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연기와 법계연기][연기와 연기설][연기와 연기법][연기와 연기설화][연기와 연기사상][평등사상]연기와 법계연기, 연기와 연기설, 연기와 연기법, 연기와 연기설화, 연기와 연기사상, 연기와 평등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기와 법계연기

Ⅱ. 연기와 연기설

Ⅲ. 연기와 연기법

Ⅳ. 연기와 연기설화

Ⅴ. 연기와 연기사상

Ⅵ. 연기와 평등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어는 곳이든지 항상 경외심을 놓지 말고 존엄하신 부처님을 대하는 청정한 마음과 경건한 태도로 천만 사물에 응할 것이며, 천만사물의 당처에 직접 불공하기를 힘써서 현실적으로 복락을 장만할지라.」
이상의 내용을 살펴보면 신앙의 대상인 법신불 일원상은 곧 천지 부모 동포 법률의 사은이요, 이 사은은 또한 우주만유가 된다.




≪ … 중 략 … ≫




Ⅱ. 연기와 연기설

연기가 세상의 일체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한다. 붓다 이전과 붓다 현존시기의 인도는 많은 형이상학적 이론들이 당시의 철학 사조를 주도하였으며, 따라서 연기에 관한 설명 또한 형이상학적인 것들 이였다. 당시의 주요 연기설들을 세 가지로 분류하면 자연기설, 외연기설, 자연기와 외연기의 결합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첫 번째는 실체론자들이 주창한 것으로 그들은 ‘자아’라는 실체를 받아들이고 연기를 만물에 내재하고 있는 이러한 원리가 작용한 결과로 보고 있다. 두 번째 설은 자연론자들이 주창한 것으로, 그들은 위와 같은 실체론자들의 관념적 형이상학에 대한 반발로서 현상들의 이치는 바로 그들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자성’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참고문헌
◉ 계환(2002), 화엄의 법계연기론, 보조사상연구원
◉ 김동순(2006), 불교의 연기법이 상담에 주는 시사점 탐구, 창원대학교
◉ 김진환(1982), 원시불교의 연기사상 연구, 건국대학교
◉ 임은희(2008), 초기 불교의 연기설에 대한 연구, 군산대학교
◉ 오대혁(2004), 불교문학의 환상성과 사찰연기설화, 한국불교어문학회
◉ 황진경(1982), 불교 의 평등사상 과 자비, 법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학] 한국의 불교
  • 사상등을 볼 수 있게 된다. 1)그리스도 이해 : 대승불교가 민중 불교화 되면서 붓다는 모든 시간과 장소에 나타난다는 편재붓다론을 갖게 되었다. 이 불교적 구세주 개념은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해를 쉽게 하게 된다.2)교회관 : 대승불교는 사원을 단순한 승려들의 수도도장을 벗어나 민중들의 문화, 신앙의 장소로 제공하므로 신앙의 가시적인 근거를 마련해 주었는데 기독교의 교회가 등장할 때, 대중이

  • [불교][불교 의미][불교 성립과 창시][불교 전래와 발달][불교 목적과 내용]불교의 의미, 불교의 성립과 창시, 불교의 전래와 발달, 불교의 목적과 내용, 불교의 교리체계, 불교의 일체무상, 불교의 경전 분석
  • 사상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대표적인 초기불교의 교리라고 할 수 있는 연기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십이연기에서 그 연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십이연기설의 내용과 그 과정은 바로 인간의 심리작용의 연기작용을 밝힌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심리작용의 가장 첫머리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바로 無明이다. 그런데 이 무명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우리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체제법연기의 원인

  • [고전시가] 향가
  • 설화에서 노인의 의미수로부인의 설화가 얽혀있는 고대가요인「海歌」를 소개한 뒤 헌화가와 해가에 등장하는 노옹, 노인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한다.海歌龜乎龜乎出水路掠人婦女罪何極汝若悖逆不出獻入網捕掠燔之喫 거북아 거북아 수로 부인을 내놓아라남의 부녀 약탈한 죄 얼마나 큰가.네 만약 거역하고 내어놓지 않으면그물로 잡아내어 구워 먹겠다.「海歌」는 수로가 신물인 용에게 납치되어 버리자, 속수무책인 일행들에게 역시

  • 대승기신론과 분황 원효의 여래장사상
  • 사상보다는 위에 교판하고 있다. 곧 화엄사상을 가장 수승한 것으로 인정하여 드러내고자 하는 의도가 있지만, 여래장사상 역시 중요시한 면을 보이고 있다.법장은 五敎 十宗의 교판에 이어서 『의기』 ‧ 『대승법계무차별론소』 ‧ 『입능가심현의』에서 四宗敎判을 세워 여래장연기종의 입장을 명확히 하였다. 법장은 『의기』에서 十門을 세워 『기신론』을 해석하는데, 그 가운데 「第三顯敎分齊」에서 먼저 여러 종파의 가르침을 서술하고, 다

  • 삼국 및 통일신라 불교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사상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의상의 화엄사상은 法界緣起說, 또는 性起說로 규정되고 있다. 전자는 『一乘法界圖』에 나타난 사상을 분석하여, 의상은 如來藏緣起說인 아리야식 연기를 바탕으로 하면서도 보다 진전된 고차원의 새로운 연기관으로써 법계연기를 내세우고, 거기에 실천론까지 가미한 독특한 『법계도』 체제를 수립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법계도』에 대한 해설에서 唯識說과 中道空觀說을 자연스럽게 같이 자리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