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백과 작품[결혼]에 관한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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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강백(李康白 : 1947 ~ )

2. ‘결혼’

3.이강백이 나타내는 시대정신

본문내용
1947. 12. 1. 전북 전주 출생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 ‘다섯'이 당선
이듬해 <동아일보> 신춘 문예 장막 희곡부 ‘바악 왕(王)' 입선
그는 등단이래 1970년대의 억압적인 정치, 사회 상황 하에서 제도적인 폭압 체계를 상징적으로 풀어내는 데 성공한 작가로 평가된다. 그렇지만 그는 제도적인 폭압 하에서 신음하는 개개인의 비극적 현실을 보여주기보다는 그러한 현실 이면에서 횡행하고 있는 권력의 위선을 폭로하는 데에 더욱 주안점을 둔다. 그러한 작품들이 <다섯> 이래의 <셋>(1972), <알>(1972), <파수꾼>(1974), <내마>(1974) 등이다. 그 이후의 작품들 곧 <결혼>(1974), <보석과 여인>(1975) 등부터는 그러한 제도적인 면 뒤의 인간적인 보편성까지를 추구하고자 하는 시도를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게 된다. 그의 우화적인 장치는 1980년대의 <족보>(1981), <쥬라기의 사람들>(1982), <호모 세파라투스>(1983), <봄날>(1984) 등의 작품에 와서는 상징주의 혹은 서사 극적인 기법으로 바뀌고, 주제 면에서도 정치, 제도 등의 외적인 한계에 직면한 인간의 모습보다는 운명적 조건 하에서의 인간 본성의 탐구라는 점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된다. 그리하여 이러한 주제들은 <유토피아를 먹고 잠들다>(1987), <칠산리>(1989), <물거품>(1991), <동지섣달 꽃본듯이>(1991) 등의 작품에 이르러서는 훨씬 더 삶의 본질적인 태도를 묻는 형이상학적인 물음에 대한 해답의 탐구로 접근해 간다. 이러한 점은 민족현실을 취급하고 있는 작품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분단문제를 다룬 <칠산리>에서는 전쟁의 화약냄새를 풍기지 않으면서도 분단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40여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우리의 의식 속에 깊은 상흔으로 남아 있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한편 <동지섣달 꽃본듯이>는 우리 사회의 정치, 종교, 예술의 모습을 우리 고유의 정서 속에서 보여주고자 한 작품으로서, 그가 추구해 온ꡐ겹침 효과ꡑ의 방법이 설화구조 속에서 효과적으로 빛을 발휘하였다. 이처럼 1990년대에 들어 이강백의 희곡은 바야흐로 원숙기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는데, 최근에도 <북어대가리>(1993), <자살에 관하여>(1993), <뼈와 살>(1996), <영월행 일기>(1997), <느낌, 극락 같은>(1998) 등을 발표하는 꾸준한 창작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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