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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귄터 그라스의 역사인식

Ⅱ. 귄터 그라스의 부정적독일재통일인식

Ⅲ. 귄터 그라스의 변증법적 인식

Ⅳ. 귄터 그라스의 탈민족주의적 정체성의 이상형
1. 다니엘 쇼도비예츠키
2. 미스터 샤타지

Ⅴ. 귄터 그라스의 모순적 악한소설관

Ⅵ. 귄터 그라스의 소설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귄터 그라스의 역사인식
관념론적 역사파악의 요체를 이루는 것은, 역사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은 이성이나 정신 등의 추상적인 힘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형상을 추구해 나가는 이런 추상적 힘이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이야말로 본질적으로 진보를 나타낸다는 생각이다. 그라스의 역사개념은 역사를 이처럼 추상적이고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관념론적인 역사관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한 비판의식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는 역사에 마치 어떤 필연적인 질서와 법칙이라도 있는 것처럼 보는 것 자체가 사실상 증명될 수 없는 일종의 미신에 불과하며, 더구나 역사를 필연적인 과정으로 보게 되면, 역사상 가장 악랄한 범죄행위조차도 불가피한 필연으로서 변명될 수 있고, 그 결과 개별적인 것을 말살하고 추상화된 전체의 신격화를 야기시킬 위험이 너무나 크다고 생각한다. 이데올로기를 모든 것의 상위질서로 설정하고 그 미명하에 어떤 역사적 발전을 이데올로기화하는 것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삶을 침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이론으로부터 끌어낸 행동 양식을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현실의 실천 차원으로 옮겨 놓게 되면, 선택의 여지가 없는 배타적인 풍토와 소름끼치는 권리 침해가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라스는 추상적인 전체성 또는 보편성의 이념에 빠져 개별적인 것들의 낱낱의 구체성과 가능성을 말살해 버리는 관념론적 역사개념을 철저하게 부정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그는 역사를 논리일관한 법칙에 따라 직선적으로 진보하는 과정이 아니라 오히려 혼돈과 모순, 그리고 우연으로 가득찬 부조리한 과정으로 파악한다. 부조리의 모형인 반복과 순환의 역사개념에 따라 그의 작품에는 상호모순되는 기록문서들과 우연의 요소를 함께 끌어들인 부조리한 사건들이 반복되며, 사건들이 근본적으로 하나의 모델로 환원될 수 있다는 인상을 불러일으킨다.
참고문헌
◎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연구, 소시민 사회와 전후 사회 비판을 중심으로
◎ 김누리, 알레고리와 역사, 귄터 그라스의 문학과 사상, 민음사
◎ 박환덕,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독일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 박찬기, 표현주의문학론, 민음사, 1990
◎ 박상화, 포스트 모더니즘과 귄터 그라스의 넙치, 온누리, 1994
◎ 정서웅, 독일 문학의 깊이와 아름다움,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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