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형성과 전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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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판소리는 호남으로 정착하기 이전에 전국 각 지역의 설화와 그 지방의 음악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판소리적 형태의 것이 각 지역에 존재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배뱅이굿은 작품내적 요소로 볼 때, 그 전승 기반이 서울 이남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판소리와 유사한 형태를 지니는 배뱅이굿을 판소리라 하지 않는 이유는 자명하다. 그것은 호남의 음악과 결합하지 않았던 것이다. 호남이외의 곳인 배비장 타령, 왈자타령 등은 호남의음악과 결합되었기 때문에 판소리라 불리워질 수 있게 되었다.
판소리가 호남의음악과 결합되어 그 정착을 완료하는 시기를 우리는 판소리의 형성시대라 할 수 있다. 조잡한 형태의 판소리 사설이 국민예술에 걸맞는 유려하고 세련된 사설로 변모하게 된 것은 소외된 양반 계층과 문식있는 중인 계층의 참여에 의해 가능하였다. 이런 변화 중 중요한 것은 예술적 세련화와 이에 따르는 유파의 성립, 그리고 사설의 정리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산조가 나타나게 되었고 문학적으로는 판소리계 소설이 성립되었다. 산조는 청중의 참여가 배제된 채 연주자의 기교만으로 판이 이루어지는 음악으로의 극단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은 춘향전, 심청전 등 일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로 정착된 一群의 작품을 가리킨다. 하지만 판소리계소설 창작 이후에도 판소리 사설은 계속 개작되고, 현장에서의 창작이 이루어지는 등 타당성이 의심스럽다. 그러므로 판소리사설과 판소리계 소설은 竝列的로 존재하였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을 것이라고 보아야 하며, 그 영향의 양태는 작품마다 다를 것이라는 관점에서 작품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판소리계 서사물에는 縱的으로 소설 창작에 영향을 준 서사물과 橫的으로 동시에 존배하며 영향을 준 서사물이 포함된다.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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