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환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논의를 시작하며- ‘이우환’을 선택한 이유
II. 작가에 대한 개략적 설명
Ⅲ. 작품 및 감상
IV. 작품과 작가의 세계관에 대한 평가와 한계
Ⅴ.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I. 논의를 시작하며- ‘이우환’을 선택한 이유

이우환은 한국인이지만 주로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로서, 현재 한국인 작가 중 국제무대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국제적인 명성이 무색하게 일반인들에게 그리 널리 알려진 이름은 아니다. 조원들 역시 이번 과제를 하면서 처음 ‘이우환’이라는 작가를 접하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작품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각자 왜 '이우환‘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각자 다양했다. 우선, “<선으로부터>, <점으로부터>와 같이 심플하면서도 추상적인 이우환의 작품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몬드리안의 작품과 비슷해 보여 이 두 작가를 연관 지어 생각해보고 싶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단조로운 선과 점으로 이루어진 구성이 몬드리안의 작품들처럼 세계의 본질을 단순화하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작품을 보니 푸른색의<선으로부터>는 흘러내리는 물을, <점으로부터>는 산을 형상화했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한편, 이우환의 작품들이 전체적으로 단조로우면서도 차분하고, 색감 또한 부드럽고 고급스러워 미적인 쾌감이 느껴져 선택했다는 학생도 있었다. 또한 어떤 학생은 이우환이 캔버스에 그려 놓은 점 하나, 선 하나가 미술시장에서 높은 금액에 거래된다는 사실이 신기해서 그 가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실 조원들 모두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몇몇 유명 작품들만을 훑어 보고 발표 작가를 정했기 때문에 사전에 작가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었다. 그런데 그의 예술 철학은 단조로워 보이는 작품들과 달리 상당히 심오해서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럼에도나름대로의 감상을 나누어보고, 그것이 작가의 애초 의도와 비교해 어떤 차이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II. 작가에 대한 개략적 설명

이우환은 1936년 생으로 재일교포 화가이자 조각가이다. 그는 1956년 서울대 미술대학을 중퇴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대학 문학부 철학과를 졸업했다. 그 이후 일본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지만, 한국 작가로 분류될 때도 있어 정체성이 확실하지는 않다. 그가 저술한 많은 글들에서 자신의 국가 정체성에 대한 회의를 엿볼 수 있다. 이는 그의 작품세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우환의 작품들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초기인 19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에는 주변의 평범한 사물을 사용한 조각 작품들을 발표했으며, 적극적인 평론 활동으로 현재 ‘모노파[物派]’라고도 불리는, 중요한 현대미술의 동향을 주도하는 작가가 되었다. 70년대 이후에는 『점으로부터』,『선으로부터』로 대표되는 회화작품을 주로 발표했다. 최근에는 한국인으로는 백남준 이후 2번째로 미국의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개인 회고전을 여는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은 현재 한국 작품 중 가장 비싼 값에 팔리고 있다.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에서 개발한 ‘미술작품 가격 지수’에 따르면 이우환의 '선으로부터'는 99점으로 이중섭의 '황소'와 동점이며, 그의 작품은 보통 10억 원을 호가하고 있다.

이우환은 그의 ‘모노하 이론’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모노’란 ‘물질’, ‘재료’를 의미하며, 이우환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사물을 작가의 의도대로 변형시키는 것 보다는 사물이 가지는 속성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그것을 더 의식적으로 새롭게 지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는 서양의 근대화에서 파생된 인간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우환의 철학에 따르면 인간이 사물을 지각하는 것은 일방적으로 대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고 보여지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사물은 그것이 속한 공간과 함께 낯설게 인식되어야 하고, 그 자체의 주체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이것이 그의 모든 작품들을 관통하는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현대미술사] 행위미술
  • 이우환의 이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이우환의 글은 1971년 『AG』4호에 처음 소개되었는데 ‘ST그룹’의 작가들은 서구 미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동양의 정체성을 회복하고자 한 이우환을 이론을 연구하고 작품에 반영한다. 이우환은 「만남의 현상학서설-새로운 藝術論의 준비를 위하여」란 글에서 인간과 세계의 관계를 재고하는데 인간이 세계 밖에서 절대자적 존재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내에서 세계와 더불어 있어야한다는 이론이 제시되

  • [한국미술사] 1980년대 중엽 ‘탈평면화 경향’에 대한 비판적 고찰 -소그룹들이 주장하는 ‘탈모던’의 특징과 한계
  • 작가들이 탈모던을 추구한 자신들의 작품을 설명하는 내용과 유사하다. 양자 모두 70년대 모더니즘 미술을 순수성 추구, 획일적 평면으로 규정하고, 80년대 소그룹의 미술을 일상, 환경의 표현, 체험, 다양성, 탈평면과 같은 항목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작가들이 작업에서 탈평면화를 강조한 것처럼 비평가들도 이들의 오브제, 설치 같은 경향이 모더니즘의 장르 순수성에 대한 파괴, 모더니즘 스타일의 획일화로부터의 일탈을 꾀하는데 결정적 역

  • 창의적 스펙의 기준과 실현가능성
  • 평가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창의적 인재를 채용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개인이 가진 창의적 역량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 들어서는 ‘창의성’이라는 개념이 다양한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도 단편적 측면을 넘어서 다각적 측면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창의성의 측정은 창의적 과정에서의 사고력, 창의적 산출물, 창의성과 관련되는 동기, 태도, 성격 등에 이르기 까

  • [모더니즘][1930년대 시, 소설][1950년대 시]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70년대의 모더니즘 미술, 198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 세계관에 대한 형성은 서구정신에 대한 상반된 감정의 산물임과 동시에 한국적 모더니즘의 양식을 형성하는 모태가 되는 것이다.평론가 최병식은 그의 저서 ≪한국현대미술의 정체성 연구≫에서 한국 현대미술에서 정체성을 인식한 큰 기점을 세 가지로 나누고, 70년대 한국미술에서의 백색의 모노톤 회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흑백의 색채로 전이된 모든 메카니즘이 한국의 미감과 연결고리를 갖게 되면서 자생적이든 타율적이든 그 정체적

  • [모더니즘 미술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비판적 모더니티(하버마스와 리오타르의 논쟁을 중심으로)
  • 평가함으로써 절충주의의 사례로 평가할 수 있는 이중적 해석의 여지가 있다. 뒤샹의 작업에 대한 설명은 같은 책, p26, p38,.그것은 리오타르가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속성이 본질적으로 명백한 설명이 불가능하다는 점에 기인하는데, 근대와 포스트모던의 숭고가 숭고의 제 우선순위에 따라 구분이 가능할지언정, 어느 경우든 ‘암시를 창안해내는 것’ 이상으로 접근할 수 없다는 지점은 숭고회화의 소극적 현시와 다르지 않은 범주로 설정됨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