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음식 대중화의 필요성과 경쟁력 강화방안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판매자 할인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찰음식 대중화의 필요성과 경쟁력 강화방안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찰음식의 의미와 유래
1) 사찰음식의 개념과 의미
2) 사찰음식의 유래
2. 사찰음식의 종류
1) 보기(補氣) 식품
2) 보혈(補血) 식품
3) 보양(補陽) 식품
4) 보음(補陰) 식품
3. 사찰음식 대중화의 필요성
4. 사철음식의 특징


5. 사찰음식 대중화 찬반론
1) 찬성-특징 살린 다양화 추구해야
2) 반대-수행의 상징 음식 속에 담아야
6. 사찰음식의 대중화에 따른 경쟁력 강화방안
1) 대중화 전통성·대중화, 양면적 접근해야
2) 체계화·표준화 정립 선행돼야
3) 사찰음식 브랜드화 필요
7. 사찰음식의 대중화에 대한 나의 제언
1) 고행의 음식 근본정신 간 데 없고
2) 화려한 치장 ‘보양식’으로 둔갑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인간이 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의식주이다. 그중에 사람이 먹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으므로 음식문화도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정 소중한 것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절에서 수도하는 스님도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수행을 할 수 없다.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최근 사찰음식에 대한 관심도 전에 없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세계화 전초전 역할을 하는데 청신호다. 최근 2~3년간 사찰전문음식점이 여러 군데 새로 문을 열었고 연구소까지 생겼다. 남방 불교는 탁발을 원칙으로 하루 한 끼만 먹기 때문에 `사찰음식`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 따라서 사찰음식문화가 발전할 수 없는 한마디로 아궁이가 없는 불교다. 또한 중국도 불교 명맥이 사실상 끊어졌다고 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사찰음식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곳은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사찰음식이 최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현대인들의 지나친 육류섭취와 페스트 음식의 섭취로 인한 비만증가로 인하여 슬로우 푸드와 채식위주의 식사를 권하게 됨에 기인한다. 결국 한국에서 사찰음식문화가 더욱발전될 가능성이 높으며 세계인들에게 사찰음식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야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하여 사찰음식의 가정식화, 상품화 대중화를 통해 문화상품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야한다. 이를 통해 사찰음식의 브랜드화, 교구중심의 사찰음식 전문점 운영, 축제와 지방자치제의 연계, 사찰음식 템플스테이가 필요하다. 이런 노력에 따라 사찰음식의 발전이 곧 국가 경쟁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사찰음식 대중화의 필요성과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연식, 2010, 동산불교대 사찰요리문화학과장, 사찰음식 대중화가 달갑지 않은 까닭은
이은정, 2010, 현대불교뉴스, 사찰음식 대중화·세계화에 주력할 것
이효지, 1998, 한국음식과 문화, 문지사.
정세채, 2000, 산사에 가면 특별한 식단이 있다, 도서출판 모색.
조민오, 2002, 한국 전통 사찰음식의 대중화 방안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복진, 2002, 한국음식대관6궁중의 식생활과 사찰의 식생활, 북센.
최연순, 2010, 오마이뉴스, 사찰음식 대중화 찬ㆍ반 의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인관광객]외국인관광객과 관광기념품, 관광상품, 외국인관광객과 의류상품, 보석산업, 외국인관광객과 숙박시설, 외국인관광객과 템플스테이, 외국인관광객과 웰컴카드제도, 외국인관광객과 유치사례 분석
  • 경쟁력 강화관광산업에서 소프트경쟁력이란 소프트측면에서 여러 요소를 결합하여 관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소프트 경쟁력은 상품, 운영, 정보, 제도 등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어떤 지역이 관광소프트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함은 이러한 관광요소가 다른 지역 또는 국가와 비교할 때 비교우위를 가짐을 의미한다. 2. 마케팅전략의 수정경주관광 마케팅전략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 경주를 찾는 일본관광객의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강화.P. 38라. 관광유형 변화를 감안한 관광 상품 개발 및 홍보P. 393.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P. 394. 정보화.P. 40□ 우리가 생각하는 일본 관광객 유치증대 방안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방안. 사회복지 제136호. 서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pp.40-52. 오혜경(1996). 영국의 지역사회보호서비스의 전개와 기본조건. 사회복지 리뷰, 창간호.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pp. 73-99. 조희연(1999). 한국 시민사회단체(NGO)의 역사, 현황과 전망 민주화와 시민사회운동. 정무성(1997).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97년 한국사회복지학회 자료집 (1999). 민간 사회안전망의 필요성과 효율적 구축방안, 민간사회안전망을

  • 한식과 한국의 음식문화의 세계화 추진방안00
  • 한식과 한국의 음식문화의 세계화 추진방안00Ⅰ. 서 론지구촌은 지금 세계일가를 이루고 있어 문호가 개방되고 각 나라의 문화가 안방드나들듯이 자유롭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음식문화도 세계적으로 개방되고 있다. 그에 따른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하스와 웰빙을 반영한 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의 음식을 대표하는 한식 또한 이 같은 로하스와 웰빙 트렌드에 맞춰 최근 전 세계적

  •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발전 방향0k
  • 필요성이 있다. 우선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술 기술 개발 및 보급에 있어서 발전사들 간 경쟁보다는 통합적인 기술개발 및 보급계획 수립에 따른 체계적 추진 및 발전사들 간 보급의 연계성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발전사 내부 경쟁에 따른 무리한 사업추진은 국내 기술개발과 병행 추진되어야 하는 보급사업의 효용성을 떨어뜨리고 수익적 목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사업성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발전사들뿐만 아니라 전력사 전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