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의기초] 가사의 형성과 시대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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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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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사의 형성
1.1. 외적 영향
1.2. 내적 영향
2. 가사의 시대적 특징
2.1. 발생기의 가사 문학
2.2. 발전기의 가사 문학
2.3. 흥성기의 가사 문학
2.4. 전환기의 가사 문학
2.5. 쇠퇴기의 가사 문학
본문내용
1.1.2. 가사의 구성과 병려문(騈儷文)과의 관계

▸ 병려문의 ‘병(騈)’이란 두 마리의 말이 나란히 수레를 끌며 달리는 것을 뜻하고, ‘려(儷)’는 한 쌍의 남녀를 뜻한다. 이것만 보아도 문체의 구조가 거의 짝을 이루는 대우법을 중심으로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 6조 시대부터 시작된 병려문은 당나라 때부터는 거의 4자와 6자구로 이뤄지기 때문에 사륙문 또는 사륙병려문 이라고도 하였다.
▸ 김학주는 병려문의 조건을 세 가지로 특징 지워서 설명하였다.
① 이 양식은 거의 모두가 4자 6구로 이루어지는데 4자구는 다시 두 자 두 자로 떨어지고 6구는 석 자와 석 자로 나누어진다.
② 이 글은 문장 전체가 완전한 대우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글자 자체도 대우에서 벗어나는 게 없고 거의 한 구도 대우적인 기법에서 벗어나질 아니하며, 그 방법도 비슷한 것들의 대우인 유대(類對)와 동질적인 정대(正對), 상반되는 반대(反對) 등의 기교가 매우 다양하게 발견된다.
③ 이 글은 산문의 형식을 취하면서도 구마다 글자의 음율에 일정한 운율적 규칙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문장 리듬의 미와 음운의 조화를 꾀하기 위하여 매구에 평측 배열상의 법칙과, 한 쌍의 대구들은 평측의 배열을 서로 정반대의 순서로 배열하는 방법, 대구의 윗편 억양을 그 앞에 놓아 대구 아랫구의 억양과 같도록 평측을 배열하는 이 세 가지 방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 이렇듯 병려문이 장르적으로 산문적인 요소를 지니면서도 운문적인 요소를 띤 복합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사의 장르적 성격과도 상통하고 있다. 병려문이 갖는 운문요소와 가사문학이 갖는 운율적 구조가 매우 유사하다는 것도 이를 대변해 준다. 가사문학에도 다양한 대우법의 기교가 드러나고 3∙4조 또는 4∙4조의 정연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도 병려문과 흡사하다. 이러한 수사적인 특징을 관동별곡을 중심으로 대비해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관동별곡

어와, 造조化화翁옹이 헌사토 헌사할샤
날거든 뛰디 마나, 셧거든 솟디 마나
芙부蓉용을 고잣난 닷, 白백玉옥을 믓것 난닷
東동溟명을 박차난 닷, 北북極극을 괴왓난 닷
놉흘시고 望망高고臺대, 외로올샤 穴혈望망峰봉
이하날의 추미러 무사 일을 사로리라
千쳔萬만劫겁 디나다록 구필 줄 모라난다
어와 너여이고, 너 가타니 또 잇난가.

開개心심臺대 고텨 올나 衆듕香향城셩 바라보며
萬만二이千쳔峯봉을 歷녁歷녁히 혀여하니
峰봉마다 맷쳐 잇고 긋마다 서린 긔운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우리 옛 가사문학의 이해, 전일환, 제이앤씨, 2008
한국가사문학사,류연석,국학자료원,1994
가사문학통론,윤석창,깊은샘,1991
국문학개론,새문사,김광순외,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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