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와 불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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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의 기원
Ⅲ. 불교의 목적과 내용
Ⅳ. 초기 불교의 연기론
Ⅴ. 불교의 전개
1. 불교 전개의 세 양상
1) 고구려의 불교
2) 삼론학
3) 백제의 불교
4) 신라의 불교
2. 통불교적인 연구
3. 불교의 유행
1) 대승 불교 쇠퇴
2) 밀교
4. 선불교의 성행
5. 선교합일의 경향
Ⅵ. 한국문화와 불교
1. 문화와 문명
2. 한의 의미(韓)
3. 불교에서 빛나는 인물
4. 민속의 의의, 종류
Ⅶ. 결론
본문내용
우리 인간에게 어떠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기에 자성을 깨쳐야 하는 것일까. 모든 중생은 무한하고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분별 망상에 가려서 이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인간의 근본 욕구는 영원한 행복에 있는데 절대무한의 세계에 들어가지 아니 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없다는 것이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그 종교의 목적일 것이다. 그렇다면 불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모든 고를 다버리고 종국적인 최후의 낙, 영원하고 절대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이 바로 불교의 최종 목적인 것이다. 즉, 상대유한의 세계를 떠나 절대 무한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절대 무한의 세계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바로 자기의 마음에서 찾는 것이다. 마음이 부처라는 것을 알고 자기 마음을 깨쳐서 부처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불교는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을 중심으로 해서 인간을 완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인간을 절대적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

Ⅱ. 불교의 기원

불교는 인도의 고대종교인 바라문교의 우세에 대한 하나의 개혁운동으로부터 그 출발을 보게 된 것이다. 중인도 가비라위성의 왕족 석가족의 태자로 태어난 실달다는 세상의 무상을 알게 됨으로부터 자기 스스로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적정의 이상경을 구하여 진세를 버리고 현철(賢哲)과 제선(諸仙)을 찾아 여러 고을을 돌아다녔다. 그러나 제선의 지도하는 학설로서는 구경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고 자각하고 홀로 산에서, 들에서 혹은 고요한 나무 밑에서 고행도 하며, 또는 단좌사유한 나머지 드디어 무상의 법문을 증오하였는데. 이로부터 우주의 진리를 깨달았다는 뜻인 불타가 되었다.
먼저 녹야원에서 일찍이 같은 공부를 하던 5사람에게 자각한 교법을 설하고, 다음에는 여러 나라로 다니면서 그 때의 국왕/석학/장자들을 교화시켰으며, 때로는 고국에 돌아와 석가족을 위하여 설교하였다. 이로부터 우주의 진리를 자각한 불타와 그 설한 바 교법 및 이를 신봉하는 사람들로 하나의 조직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것이 불교의 기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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