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고문서)][사부분류법][인출기록][인출연도][디지털화]고서(고문서)의 현황, 고서(고문서)의 사부분류법, 고서(고문서)의 인출기록, 고서(고문서)의 인출연도, 고서(고문서)의 디지털화 분석(고서(고문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고서(고문서)의 현황
Ⅲ. 고서(고문서)의 사부분류법
Ⅳ. 고서(고문서)의 인출기록
1. (1) + (2) + (3) + (7)의 경우
2. (1) + (5) + (1) + (2)
3. (1) + (7) + (8)의 경우
4. (1) + (5) + (9)
Ⅴ. 고서(고문서)의 인출연도
1. 간지(干支)만 나타낸 경우
2. 고갑자(古甲子)로만 나타낸 경우
3. 중국의 연호(年號)를 쓴 경우
Ⅵ. 고서(고문서)의 디지털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참된 선비로서 존경을 받은 조선조의 선비들이 관직에 대하여 취한 태도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었다. 황희와 조광조가 그랬듯이, 학문의 길에서 업적을 남기는 일보다도 국가의 현실을 바로잡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적극적 의욕을 가지고 관직에 임한 선비들도 있었다. 과거와 관직을 전적으로 기피하지는 않았으며 상황이 요구하면 관직의 기회를 받아들이기는 했으나, 그보다는 학문의 길에서 후세에 남을 업적을 쌓는 편이 자기에게는 더욱 중요하라고 믿으며 초야에 묻히기를 선호한 선비들도 있었다. 퇴계 이황이 그 대표적 사례라 하겠다. 학문의 길과 치국(治國)의 길이 모두 중요하다는 판단을 따라서 두 마리의 토끼를 추구한 선비들도 있었다. 율곡 이이는 타고난 천재를 살려서 두 가지 길 모두에서 큰 업적을 남긴 선비의 대표적 인물이라 하겠다. 과거와 관직에 대하여 더욱 심하게 부정적 태도를 취한 선비들도 있었다. 자연 속에 묻힌 유유자적한 삶 가운데서 풍류를 즐기고자 벼슬길을 한사코 사양한 서경덕의 길을 따른 사람들도 있었고, 벼슬길은 자칫하면 부정과 부패의 수렁으로 빠지게 된다는 경계심에서 사대부(士大夫)의 영화를 외면한 박지원과 같은 길을 걸은 선비들도 있었다.
≪ … 중 략 … ≫
Ⅱ. 고서(고문서)의 현황
고서는 우리나라 고유의 문자인 한글의 변천,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 선인들의 사상, 언어와 문자생활, 사회풍속, 인쇄문화의 수준 등을 후손들에게 전달하여 줌으로써 연구와 교육을 위한 가치 있는 정보자원의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 김전배(1976), 고서분류법 의 발전 과 적용, 국립문화재연구소
- 윤병태(1983), 한국고서정리법연구, 이구출판사
- 윤병태(1998), 활자본의 인출기록, 한국고서연구회
- 안혜경(2008), 국립중앙도서관의 고서 및 희귀본 디지털화 사업, 국립중앙도서관
- 이지영(1998), 고서의 디지털화와 색인에 관한 연구, 서지학회
- 황은영(2011), 강원지역의 고문서·고서 정리현황과 조사방법, 한국고문서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구조적 가족치료의 장단점과 발전적 적용 방안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우리나라의 친환경 제설제 - 제설제란
- 국제기업환경 - 환경경영사례
- [홍길동전]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내용요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가,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서술태도,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인물분석,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 [인문학] 밀의 자유론 각 장별 요약과 가상 인터뷰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 [브론펜브레너,중간체계,생태학적,외부체계,거시쳬게, 시간쳬계]
- 홍길동전의 인물분석
- 아동수학지도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계별 교사의 역할을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사상가] 볼르노 bollnow의 생애와 교육사상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