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인지발달, 기억발달, 언어발달, 다중지능이론,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언어발달특징
- 유아발달4A)유아기의 언어발달의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사례를들고 유아기의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설명하시오0K
- 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유아 언어발달 특성,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성, 언어발달 이론,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유아 언어교육 접근법, 유아언어능력의 발달단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유아 언어발달 특성
2.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성
3. 언어발달 이론
4.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사회인구학적 요인
2) 유아의 정서·특성·기질적 요인
5. 유아 언어교육 접근법
1) 부호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
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6. 유아언어능력의 발달
1) 수용언어 능력의 발달
2) 표현언어 능력의 발달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유아 언어발달 특성
유아란 발달심리학에서 연령으로 구분되는 유아기에 해당되는, 어린이로 만 영아기 이후 만 2세부터 5, 6세경까지를 말한다(위영희 외, 2011). 언어발달의 특성을 시기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기는 언어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다. 2~3개월의 영유아는 목울림 소리인 쿠잉(cooing)을 하고, 쿠잉이 충분히 발달하면 아이는 소리를 실험하고 음성적 놀이를 즐긴다. 6개월쯤부터 같은 음절을 반복하면서 옹알이를 하고, 성인과의 놀이 대화도 가능해진다. 시지각(視知覺)이 향상됨에 따라 걸음마기의 영유아는 그림에서 특정 사물의 세부적인 면에 초점을 두기 시작한다. 10~12개월이 되면 한 단어 말을 한다. 그 후 18~20개월이 되면 두 단어를 결합시켜 전보식 문장(telegraphic sentence)으로 말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영유아는 그림책에 있는 그림을 손으로 짚으며 이름을 말하기도 하고, 혼자 책을 보면서 재잘거리는 ‘책 옹알이’를 하기도 한다. 이 시기의 어휘 습득은 사물에 대한 개념의 습득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실제 사물과의 경험이나 책의 그림을 통한 사물에 대한 개념 습득은 어휘 습득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의성어를 반복해서 흉내 내고 운율이 있는 노래를 즐겨 듣는다(서정숙·남규, 2010).
- 참고문헌
-
• 권민균 외 아동발달, 창지사, 2005.
• 김영실 외,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2009.
• 김영태 외,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2003.
• 김인순 외, 유아 교사를 위한 유아 언어교육, 동문사, 2009.
• 김정화,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사고능력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 서정숙․남규, 유아문학교육, 창지사, 2010.
• 성현란 외, 인지발달, 학지사, 2001.
• 위영희외, 유아교육개론, 오래, 2011.
• 이경화 외,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창지사, 2009.
• 이숙임, 가정의 문해 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이옥섭, 균형 있는 문해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 이지영, 유치원·초등학교 연계에 기초한 균형적 문식성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이차숙,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 임양금, 유아의 이름글자를 활용한 균형잡힌 문자 언어 접근법의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전유영,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 정은주.정진, 유아 언어 교육, 학지사, 1996.
• 주영희,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발달)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