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성악 유형][성악 성악가][성악 연주][성악 문화][성악 전망][성악가][연주][문화]성악의 유형, 성악의 성악가, 성악의 연주, 성악의 문화, 성악의 전망 분석(성악, 성악 성악가, 성악 문화, 성악가, 연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성악의 유형
1. 성부
1) 여성
2) 남성
2. 성악곡의 종류
1) 민요
2) 가곡
3) 오페라
3. 발성법

Ⅲ. 성악의 성악가

Ⅳ. 성악의 연주
1. 성악의 연주형태
1) 독창(Solo)
2) 제창(Unison)
3) 돌림노래(Round song)
4) 중창(Ensemble)
5) 합창(chorus)
2. 합창 연주 방법
1) 합창단의 위치
2) 합창할 때의 유의점
3) 지휘할 때의 유의점

Ⅴ. 성악의 문화

Ⅵ. 성악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의 성악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려면, 클래식음악을 '고상한 사람'과 '돈 있는 우아한 사람'의 특권인 양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또한 훌륭한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지방 거주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구조적인 문제가 개선되지 않고는 실효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다.
이 문제들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들은 본 보고서의 테두리와는 좀 다른 차원에서 다루어야 하므로 여기서는 논외로 할 수밖에 없다. 그 대신 여기서는, 성악문화의 개선을 위해 작은 범위 내에서의 문제이지만 매우 직접적이면서도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리의 성악문화가 이전에 비해 양적으로 급속하게 발전된 것에 비해 연주회의 내용과 질적인 면에서는 그래도 변하지 않은 것이 꽤 있는데, 그 중에 먼저 레퍼토리의 문제를 들 수 있다.
괴테는 '음악은 아무래도 새로운 것이 별로 필요 없다. 오히려 오래 되면 오래 될수록, 익숙하면 할수록 그 효력이 크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의 말이 특별한 권위를 가지고 있는 듯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괴테의 말이라고 모두 옳은 것이라고 받아들일 필요가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혹자는 우리의 음악 수준이 대가 괴테의 것과 비슷하므로 위로를 받을지도 모르나, 음악적으로 보수적이었던 괴테의 취향은 베토벤이나 슈베르트를 거부할 정도였으니 음악에 관한 한 괴테의 말은 별로 권위가 없는 셈이다.
다양한 가곡연구회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매년 같은 작곡가가 반복해서 연주되고, 연주자의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작품의 이름이 들먹여지고 있다. 슈베르트, 베토벤, 모차르트, 바흐, 슈만, 브람스, 베르디, 로시니, 도니체티, 푸치니, 벨리니 등의 단골손님은 매년 되살아나 수백 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찬란한 권위를 과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준모(2008), 연주자의 심리적 부담 완화에 관한연구 : 성악 연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김현복(2010), 발성법을 중심으로 한 성악지도법 연구, 전남대학교
노학임(2009), 성악적 발성의 이해 :성악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성에 관한 조사, 안동대학교
박성국(2004), 성악 진로교육을 위한 혈액형 연구 : 성악전공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안병진(2011), 성악과 대중가요 발성 및 가창 기교 비교 연구, 상명대학교
오제윤(2006), 성악 입문자의 효과적인 기초지도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분석, 산업 기업조사, 사업계획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각 산업별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였고, 국내외 거시경제 변수변동이 각 산업과 기업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예측하여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예컨대 「○○○」연구에 참여해 환율과 무역 간의 상관관계 등을 통해 효과를 분석했습니다. ○○통신 용역사업인 「○○○○」에 참여하여 Tsp를 활용해 수요예측분석과 경제적 타당성 등을 조사했습니다.* 특기 및 상훈사항Hwp, Windows, Lotus 1-2-3, Dbase,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문화된 시스템에서 저의 꿈을 심고, 프로다운 열정과 정신으로 제대로 된 전문가로서의 멋진 미래를 개척해보고 싶습니다. 그 동안에 제가 배우고 익힌 지식과 경험을 살려서, 더 배우고 더 노력해보고 싶습니다.전문가란 말은 그리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될 때 비로소 전문가라는 명예로운 칭호를 들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저는 제가 선택한 이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고 싶고, 그러한 준비를 성실하

  • [지상파방송]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지상파방송의 신규채널도입, 지상파방송의 오락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음악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선정성, 지상파방송의 간접광고(PPL), 지상파방송의 재송신정책, 지상파방송의 발전 방안 분석
  • 연구, 한국방송학회 심포지엄 발표논문김동규(2000) / 방송환경변화와 지역방송의 경영전략,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문화방송박소라(2001) / 지상파 방송사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거래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방송위원회(2001) / 2001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조항제(1998) / 방송 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지상파 방송산업의 수직적 통합구조의 변화 전망을 중심으로, 부산대 언론정보연구소(편), 21세기 미디어산업의 전망, 한울

  • 미래의 직업선택과 유망한 직업에 대한 진로방향00
  • 문화재수리원, 전통기능인, 전통예능인, 전통식품 제조원, 한복기능사사업 서비스관련 직업감정평가사, 경영 컨설턴트, 공인노무사, 부동산중개업자, 관세사, 광고전문가, 공인회계사시장조사분석가, 번역사 및 통역사, 변리사, 보석감정사, 세무사, 속기사 사회서비스 관련 직업 공무원(일반직), 사회복지사, 상담가, 직업상담원 및 취업알선원예술, 스포츠 및 보도 관련 직업작가, 만화가 및 애니메이트, 학예사(Curator), 성악가 및 기악연주가, 무

  • 마케팅 전략 사례조사
  • 문화마케팅은 문화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식에 다라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됨-문화판촉: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문화지원: 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문화홀동. 단체를 지원-문화연출: 제품에 문화이미지를 체화해 차별화-문화기업: 새롭고 독특한 문화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문화후광: 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향유*문화마케팅의 5S 유형별로 선정한 국내외의 대표적 사례 10개를 분석5S 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