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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전과 구전예언

Ⅱ. 구전과 구전서사시

Ⅲ. 구전과 구전소설
1. 배비장전
2. 양반전
3. 이춘풍전
4. 옹고집전
5. 종옥전
6. 오유란전
7. 장끼전
8. 우상전
9. 금수전
10. 마장전
11. 광문자전

Ⅳ. 구전과 구전광고
1. 네트워크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2. 소비자 유형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다르게 가져가라
1) 집단은 떠벌이형이다
2) 집단은 사색가형이라고 할 수 있다
3) 집단은 일명 일벌레형이다
4) 신세대형이다
3. 제품 특성에 따라 구전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라
4. 인구통계적 변화 트렌드를 파악하라
5. 다른 커뮤니케이션 도구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라

Ⅴ. 구전과 구전커뮤니케이션
1.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동기
2.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Ⅵ. 구전과 구전정보

Ⅶ. 구전과 구전효과
1. 정보의 특성과 구전 효과
2. 정보 수용자의 특성과 구전 효과
3. 정보 특성과 구전 대상에 대한 소비자의 사전 태도에 따른 구전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전과 구전예언

구전 예언은 다른 담화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전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은 이야기판에 있어 다른 수많은 형태의 담화들과 공존하면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구전 예언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담화 형태는 무엇보다도 ‘풍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은밀하게) 떠도는 이야기’이며 ‘현재상황을 문제삼는 이야기’가 풍문이라고 할 때, 그것은 구전 예언의 특성이기도 하다. 구전은 예언은 은밀히 떠도는 이야기임은 물론이고 그 내용상 현재성이 매우 강한 이야기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구전 예언은 풍문의 하나로 인정될 수 있을 것이다.
이야기판에 존재하는 풍문은 그 폭이 무척 넓고 종류가 다양하다. 우선 그 형태가 아주 다양해서, ‘누가 어쨌다더라’ 하는 식의 단편적인 것에서부터, 일의 곡절과 상황을 아주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것까지 다양한 풍문이 떠돈다. 그런가 하면 소집단에 국한해서 퍼지는 것에서부터 나라 전체에 널리 퍼지는 것까지 그 전승의 범위가 다양하다. 또한 전승의 지속성이 자료에 따라 달라서, 반짝했다가 사라지는 것이 있는가 하면 상당히 오랜 시간을 두고 생명력을 유지해 나가는 것도 있다. 그밖에 그 내용상의 다양성에 대해서는 길게 언급할 필요도 없다. 세간 구석구석의 수다한 일들이 다 풍문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수많은 풍문이 떠도는 것은 사람들이 불투명하게 가려져 있는 대상의 이면을 들추어내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구전과 구전서사시

한국 구전서사시의 역사적 전개에서 정점에 해당하는 것은 역시 판소리이다. 판소리의 출현은 구전서사시의 충실한 자산을 받아서 비약적 발전을 획득한 사건으로 특별히 기록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특징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판소리를 높이 평가하는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판소리의 질적 비약은 세 가지 각도에 이룩되었다.
첫째, 문학적 측면에서 장편서사시의 전통을 답습하되 종래의 장편서사시와는 다르게 언어, 구조, 주제 등에서 혁신을 꾀했다.
참고문헌
김재휘(2007) -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영향과 광고효과, 한국방송광고공사
김창호 외 1명(1997) - 구전정보의 특성과 구전효과의 관계, 한국방송광고공사
김헌선(1997) - 한국 구전서사시의 역사적 전개, 한국구비문학회
신동흔(1995) - 구전 예언의 문학적 고찰, 어문연구학회
이두원(1998) - 한국인의 구전광고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언론학회
조용상(2011) - 국내 구전효과 연구의 메타분석, 전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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