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의미, 종류,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법규(법규범), 정당성,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합리화,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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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의미

Ⅲ.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종류

Ⅳ.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법규(법규범)

Ⅴ.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정당성

Ⅵ.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합리화

Ⅶ.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쟁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학교에서 어려운 많은 문제들을 오로지 법으로만 적절히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학교에서 벌의 가치를 믿고서는, 심지어는 좋은 체벌로 치유될 수 없는 것은 없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교육에 있어서의 법과 질서에 대한 대표적인 신화이다.
행동이라는 것은 행동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마음속에 있는 신념이나 태도 가치 또는 지각이기 때문에 행동 그 자체를 보고 체벌을 한다고 해도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행동은 단기간에 고쳐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을 거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두고 바뀌어 가는 것이다. 그리하여 교사들이 아동들의 비행적인 행동을 보고 체벌로서 당장 없애는 것이 아니라 인본적인 기술을 통해 없애는 교사가 훌륭한 교사이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교사들이나 행정가들이 법과 질서 유지에 관한 신화에 빠져 있으면 모든 학생을 획일적으로 순응시키는 데는 일단 성공을 거두게 되지만 결국엔 교육이 추구하는 지적인 행동 책임감, 창의성과 같은 장기적인 목표를 거두는 데는 실패하고 만다.




≪ … 중 략 … ≫




Ⅱ.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의미

폭행과 체벌과 다른 종류의 벌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 인권조약의 의미를 충실히 이행하고자 한다면, 어떤 형태의 벌도 있을 수는 없다. 흔히 얘기하는 격리(그린존이라고 부르는 곳에 혼자 있기), 지벌(남아서 연습장 빽빽이 채우기), 훈계(네 잘못을 네가 아느냐, 그럼 되느냐) 등 또한 정신적, 신체적 타격을 가한다는 점에서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본질적으로는 같다.
참고문헌
김혜선(1994), 교사의 체벌에 관한 비교법적 검토, 대한교육법학회
우상혁(2004),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 체벌 실태 및 인식 분석, 영남대학교
정탄진(2009), 학생 체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홍익대학교
정재훈(2006), 교사의 체벌실태를 통한 인식 조사, 울산대학교
황목윤(2008),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한 법적 책임, 한국외국어대학교
황재섭(2000), 교사의 체벌에 대한 아동의 수용정도와 공격성 연구, 동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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