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가시리]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가요(고려속요) 사모곡 작품분석, 고대가요 구지가 작품분석, 고대가요 황조가 작품분석, 고대가요 해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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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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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Ⅱ.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1. 노랫말
2. 작품 해설
1) 1연(기)
2) 2연(승)
3) 3연(전)
4) 4연(결)
Ⅲ. 고려가요(고려속요) 사모곡 작품분석
Ⅳ. 고대가요 구지가 작품분석
Ⅴ. 고대가요 황조가 작품분석
Ⅵ. 고대가요 해가 작품분석
1. 해설
2. 배경설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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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
六月ㅅ 보로매 아으 별해 룐 빗 다호라
도라보실 니믈 젹곰 좃니노다.
아으 動動다리
七月ㅅ 보로매 아으 百種 排야 두고
니믈 녀가져 願을 비노다.
아으 動動다리
八月ㅅ 보로 아으 嘉俳 나리마
니믈 뫼셔 녀곤 오낤 嘉俳샷다.
아으 動動다리
․․․․․․
十二月ㅅ 분디남로 갓곤
아으 나 盤 져 다호라
니믜 알 드러 얼이노니
소니 가재다 므노다.
≪ … 중 략 … ≫
Ⅱ.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지은이와 창작시기가 밝혀지지 않은 작품으로 그 내용, 형식, 정조가 이조의 작품과 다른 점이 보여 고려가요로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노래의 형식은 전체 4연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연은 2구이고 각 구는 3․3․2의 기조를 이루고 있다. 「시용향악보」에는 「귀호곡」이라 나와있는데 짧으면서도 장가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임을 떠나보내는 지은이의 서러움이 안타까움과 함께 눈물에 젖어 눈에 보이는 듯이 선하게 나타나는 이 짧은 시는 후렴을 빼면 각 구가 2행으로 되어 이렇게 적은 말로 애절한 이별의 정한을 이처럼 선명하게, 이처럼 애틋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감탄케하는 흔히 볼 수 없는 빼어난 작품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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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영길(1995) : 고려가요 정과정·사모곡의 연구, 관동대학교
김창룡(1989) : 해가 사의 제문제, 한성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박찬수(2001) : 구지가 연구, 상지대학교
양희찬(2008) : 고려가요 동동의 미적 짜임과 성격, 한국고시가문학회
이정선(2010) : 가시리의 편사와 문학적 해석, 한국언어문화학회
조용호(2007) : 황조가의 구애민요적 성격, 한국고전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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