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모노크롬]회화의 조형요소, 회화의 표현방법, 모노크롬의 특성, 모노크롬의 등장, 모노크롬의 무위자연사상, 모노크롬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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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회화의 조형요소
1. 점
2. 선
3. 형

Ⅲ. 회화의 표현방법

Ⅳ. 모노크롬의 특성
1. 표면구조에로의 환원적 특성
2. 비물질화의 경향
3. 행위의 무목적성-도교의 무위자연주의

Ⅴ. 모노크롬의 등장

Ⅵ. 모노크롬의 무위자연사상

Ⅶ. 모노크롬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양회화는 일반적으로 동양문화권에서 창출된 중국의 국화, 한국의 한국화, 일본의 일본화 등을 지칭하며, 서구 유럽권에서 발전된 서양회화와는 문화적, 지역적, 사상적, 재료적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조형정신에 의한 창조성의 표현이 작품으로 귀결된다는 공통성을 지닌다고 하겠다.
한국화는 동양회화의 한 분류로서 한국의 산수, 인물, 초상, 풍속, 궁중누각, 사군자, 영모, 화조, 화훼, 기명절지 등의 장르를 우리 민족의 미의식과 창조성으로 추구한 전통회화로서의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다. 물론 중국회화권에 속하면서 그 영향을 바탕으로 개성적인 발전을 이룩했으며 동양사상을 바탕에 두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유교의 회화사상은 인격수양과 청빈, 깨끗한 마음가짐, 중용, 충절, 隱逸思想의 표현을 의미하며, 이러한 문인사대부들의 사상은 특히 수묵이나 수묵담채의 산수화와 문인화의 발전에 바탕을 이루었고 詩書畵一致思想에 근거를 두고 있다. 수묵화가 대두되는 중국의 당나라 시대 이후 송, 원, 명, 청대로 계승 발전되었고, 고려시대 이후 조선시대의 회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국가이념으로서 역할을 하였다.
유교의 개조이며 성인인 孔子(B.C 551-479)는 춘추전국시대에 활동한 사상가로서 <仁學>이 핵심을 이루는 윤리학적 미학을 전개하였다.(李澤厚劉綱紀, 1993, 126-137) 그가 회화에 대해 논한 것으로 <繪事後素>를 들 수 있다.『論語』의 八佾篇에서 그의 제자 子夏와의 대화를 보도록 한다.
“子夏가 여쭈어 말하였다 : “곱게 웃는 품 아름다우며 아리따운 눈 맑기도 한데 흰 분에 더욱 빛나리라는 것은 무엇을 이르는 것입니까?”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그림 그리는 일이 흰 바탕을 칠한 뒤에 하는 격이다.” 子夏가 말하였다 : “禮가 뒤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나를 계발시켜주는 사람은 商이로다. 비로소 더불어 詩를 말할 수 있겠구나.””(子夏問曰, 巧笑兮, 美目盼兮, 素以爲絢兮, 何謂也 子曰, 繪事後素. ...)(葛路, 1993, 38-39)
참고문헌
- 김윤희, 1970년대 한국 모노크롬 회화에 대한 예술사회학적 접근,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7
- 루이스 우르디크, 이일 역, 세계회화의 역사, 1974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과연구회, 미술 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오광수, 한국의 단색평면회화-모노크롬은 이념인가, 월간미술, 1996
- 이규선·김동영·전성수 저,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 H.W·D.J.잰슨 저, 유홍준 역, 회화의 역사, 서울 : 열화당,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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