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문학][시작품][화자][소통구조]시(시문학, 시작품)의 정의, 시(시문학, 시작품)의 특성, 시(시문학, 시작품)의 화자, 시(시문학, 시작품)의 주체, 시(시문학, 시작품)의 소통구조, 시(시문학, 시작품)와 시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시의 이미지와 형상성 $함축성에 대한 고찰
- 시(시작품, 시문학)의 의미, 시(시작품, 시문학)의 구조, 시(시작품, 시문학)의 이해, 시(시작품, 시문학)의 해석, 시(시작품, 시문학)의 대상화, 시(시작품, 시문학)의 형상화, 시(시작품, 시문학) 시적 화자 분석
- [시(시작품, 시문학)][심상][의유법]시(시작품, 시문학)의 개념, 시(시작품, 시문학)의 분류, 시(시작품, 시문학)의 심상, 시(시작품, 시문학)의 의유법, 시(시작품, 시문학)의 은유법, 시(시작품, 시문학)의 해석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현대시]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인식구조와 텍스트성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개요
Ⅱ. 시(시문학, 시작품)의 정의
Ⅲ. 시(시문학, 시작품)의 특성
1. 시의 주된 내용은 주관적 상상에 의한 생각과 정서(느낌)이다
2. 시의 표현 방식은 주로 독자의 감각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필자가 의도하는 의미(생각과 정서)를 환기하여 느끼도록 만드는 방식이다
1) 형상화
2) 심상
3) 함축
Ⅳ. 시(시문학, 시작품)의 화자
Ⅴ. 시(시문학, 시작품)의 주체
Ⅵ. 시(시문학, 시작품)의 소통구조
Ⅶ. 시(시문학, 시작품)와 시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시인은 모국어로시를 쓴다. 한자시대에 한국인이 중국의 한자로 시를 쓴 경우도 있고, 릴케와 같은 일부 시인의 경우 모국어인 독일어로 시를 쓰면서도 프랑스어의 시편을 남기고 있지만, 이런 경우는 특수한 문화적 상황의 소산일 뿐이다.
이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시의 단어를 순수한 한국어로 고집하길 권한다. 순수한 한국어라는 말은 외래어를 되도록 배제하라는 뜻이다. 나아가 외국어를 직접 인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반대 견해를 갖고 있다.
모국어에는 우리의 독자적인 지적, 감성적 경험이 스며들어 있다. 독자적인 작품을 생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최상의 재료가 아닐 수 없다. 그 모국어를 젖혀두고, 이국풍의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외래어나 외국어를 쓴다는 것은 지적인 허영에 다름 아니다.
따라서 지망생의 첫 번째 과제로 한국어 사전을 권한다.
≪ … 중 략 … ≫
Ⅱ. 시(시문학, 시작품)의 정의
시란 말의 뜻을 나타내고 노래란 말을 가락에 맞춘 것이다. 소리는 길게 억양을 붙이는 것이고 가락은 소리가 고르게 된 것이다.―유협 『문심조룡』
시는 평정한 상태에서 환기된 강력한 감정의 자발적 범람이다.―워즈워드
시는 미의 운율적 창조다.―E.A.포우
시를 내용과 형태에서 구별해서 정리한 글들이다. 다음 시의 구조나 구성 과정을 말한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다올, 시의 화자 교육의 학습 위계 설정, 이화여자대학교, 2011
․ 김명철, 주체 지향성의 시 창작 교육 시론, 한국문예창작학회, 2010
․ 박승희, 시의 소통 구조와 시 교육 학습자의 주체성 연구, 우리말글학회, 2004
․ 이충이, 현대시와 시어, 한국문인협회, 1991
․ 윤영애, 현대시의 개념,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7
․ 장도준, 한국의 초기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시의 성격, 한국어문연구학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