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개념

2. 연령별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3.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조사
1)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관점에서 조사
2)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문화적 관점에서 조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wkyum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개념

영아는 태어남과 동시에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과 감정표현 방법을 터득하여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것은 사회화의 시작으로써 바람직한 정서표현은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수단이다(양연숙, 2000). 또한 영아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영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고,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므로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영아의 정서발달에 필수적이며(권혜진·이순형, 2001), 정서발달은 영유아에게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움을 주어 사회성 발달에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이선영, 2006).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 능력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사회적 능력이란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필요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Ford, 1982), 정서 능력이란 정서가 개입된 사회적 교류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표현·이해·조절능력을 말한다(Saarni, 1999).

2. 연령별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 연령별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

발달시기
특징
출생 직후
- 배고픔이나 고통 등의 자극으로 불쾌한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며 이를 울음으로 표현(Izard. et al., 1987)
- 수일이내의 양육자의 행복, 슬픔, 분노의 얼굴표정 구분(Field. et al., 1982)
- 흥미, 혐오의 정서를 나타냄(Rozin & Fallon, 1987)
- 3주경 내생적 미소를 지음(Spitz et al, 1970; Wolff, 1963)
1개월
- 사회적 자극에 반응
- 외생적 미소를 지음(Sroufe & Waters, 1976)
6~10개월
- 사회적 미소가 나타남 (Wolff, 1987)
3개월
- 인간과 사물을 구분 (Ellsworth, Muir, & Hains, 1993)
- 양육자에게 선택적으로 미소 지음 (Camras, Malatesta, Izard, 1991)
- 3개월에서 4개월 사이에 웃음의 출현 (정옥분, 2006)
5~7개월
- 흥미를 나타내기 시작 (Charlesworth, 1969)
6개월
- 양육자와 공통된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작용
- 공포의 정서가 출연(조순옥 등, 2002; Schaffer, 1977)
- 분노 반응은 점점 더 강해져 공격성을 나타냄 (Lewis, Alessandri, & Sullivan, 1990; Sullivan & Lewis, 2003)
7~9개월
- 사회적 관계, 자아개념, 정서조절, 정서지능, 자기조절
12개월
- 자신의 정서를 인식 (안라리, 2005)
- 정서를 구분할 줄 안다. (Bornstein, 1995)
- 사회적 참조를 나타냄 (Clymen et al., 1986; Haviland & Lelwica,1987; Termine & Izard, 1988)
- 타인의 행동을 모방 (조순옥 외, 2002)
13개월
- 상징적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 (Adamson, 1995)
18~24개월
- 참조어와 표현어의 사용을 학습 (Otto, 2006)
24개월 이후
- 여러 명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단계로 언어가 발달 (Vandell & Muller, 1995).
- 분노는 2세경 최고조에 달하게 되며, 공격성으로 표현되기도 함 (Kostelnik et al., 2009)
- 정서조절을 배워야 함 (Izard, 1991)


참고문헌
• 이숙재(1990)「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서울: 창지사
• 서경숙(2012)「만1세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 탐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선화(2011)「만2세 영아의 개인적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놀이성 및 사회정서발달」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선영(2006)「교사의 상호작용 행동과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간의 관계」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지윤(2002)「영아를 위한 어머니의 그림책 인식 및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수경(2000)「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 실태에 관한 영적·질적 분석」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선화(1998)「시설 아동을 위한 음악활동 중심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운로드 완료, 대만족
  • minsuk2***
    (2015.07.13 22:49:29)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사회적 부적응과의 관계 (4)아동기의 애착이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3)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1) 가족실천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2) 정책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Ⅱ 본론ⅰ.이론적배경(선행연구)1. 정서발달의 이해1) 정서발달의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 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비고스키는 성인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조장한다고 믿는다. 그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관점으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초기에는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관점2. 하나님 이미지와 애착과 관계3. 부모와의 애착과 하나님 이미지에 대한 사례4. 유아의 애착형성과 신앙교육의 관계성5. 프로그램의 실제다. 참고 자료1. 부모와의 애착 관계와 하나님 표상과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Ⅲ. 결론Ⅳ. 참고 문헌Ⅰ. 서론애착이란 Bowlby(1958)가 아동의 초기발달에 대한 모성결핍의 영향에 관해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어머니와 아동 간의 정서적 유대를 정의 하는 용어이다. 초기 선행 연구들이 영아기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사회・정서적 특성을 강조, 영유아의 성숙수준을 넘어선 성취를 강조하는 것이나 성숙을 촉진시키기 위한 성인의 지나친 개입은 불필요할 뿐 아니라 발달에 역효과.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2)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은 영유아의 발달이 주로 외부적 요인에 의해 결정, 윤리 및 문화적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놀이는 영유아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플라톤이 아동의 건강증진에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배우게 하라고 역설한 이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