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강점과 한계에 관해 기술하고, 자신의 강점과 한계점을 한 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이론을 토대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강점과 한계에 관해 기술하고, 자신의 강점과 한계점을 한 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이론을 토대로 설명하시오.
목차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강점과 한계에 관해 기술하고, 자신의 강점과 한계점을 한 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이론을 토대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사회복지사로서 나의 강점에 관해 기술하면 사람에 대한 신뢰와 이해심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감수성이 풍부하고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는 편이었기 때문에 학창시절에도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그 사람의 감정을 공유하는 가운데 부족하지만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상담을 해준 경험이 많이 있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사람을 상대하고 그들의 마음을 공감하는 가운데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의 자질에는 나의 경험들과 성격적인 측면이 강점이 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서 나의 한계에 관해 기술하면 사회복지사가 지니고 있어야 하는 여러 가지 전문적인 지식의 문제에 있어서는 사회복지사로서의 나의 한계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아직은 사회복지사가 지니고 있어야 하는 여러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기도 하고 상담이나 사례관리에 대한 측면에서 여러 가지로 부족한 면이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지식을 익힐 수 있어야 하며 또한 더 많은 사례경험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진숙. 인본주의 심리학에 대한 소고. 심리연구. 2003
최정숙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0년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현대의 지성71, 문학과지성사, 2008
남세진,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 2002.
Crain William C., 서봉연 역,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부, 2009
김성천 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1년
박병석,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홍익제, 2006.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
  • movie8***
    (2013.10.06 23:26:11)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실천의 대표적 모델인 로스만의 실천모델 개념과 이에 기초한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을 살펴보고 다양한 역할과 실천계획
  • 지역사회복지론과제지역사회실천의 대표적 모델인 로스만의 실천모델 개념과 이에 기초한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을 살펴보고 다양한 역할 중에서 자신의 강점을 고려한 실천계획을 세워보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개요2. 로스만의 실천모델1) 지역사회개발모델 (Locality development model, Model A)2) 사회계획모델 (Social planning model, Model B)3) 사회행동모델 (Social action model, Model C)4) 로스만의 실천모델의 비교3. 로스만

  • 24차시 정호 사례에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 한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해 가족, 학교와 같은 사회구조속에서 학습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는 핵가족화를 통한 전통적인 가족 기능의 약화 및 붕괴, 교회 그리고 학교와 같이 전통적으로 청소년의 친밀한 사회화를 담당했던 기구들이 점진적으로 쇠퇴감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발달과업을 충족시키는데 많은 문제점과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청소년기에 관한 이론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청소년기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사회적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고, 가정하고, 믿는 것으로부터 초래된다. 인간이 가지는 감정의 대부분은 사람들의 생각, 자기 스스로에게 하는 말, 그리고 자신이나 자신의 환경에 대해서 믿거나 가정하는 바에서 직접적으로 파생되는 결과이다.⑤ 인간은 창조적이고 성장의 욕구를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기본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Lantz, 1996; Werner, 1981;엄명용 외, 2000에서 재인용).이상과 같이 인지이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Task-Centered Model)에 관하여
  • 기술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이야기 들려주기, 도덕적 원칙을 가르치거나 기술개발 집단 등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난폭성, 무단결석, 약물남용, 반사회적 행동, 그리고 다른 관련 행동의 바탕에 부모와 자녀 간에 상호관계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 가족치료 개입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부모의 대화기술, 한계설정, 타협기술, 그리고 문제해결기술 등을 강화하기 위해 부모훈련 집단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한다. 아동이나 청소년과 관련하여 심각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원칙Ⅷ.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Ⅸ.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Ⅸ. 학교사회복지의 대책과 개선방향 Ⅹ.결론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