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불교 정의][불교 성격][불교 성립과 전파][불교 수용][불교 사생관][불교 인간관][중도사상]불교의 정의, 불교의 성격, 불교의 성립과 전파, 불교의 수용, 불교의 사생관, 불교의 인간관, 불교 중도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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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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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불교의 정의
Ⅲ. 불교의 성격
Ⅳ. 불교의 성립과 전파
Ⅴ. 불교의 수용
Ⅵ. 불교의 사생관
Ⅶ. 불교의 인간관
Ⅷ. 불교의 중도사상
1. 교학에서의 중도사상
2. 선종에서의 중도사상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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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불교는 실제로 인류가 발견해 낸 거의 모든 종교의 형태를 망라하고 있으며, 그 교리와 철학 역시 매우 복잡하고 방대한 체계를 형성해 왔다. 따라서 보통 사람으로서는 그 일부만을 제대로 알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숭산은 그러면 불교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지니고 있었을까? 숭산은 불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일체행무상․일체법무아․열반적멸의 삼법인이 교리의 중심이 된다. 불교는 석존을 교조로 하고 그 설법에 의해서 인류의 전미개오를 시도한다. 형식으로는 불(Buddha)을 각증의 체현자로 하고 법(Dharma)을 소설의 정법으로 하고 승(Sangha)을 수행실천의 화합교단으로 삼는다. 그리하여 佛이 설한 교(依佛之敎)는 종교적 본의를 삼고 佛이 되는 교(成佛之敎)는 도덕 실천적 가르침을 삼고佛(覺)에 관한 교(佛陀卽敎)는 철학 학문적 가르침을 삼아 철학과 종교를 완전 융합시켰다.”
이러한 정의는 매우 학문적이고 합리적인 정의로 평가된다. 그러나 숭산은 불교의 가르침을 한마디로 ‘편벽되지 않는 마음 즉 집착하지 않는 마음을 가지라는 것’으로 요약하고 있다. 이는 그의 실용적 종교관과도 통한다. 종교는 실제의 생활에 적용되어야만 가치가 있는 것이며, 종교로 인하여 실제의 생활이 향상되고 인격이 고양되는 것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그의 평소 생각이기 때문이다. 그는 반야심경의 空이나 유식학의 사상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편벽되지 않게 더욱 넓게 비우는 공부, 이것이 바로 반야심경의 空의 심경이 아닌가 한다. 유식학에서는 우리의 마음이 슬퍼하고 미워하고 괴로워하고 여러 가지 마음먹은 것이 쌓이고 쌓여 의식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의식을 정화해서 깨끗한 의식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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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묵 스님(2010), 초기 불교의 이해, 초기불전연구원
김승동(2011), 불교사전, 민족사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2011), 불교입문, 조계종출판사
동국대학교불교문화대학불교교재(2012), 불교사상의 이해, 불교시대사
이도흠(2011), 한국 불교의 생명·생태 사상과 그 실천 운동,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혜일명조(2012), 불교 의식 구조의 의미해석에 대한 재론, 한국공연문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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