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신화]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전개,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이생규장전,김시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전개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김시습의 세계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일원론적 주기론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애초에는 주리론에 정통했지만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에 그의 세계관을 수정하게 된다. 금오신화 등의 소설작품이 아닌 그의 논설에는 주기론이 구체적으로 이론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 주기론적 입장은 40이 넘어서야 귀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시습은 주기론에 입각하여 그의 독특한 우주관을 세운 것으로 유명하며 그의 우주관을 천형(天形)에서 자세히 밝히고 있다. 이러한 세계관과 그의 우주관을 김시습은 금오신화를 통해 후세대에 보여주려고 했는데 첫째는 현실의 고통과 내세에 대한 집착이고, 둘째는 인간의 만남과 헤어짐의 의미 천착에 관심이다. 셋째는 금오신화의 작품구조 속에는 작가의 세상에 얽매임이 없는 활달한 사유의 체계가 담겨 있으며, 넷째로는 역사에 대한 회고와 민족주체의식의 정립에 중요한 관심이다.
참고문헌
- 김수연, 이생규장전의 욕망과 치유적 독법, 한국문학치료학회, 2011
- 김자현, 이생규장전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2010
- 박일용, 이생규장전의 결혼과 절사 장면에 나타난 환상성과 그 의미,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06
- 박일용, 이생규장전의 밀회 장면에 나타난 환상성과 그 현실적 의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5
- 이귀복, 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여성존중의식 :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취유부벽정기를 중심으로, 수서원, 2006
- 이상구, 이생규장전의 갈등구조와 작가의식, 고려대학교국어문학연구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시습][금오신화][이생규장전][작품분석]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서사단위,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분석
  • 규장전 서사단위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1. 이생과 최녀2. 이생 학교 가는 길3. 이별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참고문헌Ⅰ. 개요을 천천히 숨쉬듯이 읽어보면 현재의 멜로영화 한편이 떠오른다. 그 이유는 이생규장전이 ‘끊임없는 사랑’, ‘눈물을 쥐어짜게 할 수밖에 없는 사랑’을 소재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것이 현재와는 다른 과거를 배경

  •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 김시습의 사상2.1 유교사상2.2 불교사상2.3 도선사상 2.4 매월당의 인간성에 바탕을 둔 문학관2.5 문학지상주의적문학관3.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에 대한 고찰- 매월당의 방외인(方外人)적 인생4. 금오신화(金鰲神話)4.1 금오신화를 쓸 당시의 사회적 환경4.2 金鰲新話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4.3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4.4 금오신화에 실린 「이생규장전」(`이생이 담 안을 엿보다`라는 뜻)4.4.1 줄거리4.4.2 작품분석4.4.3 이생규장전의

  • [고전소설론] `이생규장전` 속 만남과 이별의 특징-성도덕 관념을 중심으로
  • 작품 줄거리 및 구조2. 여성의 성도덕 관념이 나타난 대목 및 특징3. 성도덕관념을 통해 본 작가의식  Ⅲ.결론1. 독자적 작품으로서 의 문학사적 의의  Ⅰ.서론1.작품 선정 이유작가의식과 관련 지어 연구 금오신화 연구의 한 부분 전등신화와의 관계 연구 시대적 상황과 결부하여 분석 비교문학적 연구 삽입시가에 초점을 둔 연구남녀의 애정문제를 바탕으로 한 성 도덕 관념 2. 작품 소개김시습이 창작한 한문 단

  • [독후감] 김시습의 금오신화 독후감
  • 금오신화에 실린 작품 중 현전하는 것은 5편이다. 이것은 1917년 최남선이 일본에서 간행된 것을 계명 19호에 실음으로써 학계에 처음 알려졌다. 책의 말미에 갑권(甲卷)이라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이상의 작품들이 있었을 가능성도 있으나, 현재 밝혀진 것은 없다.금오신화는 작품의 성격상 크게 두 부분로 나누어지는데,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가 하나의 그룹이다. 이 가운데서도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이 하

  • [고전문학사] -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통해 본 문학사적 의의
  •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은 대표적인 명혼소설 중 하나로 살아있는 사람과 귀신의 사랑이야기를 담아내어 애절한 사랑이야기를 그려내었고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은 꿈의 형식을 빌려 몽중소설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금오신화는 한국소설의 효시로 문학적인 의의가 큰 작품 중 하나이다. 따라서 먼저 금오신화를 지은 김시습에 대해서 살펴보고 금오신화의 다섯 작품들을 차례대로 살펴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