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한국어 위기 속에서의 다양한 가능성 모색 -정지용, 윤동주, 이육사, 김광균, 김영랑, 백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Ⅲ. 한국어의 위기 속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한 시인들
1. 정 지 용
2. 윤 동 주
3. 이 육 사
4. 김 광 균
5. 김 영 랑
6. 백 석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Ⅵ. 부 록
- 본문내용
-
1. 정지용 혹은 절제의 시인
정지용은 감정의 절제를 가능한 한도까지 감행해 본 한국 최초의 시인이다. 그 이전의 거의 모든 시들이 한탄, 슬픔 등의 감정적 표현으로 가득 차 있는 것에 대한 하나의 저항으로 그의 시는 시작했다. 그러므로 그의 시에는 감정의 노출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정지용의 또 다른 특색은 그가 무한한 정열을 가지고 시 형식을 실험하였다는 사실이다. 그의 절제, 무욕과는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그의 시 형식 실험은 자유시―산문시에서 내재율을 찾아내려는 고전주의적 시인의 시 실험이지, 시의 형태를 파괴하려는 낭만주의적 시인의 실험이 아니다. 단조, 자유시, 산문시의 각 부분에서 그는 실험 이상의 성과를 거둔다.
2. 윤동주 혹은 순결한 젊음
윤동주는 초월적 세계에서 일제에 대한 극복 가능성을 발견하려 하지 않았고, 이육사에게서 보였던 주자주의적 엄숙주의가 보이지 않는다. 그는 식민지 치하의 가난과 슬픔을 부끄러움의 미학으로 극복하여 식민지 후기의 무질서한 정서에 하나의 질서를 부여한다. 그의 부끄러움의 미학은 자신과 생활에 대한 애정이 있는 관찰, 그리고 자신이 지켜야 할 이념에 대한 순결한 신앙과 시의 형식에 대한 집요한 탐구의 결과이다. 어떤 것이 정당하게 이해되기 위해서는 오랜 고생과 노력이 필요한데 그의 부끄러움은 이것 때문에 생겨난다. 그의 부끄러움의 양상은 자신의 욕됨, 미움이다. 자신의 욕됨과 자신에 대한 미움은 곧 자신에 대한 가여움과 부끄러움으로 확대되어 나간다. 그 부끄러움은 그로 하여금 그가 가야 할 길을 깨닫게 하는 자각의 가장 높은 심적 계기를 이룬다. 그 부끄러움의 미학은 자기 혼자만 행복하게 살 수 없다는 아픈 자각의 표현이다. 주로 1941년의 어두웠던 시대에 쓰인 이런 강한 자기희생과 굳은 결의 뒤에는 옳은 일을 하면 틀림없이 살아남는다는 기독교적 확신이 자리 잡고 있다.
3. 이병기 혹은 한국적 리리시즘의 재현
식민지 후기에는 정형시와 시조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1930년대에 이를 시조로 부흥시키고 새로이 전개시키자는 운동이 민족주의자들을 중심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조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거기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 문학인이 이병기이다. 그에 의해서 시조는 현대시의 한 장르로서 완전히 자리 잡으며, 문학으로 음미될 수 있는 작품을 획득한다. 또한 그는 시조에 현대적인 내용을 담으려고 애를 쓴 시인이다. 그는 「시조를 혁신하자」에서 시조가 새로 혁신되기 위해서는 실감실정을 표현해야 하며, 취재의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는 등의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주위의 일상생활에서 제재를 택하자는 그의 주장은 시조를 시로 바르게 인식한 결과이다.
그는 언제나 시적 대상에서 떨어져서 초연한 상태로 그것을 관찰한다. 즉 그는 대상과 자신의 내적 체험사이의 갈등을 보지 못한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고통을 느끼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그 자신은 묘사라는 현대적인 요소를 시조에 도입하여 대단한 성과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고시조들이 보여준 한국적 리리시즘을 극복하지 못한 것이다.
- 참고문헌
-
1. 기본자료
김광균, 『와사등』,열린 책들, 2004.
김영랑, 『영랑시집』, 열린 책들, 2004.
김윤식·김현,『한국문학사』, 민음사, 2008.
백석, 『사슴』, 열린 책들, 2004, p.17.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열린 책들, 2004.
이육사, 『육사시집』, 열린 책들, 2004.
정지용, 『정지용시집』, 열린 책들, 2004.
정지용, 『정지용 시선』, 깊은 샘, 1993.
2. 참고자료
고형진, 『백석』, 새미, 1996. p.33
김병호,「한국 근대시 연구 :주제의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
김용희, 「정지용 시의 어법과 이미지의 구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김유중, 『김광균-회화적 이미지와 낭만 정신의 조화』,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0.
김재용, 『백석 전집』,실천문학사, 1997.
김학동 외, 『김광균 연구』 ,국학자료원, 1987.
마광수, 「그의 時에 나타난 象徵的 表現을 中心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3.
이건청, 『윤동주 신념의 길과 수난의 인간상』,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이숭원, 『백석 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2006.
이주열, 「한국 현대시의 해학성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이해란, 「김영랑 시 연구- 형태적 특징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조동일 외 6인 공저,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7.
조창환, 『이육사 : 투사의 길과 초극의 인간상』,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