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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더니즘시인 김수영

Ⅱ. 모더니즘시인 박인환
1.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
2. 박인환 시의 특징

Ⅲ. 모더니즘시인 김기림

Ⅳ. 모더니즘시인 박남수
1. 작가소개
2. 작품소개
3. 내용설명

Ⅴ. 모더니즘시인 이상
1. 이상(김해경) 연보
1) 1910(1세) 9월23일(음력 8월20일)
2) 1912(3세)
3) 1917(8세) 4월
4) 1921(12세) 3월
5) 1924(15세)
6) 1926(17세)3월 5일
7) 1929(20세) 3월
8) 1931(22세) 7월
9) 1932(23세)
10) 1934(25세)
11) 1935(26세)
12) 1936(27세) 3월
13) 1937(28세) 2월
14) 1939
2. 이상 생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더니즘시인 김수영

김수영은 모더니즘의 가장 아래서 본격적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의 위대한 비판자'라는 평가를 얻기에 이란, 한국 현대문학사상 가장 도전적이고 문제적인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하나의 예술이념으로 자리잡은 모더니즘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아마도 자본주의적 근대에 대한 예술적 저항일 것이다. 그러나 1930년대에 시작된 한국의 모더니즘은 이러한 내용의 진보성을 수용했다기보다는 근대의 외형적인 것들에 대한 무비판적 경사와 모더니즘 문학의 실험적 형식의 피상적 수용에 머무른 바가 크다. 그것은 식민지적 상황의 강제에 의한 것이기도 하고 '감상주의와 편내용주의의 극복'이라는 당대 모더니즘 나름의 전략의 소산이기도 하다. 해방 이후 1940~50년대에 다시 전개된 2차 모더니즘운동도 진보성을 표방하고 인식의 세계적 지평으로의 확대를 지향하는 등 모더니즘의 내용적 수용에 접근하기는 했지만 그 역시 당대의 민족현실의 구체성에 뿌리내리지 못함으로써 단지 선언적 포즈에 머무르고 말았다고 할 수 있다. 김수영이 스스로 모더니스트이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의 위대한 비판자가 되었다는 위와 같은 평가가 근거 있는 것이라면 그의 문학은 이러한 한국 모더니즘의 한계를 뛰어넘는 어떤 경지를 보여 주고 있을 것이다. 비판의식을 결여한 채 형식주의에 빠져 있던 한국모더니즘의 한계를 극복하는 경지에 이르렀다는 점일 것이다. 그는 '현대성'이라는 이념적 가치를 내걸고 자신의 시와 삶, 그리고 한국문학 전체와 한국의 현실 전체를 그 가치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려고 했던 시인이었다. 그것은 한국적 근대상황을 극복하고자 하는 그 나름의 고투의 과정이었다. 이전의 모더니스트이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을 진정한 모더니즘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부분이다.
참고문헌
김종호(2011), 박인환 시의 공간구조와 현실 인식,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변해명(2007), 이상의 생애를 통해 본 자의식과 절망의 내면, 한국수필학회
손자영(2012),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이근화(2011), 김기림 시어의 혼재 양상 연구, 한국근대문학회
이미순(2012), 김수영의 시론과 이미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이연승(2011), 박남수 시의 은유 구조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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