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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연기론의 분류

Ⅲ. 연기론의 내용

Ⅳ. 연기론의 특징

Ⅴ. 연기론과 공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법계연기사상의 연원적 위치에 있는 인물은 법상(法上, 495-580)이다. 그는 「대법계(大法界)」를 불성의 다른 이름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법계 그 자체에는 성문이 아는 사법계(事法界)와 대법계인 진실법계의 두 가지가 있다고 보고 후자에 구극성과 절대성을 부여하였다. 또한 법계의 실천적 의미를 증도(證道)‧부주도(不住道_‧조도(助道)의 삼도로서 규정짓고 있다.
다음에 혜원(慧遠)에 이르면 그는 「법계」와 「연기(緣起)」를 대응하는 개념으로 보고 연기가 여래장 가운데 제법의 포괄적, 전체적인 연기의 측면을 나타낸 것이라 한다면 법계는 그 개별적, 차별적 측면이 나타나 있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법계연기라고 하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 밖에 혜원은 법계연기와 유사한 표현으로서 「연기무진법계(緣起無盡法界)」 「여래장중도실법계연기지문(如來藏中道實法界緣起之門)」 「진실연기법계(眞實緣起法界)」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연기론의 분류

연기가 세상의 일체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한다. 붓다 이전과 붓다 현존시기의 인도는 많은 형이상학적 이론들이 당시의 철학 사조를 주도하였으며, 따라서 연기에 관한 설명 또한 형이상학적인 것들 이였다. 당시의 주요 연기설들을 세 가지로 분류하면 자연기설, 외연기설, 자연기와 외연기의 결합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민경(2008), 지형의 불교가사에 나타난 연기론의 특징, 계명대학교
김철(2000), 연기론과 자유의지에 의한 수행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김정경(2001), 연기론의 서사화 : 삼국유사의 서사화 방식과 인식체계, 시학과 언어학회
고진호(1991), 불교의 연기론과 실상론에 관한 교육철학적 고찰, 동국대학교학생상담센터
양형진(1998), 생명세계에서의 연기론, 열화당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2008), 연기론과 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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