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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작가의식과 구인회

Ⅲ. 작가의식과 운영전 및 영영전

Ⅳ. 작가의식과 최고운전

Ⅴ. 작가의식과 김춘수

Ⅵ. 작가의식과 박목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체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나 크게는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문학 작품에서만 사용되는 특수한 문장 표현 방식으로 문학적 언어, 시적 언어라고 불리어진다. 둘째로, 어느 특정한 역사적 시기 또는 문화권에서 독특하게 사용되는 언어 체계나 표현 방식을 뜻한다. 셋째로, 작가가 언어를 선택하고 질서화하며 배열하는 개성적인 방법을 가리킨다.
소설은 인생을 해석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가공의 이야기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것을 충족시켜 주는 것은 소설가가 사용하고 있는 구체적 언어이다. 소설에 있어서의 언어는 정보 전달 또는 진술된 의미를 가리키는 내용적 측면과 미적 자질 또는 독자의 감정적 반응을 좌우하게 되는 형식적 측면의 두 요소를 지니는데, 문체는 후자에 속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작가의식과 구인회

<구인회>의 조직적 성격은 그 문학적 이념의 유무나 조직적 실체의 명료함으로 판명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언론매체의 장악을 통해서 회원 각자의 문학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왔다는 사실에서 찾아야 한다. 실제로 <구인회> 결성과 <카프>의 해산 이후 ‘매체의 블록화’는 전체 문단적인 현상이었으며, 여기에 끼지 못한 문인들의 불만의 대상이었음을 볼 때 <구인회>의 조직적 성격은 발표 매체의 장악을 통해 분명히 드러난다.
언론 매체의 ‘문예란’을 장악하고 있던 <구인회>의 중심 회원뿐 아니라 <구인회>에 가입했거나 탈퇴한 회원들도 당시의 문인들 가운데서는 개인적으로나 문학적인 면에서 개성이 강했다. 시․소설을 다 놓고 볼 때 모더니즘적인 성향이 강하기는 하나 구인회 회원 가운데 작가 중심으로 성찰하면 이들의 문학을 하나로 아울러 특색화 하기는 힘들다.
참고문헌
▷ 김윤식(1983), 작가론의 방법, 삼영사
▷ 김윤식(1991), 작가와 내면풍경, 동서문학사
▷ 박인기(1997), 작가란 무엇인가, 지식산업사
▷ 박종석(2002), 작가연구방법론, 도서출판 역락
▷ 서영은(1987), 우리시대 우리작가 12, 동아출판사
▷ 이기철(1986), 작가연구의 실천, 영남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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