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禪)][선(禪) 의미][선(禪) 분류][선(禪) 특징][선(禪) 기원][선 갈래][선 역사적 전개]선(禪)의 의미, 선(禪)의 분류, 선(禪)의 특징, 선(禪)의 기원, 선(禪)의 갈래, 선(禪)의 역사적 전개, 선(禪)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선(禪)의 의미와 분류
Ⅲ. 선(禪)의 특징
Ⅳ. 선(禪)의 기원
Ⅴ. 선(禪)의 갈래
Ⅵ. 선(禪)의 역사적 전개
1. 불타의 선
2. 달마의 선
Ⅶ. 선(禪)의 방법
1. 임제선은 선은 깨달음이 중심인데 깨달음이란 적정한 심적상태도 아니고 정신활동의 정지도 아니다
2. 조동종에서는 지관타좌의 간화선은 대오지선이라고 비난한다
3. 단전주선은 우리 몸에 있는 단전에 주하는 선법이다
4. 무시선은 도와 내가 하나가 되는 선을 말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사람이 만일 선을 닦고자 할진대 먼저 마땅히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아 밖으로 천만경계를 대하되 부동함은 태산과 같이 하고 안으로 마음을 지키되 청정함은 허공과 같이 하라」고 하여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임을 밝히고 있다.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이라는 것은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는다는 것은 일원을 체용을 아울러 겸행하는 선이요 바로 우리 인간의 공적영지의 자성을 수행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선을 닦는 공부인이 동정간에 일원상의 진리를 여의지 않고 일원상의 진리를 활용하는 것이며, 항상 우리의 자성불을 여의지 아니하고 그일 그 일을 바른 정신으로 바르게 보고 바르게 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품의 자체가 한갓 공적에만 그친 것이 아니므로 일상생활의 업무를 처리하는 일 속에서도 자성을 수행하는 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일이 없는 한가한 때에만 선을 할 수 있고 일이 많은 생활속에서는 못하는 선이라면 그것은 성품을 단련하는 선 공부가 아니요 무정물과 같은 선이요 무용한 병신을 만드는 선이다. 참다운 선은 일원의 진공을 체로 하되 묘유를 용으로 하는 동정일여의 선 즉 생활의 동정을 일관하는 무시선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소태산 대종사는 일을 도외시하는 정적인 선, 자성의 공적만을 주로 하는 선을 다음과 같이 크게 경계하였다. 「수도인이 경계를 피하여 조용한 곳에서만 마음을 길들이려 하는 것은 마치 물고기를 잡으려는 사람이 물을 피함과 같나니 무슨 효과를 얻으리요. 그러므로 참다운 도를 닦고자 할진대 오직 천만경계 가운데에 마음을 길들여야 할 것이니 그래야만 천만경계에 마음이 흔들 리지 않는 큰 힘을 얻으리라. 만일 경계 없는 곳에서만 마음을 단련한 사람은 경계중에 나오면 그 마음이 바로 흔들리나니 이는 마치 그늘에서 자란 버섯이 태양을 만나면 바로 시드는 것과 같나니라」하여 과거의 공에 집착한 선법의 폐단을 지양하고 진공에 바탕한 묘유의 선으로서의 선, 진공묘유의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 우정상, 불교와 선, 법무부, 1963
◎ 임태수, 동양의 종교에서 기독교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유교의 효와 불교의선, 민중신학연구소, 2002
◎ 원담, 선과 불교수행, 여성불교회, 1988
◎ 전재강, 학명의 불교 가사에 나타난 선의 성격과 표현 방식, 한국어문학회, 2010
◎ 최욱성, 불교의 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1970
◎ 한기두, 선과 불교의 현대화방향, 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 197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