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현승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03.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김현승의 시정신은 기독교 정신이 그의 시의 모태이다. 기도의 시, 구언의 시를 주제로 모든 지상적인 소멸을 통하여 천상의 진리에 도달하고자 하는 신앙의지를 형상화 하려 했다.
그의 시에서 가장 많이 논의 되는 것은 바로 고독이다. 그래서 그는 고독의 시인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시어에서 빈번하게 인간의 정신적인 건강을 강조하고 있으며 보석, 창, 별과 같은 언어는 내적 희망을 표상하고 있다. 그의 시정신의 발광은 전인격적 순수 가치로서 생명의 근원을 참구, 유머니즘과 맥락을 같이 하였다.
초기시에서는 일제 식민통하의 민족적 불안을 자연에 대한 해학과 유우머로 극복, 주로 새벽의 시를 노래함으로써 감상적 경향을 띠었으며, 중기 이후 고독 속에 자신을 몰입시키면서 실천적 극기 의지를 보였다.
그는 관념의 세계를 구체적인 사물로 또는 물체를 관념으로 표현하거나 감각적 이미지로 구상화함으로써 그의 시는 지적이며, 따라서 상상력이 탁월하다.
이상과 같이 다형 김현승은 기도의 시인, 고독의 시인, 관념의 신인, 서구적 ․지적인 시인, 이미지즘과 휴머니즘의 시인으로서 한국시의 역사 위에 공들여 답 하나를 쌓은 시인이다.
-->한국현대시연구10 김현승 p.301 이운룡
1. 초기시
김현승의 초기시에서는 주로 자연에 대한 예찬과 동경이 짙게 풍기는 것을 볼 수 있다. 1930년대 정지용, 김영랑, 신석정, 김상용 등 대부분의 시인들이 자연을 노래하며 불행한 일제의 현실을 위안이 되고자 했던 것처럼 김현승의 경우도 자신의 초기시를 민족적 로맨티시즘, 민족적 센티멘탈리즘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성신어문 한홍자
그리고 그 무렵 나의 시에는 自然美에 대한 예찬과 동경이 짙게 풍기고 있었다. 이 점 또한 드 당시의 한 경향이었다. 불행한 현실과 苦楚의 현실에 처한 시인들에게 저들의 국토에서 자유로이 바라볼 수 있는 곳은 거기서는 주권을 행사하지 않은 자연 뿐이었다.-중략-
그러므로, 그 당시 자연을 사랑한다는 것은 흉악한 인간 日人들과 같은 인간의 때가 묻지 않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지향하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고, 지상에서 빼앗긴 자유를 광대무변한 천사에서 찾는 의미로 함축되어 있었다.-->김현승,“굽이쳐가는 물굽이와 같이” “고독과 시”(서울:지식산업사,1982),P229
김현승이 살았던 일제시대는 그에게 정신적인 고뇌를 주기에 충분하고 특히 그가 시를 썼던 시기는 일제의 탄압이 더욱 거세어 가던 시기였으므로 그에게 있어 기독교 정신의 내면적 성숙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꿈을 아느냐 네게 물으면,
플라타너스,
너의 머리는 어느덧 파아란 하늘에 젖어 있다.
너는 사모할 줄 모르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