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독점소송][반독점소송 발단][마이크로소프트사][독점금지소송][시장장악][MS사]반독점소송의 발단, 반독점소송과 마이크로소프트(MS)사, 반독점소송과 독점금지소송, 반독점소송과 시장장악 분석(반독점소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반독점소송의 발단

Ⅲ. 반독점소송과 마이크로소프트(MS)사

Ⅳ. 반독점소송과 독점금지소송

Ⅴ. 반독점소송과 시장장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에는 강력한 반독점법인 셔먼법이 있다. 이 법에 의해 AT&T가 여러 개의 회사로 쪼개지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이 독점이고 어떤 회사가 독점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이 불법적인 독점행위인가는 명문화된 법이 아니라 다양한 판례에 의해 규정된다. 이 다양한 판례는 정권, 경제이론, 반독점국의 권한과 같은 지적․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독점은 불법이 아니지만, 독점하는 것 또는 독점력을 이용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독점력이란 “가격을 통제하거나 경쟁을 배제하는 힘”을 말한다. 불법은 독점력을 “자의적으로 획득․유지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높은 가격으로 초과이윤을 얻는 것, 다양한 종류의 불공정 판매행위, 끼워팔기 또는 독점적인 상품의 힘을 이용해서 경쟁적인 상품 영역에서 이윤을 얻는 것, 개발도 안한 신제품을 미리 선전함으로써 다른 회사의 연구 개발을 방해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지금 진행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소송의 핵심 쟁점 중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웹 브라우저로 개발했고, 현재 윈도95나 윈도98에 끼워서 무료로 배포중인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반독점법에 걸리는 끼워팔기인가, 아니면 윈도95라는 OS에 통합된 요소인가를 밝히는데 있다. 법무부는 이를 “윈도95라는 OS의 독점을 이용해서 웹 브라우저라는 경쟁 분야에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전형적인 독점력 행사의 한 형태”로 보고 있는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OS라는 소프트웨어가 발전하면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통합’이라는 기술적 특성”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원준, 특별논단 : 반독점법기업결합 규제상, 한국경제법학회, 2009
◎ 이기종, 독점금지소송에 있어서 경제전문가의 증언, 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2
◎ 정종수,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대한 반독점 소송 사례 분석, 부산대학교, 2002
◎ 정하중, 행정법개론, 법문사, 2013
◎ 천수이린, 외국기업들 반갑다. 반독점법, 중소기업인신문사, 2008
◎ ITFIND, 소프트웨어 시장의 반독점이슈,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드오션의 최강자 빌게이츠 블루오션의 개척자 스티브잡스 비교분석
  • 사람들이 MS사의 소프트웨어를 쓰고 있다. 엑셀 파워포인트⋅MS 워드⋅익스플로러 등 대표적인 MS의 제품은 우리가 세계 어딜 가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시장을 열었지만 지금은 MS가 독점하고 있는 OS시장. 그 레드오션의 거대 공룡을 가능하게 한 Windows. 어떻게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 가능하였는가. Windows를 중심으로 살펴본다.1) 전 세계 시장에서 MS 제품의 표준화 ․ 일반화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컴퓨터 운영

  • ms - 연혁,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 MS-DOS의 핵심적 프로그램 언어로 채택했다. 1990년 초 이래로 개인용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과 분포는 MS-DOS의 지위를 공고히 함으로써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시장의 주도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지금은 엄청난 돈과 명예로 남을 돕는 사업도 하고 있다. 2007년 6월 7일 명예졸업장을 받게 된다. 2008년 1월 24일에는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기업에게 복지의 의무를 주장하는 창조적 자본주의를 주창하였다. 2008년 6월 27일에 공식적으로 마

  • [국제경영자론] 빌 게이츠(William H. Gates) 인물 분석
  • 소송을 걸게 되고, 소송에서는 패하지만, 그동안 시장점유율에서 넷스케이프를 이기게 되었다.Ⅱ. 은퇴이후의 삶이 회사는 너무 열정적이었다. 아직 창업에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그것은 곧 빌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와 동일시 되어왔다. 빌게이츠는 기업이미지를 이용하거나, 미디어를 이용할 줄 몰랐고,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1999년 미국 정부 주연방 9개주와 EU 그리고 넷스케이프부터 반독점 소송이 들어가면서 빌

  • [경영] 애플컴퓨터 전략과 분석
  • 분석하고 나아가 앞으로 다가올 환경의 변화까지도 치밀하게 예측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한 외부적 환경요인과 내부적 자원능력의 분석을 통해 기업이 가진 핵심역량이 무엇인가를 밝혀내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이 이루어져야만 차별화된 가치사슬의 창조가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훌륭한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적 실천능력의 확보 가 가능할 때 그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다. Apple社의 사례를 통해 Apple이 컴퓨터

  • [전략경영] 애컴퓨터사례연구
  • 사명을 짊어지고 대대적인 감축과 현금유동화로 사망 직전의 Apple에게 인공호흡을 시도하며 고군분투했지만, 결국 OS시장 진입에는 실패함으로써 한계를 드러내었다. 1997년 연봉 1달러의 임시 CEO로 다시 Apple에 돌아온 스티브 잡스는 주위의 비관적인 전망을 여지없이 무너뜨리며 강력한 카리스마를 발휘했다. 발빠른 내부조직 정비와 함께 기존에 Apple이 가졌던 거품들을 제거하고, 경쟁사인 MS와의 전격적인 제휴, 획기적인 디자인 전략, 가격 변화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