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지능 정의][지능 구조][지능 구조적 요인][지능 유전적 요인][지능 이론][삼위일체론]지능의 정의, 지능의 구조, 지능의 구조적 요인, 지능의 유전적 요인, 지능의 이론, 지능 삼위일체론, 지능 임상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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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능의 정의
1. 정의
1) Terman
2) Wechsler
2. 지능검사

Ⅲ. 지능의 구조
1. 일반요인(g) 주장 <--- Spearman
2. 다요인 주장 <--- Thurstone

Ⅳ. 지능의 구조적 요인

Ⅴ. 지능의 유전적 요인

Ⅵ. 지능의 이론
1. Spearman(1997)
2. Thurstone(1938)
3. Cattell의 이론
4. Guilford의 이론
5. 최근의 발전
6. Gardner(1983)는 다중 지능 이론을 설명
1) 6가지 지능군 제안
2) 주요 비판
7. Sternberg(1981, 1991)는 지능의 세 요인 이론을 제안

Ⅶ. 지능의 삼위일체론
1. 상황하위이론
2. 경험하위이론
3. 성분하위이론
1) 하위성분
2) 하위성분의 기능

Ⅷ. 지능의 임상적 평가
1. Stanford-Binet 검사
1) 설명
2) 표준화
3) 신뢰도와 타당도
2. Wechsler 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드너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인간이 가지는 모든 종류의 지능들과 지능들의 모든 조합을 인정하고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인간이 서로 다른 것은 이들 지능의 조합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만약 이 사실을 인정한다면, 인간이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더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이때 가드너가 말하는 지능의 개념은 달라진다. 전통적 지능개념은 정태적, 병인적, 결핍적, 비관적 지능관인데 반해, 가드너의 지능개념은 복합지능(MI: multiple intelligence)으로서 역동적, 가변적, 성장발달적, 낙관적 지능관이다. 전통적 지능관은 아동이 무엇을 할 수 없는가에 초점을 맞춘다면, 가드너 이론은 아동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전통적 지능에 의해 학습장애나 정신지체로 분류된 아동에게 있어서도 특정지능의 어떤 측면에서는 천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소위 ‘백치천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드너는 지능을 현실생활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를 창출하는 능력, 어떤 문화권에서 소중히 여기는 산물을 만드는(fashioning products) 능력이라고 규정한다. 그러면서 그는 일곱 가지 지능을 꼽는데,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시각-)공간적 지능, 신체운동감각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내 지능 등이 그것이다. 가드너의 복합지능 이론은 다음과 같은 핵심주장이 있다. 1) 모든 사람들은 일곱 가지 지능을 다 가지고 있다. 2) 대다수의 사람들은 각 지능들을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 3) 대개 지능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4) 각 지능범주 내에서 지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이 이론 역시 잠정적 모형이므로 지능의 복수성은 더 확인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신수훈, (자아를 실현하는)IQ·EQ·SQ 삼위일체론, 서지원, 1997
◎ 이태희, 지능 검사와 지능의 계발, 참나무, 2004
◎ 오상우, 성인지능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재활심리학회, 2010
◎ 황정규, 인간의 지능, 학지사, 2010
◎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 하워드 가드너 저,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CengageLearni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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