분석(중국사상, 사회주의, 폄하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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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국사상의 연혁
1. 서주 시대의 사회경제적 상황
1) 봉건제의 형성
2) 세금제, 토지분배제 형성
2. 서주시대의 이데올로기
1) 종법이데올로기
2) 천명사상
3) 조상숭배의식

Ⅲ. 중국사상의 사회주의

Ⅳ. 중국사상의 폄하의식
1. 사이(四夷) - 이(夷) ․ 융(戎) ․ 적(狄) ․ 만(蠻)
2. 몽고(蒙古)
3. 서양에 대한 부정적 인식
4. 기타

Ⅴ. 중국사상의 중국인특성
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2. 만만디(慢慢地)
3. 관습
4. 체면(面子)중시 사상
5. 현세주의적 경향

Ⅵ. 중국사상의 사상가(황종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인들의 크리스챤 비전에서 봤을 때, 동양은 미개 혹은 야만의 나라였다. 그러나 실제로 선교사가 동양으로 파견 되고부터는 동양의 우수한 문화 발전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한다.
계몽주의가 프랑스, 영국을 중심으로 한 학문과 과학에 눈뜨기 시작하는 시기였다면 16,17세기에 걸쳐 소개, 번역된 동양 사상은 그들의 지식과 비판의식에 커다란 지침서가 된다. 이들 사상가들의 편견에 가까운 유토피아적인 모델로서 동양 정치, 사상을 생각하게 한 원인이다. 동양에 대한 지식이라든가 경험이 가장 풍부했던 것이 예수회파 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자국의 보수주의 정치가를 공략하기 위하여 그 도구로 중국 정치를 들고 나선다. 그들에게 있어서 공자의 가르침은 서양의 부패를 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논리는 흑백 논리적인 것들이어서 ‘동양은 이런데 서양은 왜 이렇지 못하냐’는 식의 얘기밖에 되지 않았다. 이것은 동양의 유교 사상이나 정치에 특별한 조예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자신들의 유토피아적인 사회 개혁에 대한 소망과 함께 계몽주의 작가들에게 유행하던 사회 비판의 척도로 동양을 내세웠을 뿐이다.




≪ … 중 략 … ≫




Ⅱ. 중국사상의 연혁

1. 서주 시대의 사회경제적 상황

1) 봉건제의 형성

(1)배경: 商왕조를 정복한 周는 미발달된 교통 체계와 군사적 지배의 용이성, 경제적 착취의 효율성을 위해 봉건제를 채택함.
(2)특징
O종족 연맹체 형태: 周는 종족연맹들 중 가장 강력한 힘을 가졌으므로, 周의 족장, 즉 왕은 종족연맹의 우두머리로 간주됨.
O혈연적 봉건제
O신분제 형성: 왕 아래로 공(公), 후(候), 백(伯), 자(子), 남(男)의 서열을 정하여 이 신분에 따라 봉토와 주민을 분배함.
참고문헌
가노우 요시미츠 저, 동의과학연구소 역(2007), 몸으로 본 중국사상, 소나무
미조구치 유조 저, 김석근 외 2명(2011), 중국 사상 문화 사전, 책과함께
미조구치 유조 저, 최진석 역(2004), 개념과 시대로 읽는 중국사상 명강의, 소나무
시게자와 도시로 저, 이혜경 역(2003), 역사속에 살아있는 중국사상, 예문서원
쓰다 소키치 저, 남기학 역(2001), 중국사상과 일본사상, 소화
하치야 구니오 저, 한예원 역(1999), 중국사상이란 무엇인가, 학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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