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신라불교 특징][신라불교 성격][신라불교 시기구분][신라불교 수용][신라불교 발전]신라불교의 특징, 신라불교의 성격, 신라불교의 시기구분, 신라불교의 수용, 신라불교의 발전, 신라불교의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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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라불교의 특징

Ⅲ. 신라불교의 성격

Ⅳ. 신라불교의 시기구분

Ⅴ. 신라불교의 수용

Ⅵ. 신라불교의 발전

Ⅶ. 신라불교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라의 미술은 고분과 불사(佛寺)에서 찾아볼 수 있다. 통일 전의 신라 고 분양식으로서는 돌무지덧널무덤․독무덤․돌방무덤 등이 있다. 또 경주 황남동(皇南 洞) 천마총에서 나온 천마도와 여러 고분에서 나온 출토품들은 매우 세련된 솜씨를 보여주고 있어, 신라미술의 높은 수준을 짐작하게 한다. 통일신라의 대표적인 예술 작품은 석굴암과 불국사이다. 석굴암은 그 안에 본존불상을 중심으로 보살상․나한 상․인왕상 등을 배치하여 불교세계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불국사는 토함산을 배경으로 하여 앞쪽에는 청운교․백운교 등의 돌층계와 범영루 등이 있다.




≪ … 중 략 … ≫




Ⅱ. 신라불교의 특징

신라 불교의 특징은 호국불교사상, 미륵사상, 불국토사상 이 세 가지로 요약된다. 신라 시대 불교의 가장 특징적인 성격은 호국적인 성격을 지녔다는 것이다. 신라에서는 백좌강회나 팔관회와 같은 호국법회를 자주 열었으며 특히 황룡사 9층탑은 9개국을 정복하여 그 조공을 받을 수 있다는 신념에서 세운 것인 만큼 더욱 신라 불교의 호국적 성격을 찾아볼 수 있겠다.
두 번째 미륵사상이다. 미륵불은 미래불로서 현세의 석가불이 다 제도하지 못한 중생을 성불시킨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복순, 신라 불교의 연구현황과 과제,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005
고영섭, 신라불교와 월명, 국립국어원, 2003
고익진, 신라불교연구 에 있어서의 제문제, 동국대학교, 1983
신성혜, 신라의 불교 전래와 교단의 확립, 한국불교연구원, 2010
이주형, 인도로 간 구법승과 신라 불교, 경상북도, 2009
정주동, 향가의 성격 규명을 위한 신라 불교의 이해, 한국문학언어학회,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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