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의 정의

Ⅲ. 미술감상의 대상
1. 자연미
2. 조형미

Ⅳ. 미술감상의 필요성

Ⅴ. 미술감상의 단계
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감상의 단계
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감상의 단계

Ⅵ. 미술감상의 관점

Ⅶ. 미술감상의 유의점

Ⅷ. 미술감상의 감상법
1. 단독 감상법
2. 비교 감상법
3. 분석 감상법
4. 종합 감상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가 발달되고 문화가 발전할수록 미술이나 음악 등 예술을 감상할 많은 기회와 공간이 마련된다고 가정할 때, 현재 서울 시내에는 어느 때보다도 많은 미술 전람회가 개최되고 있다. 또한 전시되는 미술의 많은 부분이 현대미술이나 추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추상화 감상 빈도를 분석할 때, 자주한다 4.5%,가끔 한다 37.9%, 거의 없다 46.1%, 한 번도 없다 11.6%로 학생들의 미술 감상의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를 추론할 때, 첫째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미술 과목의 등한시, 미술교육의 절대적인 시간 부족, 미술교육 체계의 미비성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표.Ⅱ-B-3을 분석하면 추상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관심도 역시 수치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추상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주지시킴으로서 학생들이 추상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함으로서 현대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미술은 감상하면 느끼고 즐겨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림을 감상하고도 무엇을 보았는지 전혀 느낌이 없다면 감상에 대한 의미가 없을 뿐더러, 미술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의 추상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 할 때, 잘 이해한다 5.7%, 약간 이해한다 30.0%, 잘 이해하지 못한다 44.4%,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20.0%로 감상 시에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학생들은 추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또한 감상을 하는 경우에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감상의 빈도수에 비하여 이해도의 수치가 낮은 것은 추상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때문으로 추론이 된다.
추상을 본질을 추구하기 위한 형식이라고 언급할 때 정신적인 면에서나 형식적인 면에서나 추상은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교육에서도 추상에 대한 교육을 필요한 정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표. Ⅱ-B-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추상 이론에 대한 수업량을 분석한 결과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31.3%, 약간 이루어진 경우가 34.4%를 차지함으로서 현재 중등학교 미술교육에서 추상의 이론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분석이
참고문헌
교육부(1998) - 미술과 교육과정
노부자(1997) - 미술감상과 교육, 서울 : 한국조형교육학회
아이스너 저(1995) -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역,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서울
임양수(1993) - 미술과 교과에 있어서 감상지도의 실태조사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남주(1998) -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석사학위 논문.
山添 克己(1987) - 중학교 미술과의 연구와 실천, 대판 아동 미술 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숙교육] `즐거운 생활 1학년 1학기 3. 들로 산으로` 재구성
  • 법과 규칙을 알 수 있는가?일반적인 미술재료 뿐만 아니라 사진, 주변의 자연물 역시 미술의 재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가?정의적모둠으로 활동하며 협동성과 사회성을 키웠는가?친구들과 게임을 하며 함께 하는 즐거움을 아는가?친구의 작품을 진지한 태도로 감상하는 능력을 키웠는가?심동적노래말을 정확하게 발음하며 장단에 맞추어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소풍에 관한 나의 생각을 마인드맵으로 작성할 수 있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필요성1. 기술과 사업화 개념1) 기술의 정의정의김흥수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주어진 대상을 변화 시키는 모든 인간적 행위Capon & Galzer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 및 판매에 요구되는 정보, 세부적으로는 제품기술, 공정기술, 경영기술로 구성Boer유용한 목적을 위한 지식의 응용Brooking영업권, 경쟁우위강화요소 또는 기업이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무형 자산 전체Edvinsson지식, 경험, 조직에 내재화된 기술력, 고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정의,성격, 한국화(한국전통회화)역사적전개,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교수학습방법, 한국화지도 운영방향,시사점
  • 미술이해 중심의 감상학습은 표현중심의 획일적인 지도과정으로는 학습시킬 수가 없다. 재료와 용구를 다루는 방법이나, 기초적인 기법의 학습은 미술학습에서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기초학습을 기반으로 할 때 응용력과 문제해결력이 발휘되어 표현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1. 교수․학습 목표가. 선과 먹색의 성질을 알아보고, 이해한다.나. 한국화 재료와 용구의 성질을 알아보고, 이해한다.2. 교수․학습 대상교수․학습 대상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성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추상교육,평가
  • 미술과 지도 중점을 설정한다.넷째, 실태 분석 자료를 기초로 학습 내용의 추가, 보완, 축소, 통합, 상향, 하향 등 내용을 조정하고, 시간 배당, 지도 시기 조정 등 재구성 작업을 실시한다.다섯째, 대단원별 목표와 제재별 학습 목표, 학습 활동을 상세화하고 평가 관점, 문항, 방법에 대하여 결정한다.여섯째, 마지막으로 학사 일정 및 재구성 자료를 기초로 한 연간 지도 계획과 더불어 단원․차시별 학습 목표, 지도 내용, 학습 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 [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현시적학습,창의성계발학습,총체적언어학습,독서토론학습,가치탐구학습,과정중심학습
  • 분석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1. 감상 중심 학습이란2. 감상 중심 학습의 단계1) 감상 중심 학습 단계2) 단계설명3. 감상 중심 학습 적용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2) 적용상의 유의점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 현시적학습1. 현시적 학습이란2. 현시적 학습의 전개방법1) 안내 - 동기유발, 공부할 문제 확인2) 교사활동 - 설명하기, 시범보이기3) 공동활동 - 교사안내, 학생연습, 교사점검4) 학생활동 - 적용활동5) 정리 - 정리,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