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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

Ⅱ. 독일소설과 교양소설

Ⅲ. 독일소설과 대도시소설

Ⅳ. 독일소설과 동독소설

Ⅴ. 독일소설과 시민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

모더니즘 소설은 그 자체의 형식이 복잡한 양상을 지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도 다양하게 펼쳐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50년대에 집중적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현실의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를 밝혀보려는 빌헬름 엠리히 Wilhelm Emrich와 에리히 폰 칼러 Erich von Kahler의 논문들이 설득력 있게 보인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서술방식들을 기준으로 접근하려는 방식은 아무리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핵심에 접근하는데 실패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왜냐하면 겉으로 드러나는 특징적 요소들은 모든 작품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볼프강 카이저 Wolfgang Kayser는 󰡔현대적 소설의 발생과 위기 Entstehung und Krise des modernen Romans󰡕에서 모더니즘 소설의 태동을 인물시점적 화자의 도입과 연결시킨다. 사적인 화자란 서술된 내용에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고 관여하기도 하며, 서술된 내용을 개별적으로 각색하거나 해설과 끼어들기를 통해 자신을 독자에게 인식시키는 매개자를 지칭한다. 이것은 전지적 작가시점적 화자에 해당한다. 그에 따르면 뷜란트 Wieland의 󰡔돈 실비오 Don Sylvio󰡕가 최초의 현대 소설이 되는데, 20세기에 객관적인 묘사를 위해 화자가 이면으로 물러남으로써 <소설의 위기>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이것의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사적인 화자의 언급만으로는, 즉 오직 서술태도와 시점만을 고려한다면 모더니즘 소설의 특성을 올바로 파악할 수 없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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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삼환, 동독소설에 나타난 비판의 목소리, 한국독어독문학회, 1990
진상범, 독일 교양소설(Bildungsroman)의 성립에 대한 원론적 고찰, 한국헤세학회, 2001
정인모, 70년대 독일 소설에 나타나는 탈정치화 경향,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8
차봉희, 독일 포스트모더니즘 소설과 90년대의 한국 소설, 한신대학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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