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현승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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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현승의 시정신은 기독교 정신이 그의 시의 모태이다. 기도의 시, 구언의 시를 주제로 모든 지상적인 소멸을 통하여 천상의 진리에 도달하고자 하는 신앙의지를 형상화 하려 했다.
그의 시에서 가장 많이 논의 되는 것은 바로 고독이다. 그래서 그는 고독의 시인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시어에서 빈번하게 인간의 정신적인 건강을 강조하고 있으며 보석, 창, 별과 같은 언어는 내적 희망을 표상하고 있다. 그의 시정신의 발광은 전인격적 순수 가치로서 생명의 근원을 참구, 유머니즘과 맥락을 같이 하였다.
초기시에서는 일제 식민통하의 민족적 불안을 자연에 대한 해학과 유우머로 극복, 주로 새벽의 시를 노래함으로써 감상적 경향을 띠었으며, 중기 이후 고독 속에 자신을 몰입시키면서 실천적 극기 의지를 보였다.
그는 관념의 세계를 구체적인 사물로 또는 물체를 관념으로 표현하거나 감각적 이미지로 구상화함으로써 그의 시는 지적이며, 따라서 상상력이 탁월하다.
이상과 같이 다형 김현승은 기도의 시인, 고독의 시인, 관념의 신인, 서구적 ․지적인 시인, 이미지즘과 휴머니즘의 시인으로서 한국시의 역사 위에 공들여 답 하나를 쌓은 시인이다.
-->한국현대시연구10 김현승 p.301 이운룡
1. 초기시
김현승의 초기시에서는 주로 자연에 대한 예찬과 동경이 짙게 풍기는 것을 볼 수 있다. 1930년대 정지용, 김영랑, 신석정, 김상용 등 대부분의 시인들이 자연을 노래하며 불행한 일제의 현실을 위안이 되고자 했던 것처럼 김현승의 경우도 자신의 초기시를 민족적 로맨티시즘, 민족적 센티멘탈리즘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성신어문 한홍자
그리고 그 무렵 나의 시에는 自然美에 대한 예찬과 동경이 짙게 풍기고 있었다. 이 점 또한 드 당시의 한 경향이었다. 불행한 현실과 苦楚의 현실에 처한 시인들에게 저들의 국토에서 자유로이 바라볼 수 있는 곳은 거기서는 주권을 행사하지 않은 자연 뿐이었다.-중략-
그러므로, 그 당시 자연을 사랑한다는 것은 흉악한 인간 日人들과 같은 인간의 때가 묻지 않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지향하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고, 지상에서 빼앗긴 자유를 광대무변한 천사에서 찾는 의미로 함축되어 있었다.-->김현승,“굽이쳐가는 물굽이와 같이” “고독과 시”(서울:지식산업사,1982),P229
김현승이 살았던 일제시대는 그에게 정신적인 고뇌를 주기에 충분하고 특히 그가 시를 썼던 시기는 일제의 탄압이 더욱 거세어 가던 시기였으므로 그에게 있어 기독교 정신의 내면적 성숙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꿈을 아느냐 네게 물으면,
플라타너스,
너의 머리는 어느덧 파아란 하늘에 젖어 있다.

너는 사모할 줄 모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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