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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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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무시선법(무시선)의 특징적 개념
1. 삼학병진하는 선
2. 마음의 자유를 얻는 선
3. 대중화 · 생활화의 선
Ⅲ. 무시선법(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
1. 진공의 체와 묘유의 용을 겸행하는 선
2. 동시의 선이 강조되는 무시선
Ⅳ. 무시선법(무시선)의 본질구조
Ⅴ. 무시선법(무시선)의 원리
Ⅵ. 무시선법(무시선)의 실천강령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상수행의 요법 일, 이, 삼조는 일념미생전 소식으로 일념기생후의 경계속에서도 변함없는 자성의 정, 혜, 계를 얻는 삼학공부임을 앞에서 밝혔다. 그러므로 정, 혜, 계의 실천수행은 수행에 끌리지 아니하고 인간대사를 두루 실천하는 이른바 윤리실천강령에 더욱 더 중심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공부의 요도는 인생의 요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표준을 두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시일기법의 유무념 대조속에서도 일신의 수도상 유무념의 공부를 원만히 마치면 인생의 요도를 남음없이 실현하여 작업의「성사」유무에 표준을 두는 것을 그 중심사상으로 밝히고 있다. 이런 점에서「경계속에서 수도하는 것은 경계 가운데 담긴일을 공정하고 원만하게 실현하자」는 데에 의미가 있다.
≪ … 중 략 … ≫
Ⅱ. 무시선법(무시선)의 특징적 개념
1. 삼학병진하는 선
정전 교리도의 중앙에는 「일원은 법신불이니 우주만유의 본원이요, 제불제성의 심인이요, 일체중생의 본성」이라는 내용으로서 일원상의 진리를 설명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일원을 일체중생의 본성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일원상 수행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일원상 수행에 있어서 요건이 되는 삼학 즉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는 서로 떠날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일원상 진리가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선영(2002), 무시선 중의 경험내용에 관한 질적 분석 : 마음일기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김순임(1996), 원불교 선의 특성 : 무시선 연구 중심으로, 한국종교사학회
송천은(1974), 무시선 무처선, 원불교 원광사
원영상(2009), 선사상사에서 본 무시선법의 구조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조원향(2000), 무시선경험을 통한 심리적 요인의 변화 : 마음일기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정지연(2004), 무시선이 여고생의 상위인지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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