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와 불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불교사상][불교사상 의미][불교사상 전개과정][한용운(만해 한용운)][홍길동전]불교사상의 의미, 불교사상의 전개과정, 불교사상의 특징, 불교사상의 내용, 불교사상과 한용운(만해 한용운), 불교사상과 홍길동전
- [불교사상][공사상][보시사상][복전사상][보살사상][보은사상][장자사상]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사상과 보시사상, 불교사상과 복전사상, 불교사상과 보살사상, 불교사상과 보은사상, 불교사상과 장자사상 분석
- [불교사상][불교][자비사상][공사상][보시사상][유식사상][동양사상][평화사상]불교사상과 자비사상,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사상과 보시사상, 불교사상과 유식사상, 불교사상과 동양사상, 불교사상과 평화사상
- [불교사상][복전복리사상][정토사상][공사상][화엄사상][자비사상][중도사상]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사상과 화엄사상, 불교사상과 자비사상, 불교사상과 중도사상
- [불교사상] 불교의 사상(선사상, 공사상, 연기설, 번뇌, 유식사상)
- 목차
-
Ⅰ. 서론
Ⅱ. 불교의 기원
Ⅲ. 불교의 목적과 내용
Ⅳ. 초기 불교의 연기론
Ⅴ. 불교의 전개
1. 불교 전개의 세 양상
1) 고구려의 불교
2) 삼론학
3) 백제의 불교
4) 신라의 불교
2. 통불교적인 연구
3. 불교의 유행
1) 대승 불교 쇠퇴
2) 밀교
4. 선불교의 성행
5. 선교합일의 경향
Ⅵ. 한국문화와 불교
1. 문화와 문명
2. 한의 의미(韓)
3. 불교에서 빛나는 인물
4. 민속의 의의, 종류
Ⅶ. 결론
- 본문내용
-
우리 인간에게 어떠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기에 자성을 깨쳐야 하는 것일까. 모든 중생은 무한하고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분별 망상에 가려서 이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인간의 근본 욕구는 영원한 행복에 있는데 절대무한의 세계에 들어가지 아니 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없다는 것이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그 종교의 목적일 것이다. 그렇다면 불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모든 고를 다버리고 종국적인 최후의 낙, 영원하고 절대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이 바로 불교의 최종 목적인 것이다. 즉, 상대유한의 세계를 떠나 절대 무한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절대 무한의 세계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바로 자기의 마음에서 찾는 것이다. 마음이 부처라는 것을 알고 자기 마음을 깨쳐서 부처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불교는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을 중심으로 해서 인간을 완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인간을 절대적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
Ⅱ. 불교의 기원
불교는 인도의 고대종교인 바라문교의 우세에 대한 하나의 개혁운동으로부터 그 출발을 보게 된 것이다. 중인도 가비라위성의 왕족 석가족의 태자로 태어난 실달다는 세상의 무상을 알게 됨으로부터 자기 스스로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적정의 이상경을 구하여 진세를 버리고 현철(賢哲)과 제선(諸仙)을 찾아 여러 고을을 돌아다녔다. 그러나 제선의 지도하는 학설로서는 구경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고 자각하고 홀로 산에서, 들에서 혹은 고요한 나무 밑에서 고행도 하며, 또는 단좌사유한 나머지 드디어 무상의 법문을 증오하였는데. 이로부터 우주의 진리를 깨달았다는 뜻인 불타가 되었다.
먼저 녹야원에서 일찍이 같은 공부를 하던 5사람에게 자각한 교법을 설하고, 다음에는 여러 나라로 다니면서 그 때의 국왕/석학/장자들을 교화시켰으며, 때로는 고국에 돌아와 석가족을 위하여 설교하였다. 이로부터 우주의 진리를 자각한 불타와 그 설한 바 교법 및 이를 신봉하는 사람들로 하나의 조직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것이 불교의 기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교][불교사상][불교신앙]불교와 불교사상, 불교와 불교신앙, 불교와 불교무용, 불교와 불교유아교육,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불교와 불교자원봉사, 불교와 불교설화, 불교와 불교우화, 불교와 불교불상 분석
- [일본불교][일본불교 역사][일본불교 사상][일본불교 포교][일본불교와 민족주의][민주주의]일본불교의 역사, 일본불교의 사상, 일본불교의 포교, 일본불교와 민족주의 분석(일본불교, 일본불교 역사,일본불교 사상)
- [원효][원효대사][불교][불교사상][불교대중화][원효불기조][대승기신론소]원효(원효대사)의 실천적 불교사상, 원효(원효대사)의 불교대중화, 원효불기조의 서사적 문맥, 원효(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 별기
- [문학과 불교] 구운몽의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
- [불교문학] 불교사상과 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삼국지] 조조의 리더쉽에 관한 고찰 - 자질, 형태, 상황을 중심으로
-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세가지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자연생활 - 만 5세 - 내 손 안에 무엇이 있을까요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_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쓰십시오)
-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학술적 논의와 법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 오만과 편견의 영화와 소설 비교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이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