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불교 정의][불교 성격][불교 성립과 전파][불교 수용][불교 사생관][불교 인간관][중도사상]불교의 정의, 불교의 성격, 불교의 성립과 전파, 불교의 수용, 불교의 사생관, 불교의 인간관, 불교 중도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불교의 정의

Ⅲ. 불교의 성격


Ⅳ. 불교의 성립과 전파

Ⅴ. 불교의 수용

Ⅵ. 불교의 사생관

Ⅶ. 불교의 인간관

Ⅷ. 불교의 중도사상
1. 교학에서의 중도사상
2. 선종에서의 중도사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교는 실제로 인류가 발견해 낸 거의 모든 종교의 형태를 망라하고 있으며, 그 교리와 철학 역시 매우 복잡하고 방대한 체계를 형성해 왔다. 따라서 보통 사람으로서는 그 일부만을 제대로 알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숭산은 그러면 불교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지니고 있었을까? 숭산은 불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일체행무상․일체법무아․열반적멸의 삼법인이 교리의 중심이 된다. 불교는 석존을 교조로 하고 그 설법에 의해서 인류의 전미개오를 시도한다. 형식으로는 불(Buddha)을 각증의 체현자로 하고 법(Dharma)을 소설의 정법으로 하고 승(Sangha)을 수행실천의 화합교단으로 삼는다. 그리하여 佛이 설한 교(依佛之敎)는 종교적 본의를 삼고 佛이 되는 교(成佛之敎)는 도덕 실천적 가르침을 삼고佛(覺)에 관한 교(佛陀卽敎)는 철학 학문적 가르침을 삼아 철학과 종교를 완전 융합시켰다.”
이러한 정의는 매우 학문적이고 합리적인 정의로 평가된다. 그러나 숭산은 불교의 가르침을 한마디로 ‘편벽되지 않는 마음 즉 집착하지 않는 마음을 가지라는 것’으로 요약하고 있다. 이는 그의 실용적 종교관과도 통한다. 종교는 실제의 생활에 적용되어야만 가치가 있는 것이며, 종교로 인하여 실제의 생활이 향상되고 인격이 고양되는 것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그의 평소 생각이기 때문이다. 그는 󰡔반야심경󰡕의 空이나 유식학의 사상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편벽되지 않게 더욱 넓게 비우는 공부, 이것이 바로 󰡔반야심경󰡕의 空의 심경이 아닌가 한다. 유식학에서는 우리의 마음이 슬퍼하고 미워하고 괴로워하고 여러 가지 마음먹은 것이 쌓이고 쌓여 의식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의식을 정화해서 깨끗한 의식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각묵 스님(2010), 초기 불교의 이해, 초기불전연구원
김승동(2011), 불교사전, 민족사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2011), 불교입문, 조계종출판사
동국대학교불교문화대학불교교재(2012), 불교사상의 이해, 불교시대사
이도흠(2011), 한국 불교의 생명·생태 사상과 그 실천 운동,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혜일명조(2012), 불교 의식 구조의 의미해석에 대한 재론, 한국공연문화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교사상] 원시 불교 사상
  • 불교에 있어서 ‘취(取)’라고 하는 것은 애(愛)에 따라 일어나 집착과 번뇌를 구성하는 작용이다. 이처럼 인간은 무상한 오온에 집착하는 성향이 있어 괴로움을 낳는다고 한다.☞존재의 법칙 *연기설왜 고(苦)가 나타나는가. 고는 무엇에 의해 성립되는가. 이 이유를 찾아 원인이 되는 것을 소멸시키면 그것의 결과인 ‘고(苦)’도 소멸된다고 하는 사고방법이 연기설을 이룬다. 연기설의 전형적인 교설은 다음과 같다.이것이 있음으로써 저것이 있고

  • 한국의 종교의 종류와 특징
  • 불교와 소승불교① 대승불교② 소승불교3) 대한불교조계종2. 기독교 - 황송이(2004)1) 기독교의 역사2) 기독교의 본질3) 근대의 기독교 4) 현대의 기독교5) 한국 기독교3. 유교 - 최선(2004059264)1) 유교의 전개2) 유교의 역사① 한 대② 신유교③ 유교의 몰락3) 한국에서의 유교사상4. 도교 - 이헌곤(2004020565) 1) 도교의 내용2) 도교의 제신과 경전3) 한국에서의 도교5. 이슬람교 - 이현정(2004020576)1) 이슬람교의 전래2) 이슬람교의 성립3) 이슬람의 이

  • [교육] 교육 사상가
  • 사상: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존중- 학교의 중요성- 학교:다양한 능력과 흥미가 조화롭게 표현될 수 있는 사회생활공간 .학교는 가정의 연장4) 프레이리(Paulo Freire, 1921~1997)(1) 교육사상․ 바탕이 되는 관점 : 세계 - 계속해서 변화시켜나가야 할 대상인간 - 세계를 변화시키는 주체=> 인간은 자신의 의지와 행동에 따라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존재․ 인간의 사회적인 삶의 목표 : 세계를 인간화하는 것․ 교육은 개개인을 자유로운 행동인이 될 수 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동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사상x, 시대사상→ 회남자02. 한대 후기의 도가사상 =도교①도교를 성립시킨 요소들불교의 영향: 불교로부터의 민족주의적 자극, 예식적 측면에서 불교를 모방비체계적인 샤머니즘적 민간신앙노자의 논리를 고쳐서 만들어진 신선설(불노불사의 선인이 되는 것을 염원하는 사상)후한 말기의 시대적 상황(농민반란)이 지방분권적 비판적 성격의 도가사상에 주목하게 만들면서 이들을 흡수②도교의 성립과 발전양상*태평도: 태평경을 경전으로 하는

  • [철학]한국철학사
  • 불교는 384년(침류왕 1) 동진(東晉)으로부터 인도의 중 마라 난타(摩羅難陀)가 처음으로 전래하고 385년 광주(廣州)에 한산사(漢山寺)를 세워 차차 전파되었다. 불교의 종파는 율종(律宗)과 성실종(成實宗)이 유행되었다. 불교는 불법(佛法)사상과 문화 개발에 이바지하였는 데, 중국 남조(南朝)와 국교가 열리면서 많은 구법승(求法僧)의 활약이 있었고, 특히 성왕(聖王) 때를 전 후하여 일본에 불교를 전파시키는 등 번성하였다. 당시에 활약한 명승 가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