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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군자와 군자론

Ⅲ. 군자와 교육적 인간상

Ⅳ. 군자와 인(仁)

Ⅴ. 군자와 공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자는 예를 익힌 사람을 ‘군자’라고 불렀고 예는 곧 군자의 교양이었다. 군자란 곧 군,임금을 뜻하는 말과 자, 아들· 친족이라는 말이 합쳐진 것으로서 높은 신분을 가지고 백성을 다스리는 왕족이나 귀족을 가리켰다. 공자가 이 군자라는 칭호를 왕족이나 귀족과는 상관없이 예를 익힌 사람에게 사용했다는 것은 당시로선 혁명적인 의미가 담긴 것이었다. 듣기에 따라선 지배계급을 뒤엎고 새로운 정권을 창출하려는 의도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문인들에게 군자가 되라고 가르치면서 여러 가지 덕목을 제시하였다. 덕목이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의 중요한 항목을 열거한 것으로서, 사람들의 수양의 지표가 되는 것이다. 공자가 말한 주요한 덕목은 인·서·충·신·효·제 등인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인이다. 인에 관해서 공자가 언급한 말은 수없이 많다.
“군자가 인을 버리면 군자로서의 이름을 어찌 지키겠느냐. 군자는 밥 먹는 동안일지라도 인을 어김이 없으니, 다급한 때라 할지라도 반드시 그렇게 하고, 넘어져 뒤집히는 때라 할지라도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 -논어, 이인편
인은 공자의 도(부자지도)라고 불릴 만큼 공자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 해석도 다양해서 ‘설문’에 보면 인은 곧 친이라고 했으며, ‘예기’의 중용편에선 인을 곧 인라고 하기도 했다. 또 논어에선 인을 지와 묶어서 나타내기도 했다. 또한 인은 인과 이가 합쳐진 글자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기초적인 덕목이라고 하기도 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공자가 인의 개념을 통해 나타내려 했던 것은 아주 단순하고 명쾌하다고 볼 수 있다. 인이란 한마디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종덕(2005) : 도덕적 인간상으로서의 군자, 한국도덕교육학회
임헌규(2011) : 공자의 군자론과 철학의 이념,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이달우(1984) : 논어에 나타난 교육적 인간상 : 생활지도를 위한 탐색, 공주대학교학생생활연구소
이경무(2009) : 군자와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 한국동서철학회
지준호 외 1명(2009) : 군자의 인격과 공공성, 한국철학사연구회
허재영(2007) : 논어의 인과 군자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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