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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Ⅱ. 인식구조와 타자인식
1. 타자인식의 형성
2. 우리집단의식

Ⅲ. 인식구조와 통일
1. 통일여건에 대한 인식구조
2. 통일에 관한 기본 인식구조

Ⅳ. 인식구조와 동역학

Ⅴ. 인식구조와 언론사

Ⅵ. 인식구조와 원불교사상
1. 일의 본질적 의미
1) 일은 어떤 형상의 시작을 의미한다
2) 일은 정성을 의미한다
3) 일은 말 그대로 하나를 뜻한다
4) 일은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2. 일이이 인식의 관점
3. 일원론과 이원론의 대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성향이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즉, 텔레비전은 상징적인 환경을 통합하여 이야기를 형성하고 전형적 이미지와 메시지를 수용자들에게 일관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텔레비전에서 묘사되는 전형성은 수용자의 현실인식, 태도,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Potter, 1994).
문화계발효과에 관련된 연구는 텔레비전에서 묘사되는 전형적인 이미지 노출과 수용자의 현실에 대한 평가(estimates), 인식(perceptions), 태도(attitudes)에 관하여 다양하게 다루어졌다. 먼저, 텔레비전 노출과 수용자 평가에 관한 연구로는 여성전문가 이미지에 대한 평가(Carveth & Alexander, 1985), 노인에 대한 평가(Gerbner, et al., 1980) 등이 조사되었으며, 인식적인 면에서는 의사에 대한 인식(Volgy & Schwarz, 1980), 미국인에 관한 고정관념 인식(Tan, 1982) 등이 있고, 태도에 있어서는 흑인에 대한 태도(Gerbner et al., 1982), 정치사회에 관한 태도(Carlson, 1983),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Woo & Dominick, 2003) 등이 있다.
그러나 수용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텔레비전의 문화계발효과는 나타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계발효과 연구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공명효과”(resonance effect)라고 칭하면서 수용자가 속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서 문화계발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참고문헌
◈ 김영하, 분단비용과 통일비용에 관한 인식제고 방안, 통일원, 1997
◈ 심선혜,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삶과 현실인식 연구 : 첨부 작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11
◈ 이중원, 동역학의 인식구조와 실재론, 서울시립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8
◈ 이영재, 한국 언론인의 언론사 내적통제 인식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5
◈ 유성태, 원불교 사상의 인식구조동양의 일이이 구조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4
◈ 헤센 저, 이강조 역, 인식론, 서광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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