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의 기본적인 특성: 성별, 만 연령, 학년, 가족관계 등
2. 해당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성
3. 실험, 면접 및 관찰
4. 기타
본문내용

1. 대상의 기본적인 특성: 성별, 만 연령, 학년, 가족관계 등
<관찰대상아동>
- 이름 : 마민영(女)
- 생년월일 / 나이 : 2009.2.22(40개월) / 4세(만 3세)
<가족관계>

관계
이름
나이
관계
이름
나이

마승홍
39
오빠
마민준
6

김율희
40
남동생
마민창
2



2. 해당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성
: 부모 면담을 통해 보았을 때, 임신 전 출산 전 태교는 순조롭게 잘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출산 시에 다리부터 나오는 문제가 있었지만, 진통이후 1시간 정도의 출산 시간과 3.29kg의 몸무게를 보았을 때 크게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아동의 가정은 맞벌이 가정이라 현재 오후까지는 어린이집에서 보내고, 부모님이 오기 전 까지는 할머니, 형제들과 시간을 보낸다. 부모님 모두 활달한 성격이라 가족 모두 활달한편이다. 순하고 사람들을 잘 따르는 편이라 양육이 쉬운 편이었고, 특히 딸이었기에 신경이 많이 쓰였다고 한다. 그래서 엄마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동생에게 관심이 쏠리면 싫은 눈치도 보인다. 동생이 있으면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해진다고 한다.
실험진행시, 아동은 “~했어”라는 말에서 벗어나 존댓말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이들의 대통령 뽀로로를 선물하자,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래는 부모면담을 통해 아동이 어느 정도의 발달을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단계
세부내용
신체발달
1. 대근육 운동 능력
(1) 잘 달린다. 특히 장애물을 돌아서 달릴 수도 있다. (○)
(2) 페달을 돌리며 자전거를 탈 수 있다. (○)
(3) 도움 없이 미끄럼틀을 탈 수 있다. (○)
2. 소근육 운동 능력
(1) 동그라미를 보고 따라 그릴 수 있다. (○)
(2) 종이를 접고 선을 따라 자를 수 있다. (○)
언어발달
1. 수용언어(이해하는 정도)
(1) 만일에, 왜냐하면 등의 표현에 의한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2) 2~3단계 지시를 수행한다.(예: 방안에 들어가서 장난감을 가지고 와. 등) (○)
2. 표현언어(말하는 정도)
(1) 과거와 미래를 인식하고 과거의 경험을 말할 수 있다. (○)
(2) 한 가지 이상의 동요를 반복하여 노래 부를 수 있다. (○)
인지발달
(1) 여섯 가지 색깔을 구별한다. (○)
(2) 자기 나이를 안다. (X)
사회정서발달
(1) 장난감을 나누어 쓸 줄 알고 가르쳐주면 차례를 지킬 수 있다. (○)
(2) 친구가 기분이 상했을 때는 위로할 줄 안다. (△)
행동발달
(1) 도움 없이 손을 씻는다. (○)
(3) 화장실을 혼자 사용할 수 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아기성장 보고서 기질 ★ 아기성장 보고서 기질 줄거리 ★
  • 연구결과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후천적으로 노력한다면 변한다는 사례도 존재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하는 방법의 중요성은 더욱 더 각인되었다. 끝으로, 이 기질편의 비디오와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은 영아들의 기질에 따른 보육방법이 살아가는데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고 중요한지 또 다양한 기질의 새로운 이해는 앞으로의 나의 보육교사로서의 지식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중요한계기이고 발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같은 다

  • 2022년 1학기 가족역동과상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레질리언스의 주요 개념)
  • 발달지체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발달지체영유아의 부모상담, 지도방법을 기술하시오
  • 아동뿐만 아니라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한다.발달지체에 대한 이해와 연구는 이러한 아동들이 가지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방법을 찾기 위해 필수적이다. 다양한 개입 방법과 치료 전략이 개발되고 있지만, 여전히 이 분야에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는 개별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발달지체의 원인과 특성을 더 깊이 이해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본 레포트의 목적은 발달지체의 개념을

  • (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 아동들의 모습을 흥미롭게 바라보기만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정서적으로 동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혼자놀이와 비슷한 시기 또는 그 이후에 보이며 유아전기에 나타난다.III. 놀이와 정신분석 이론아동의 정신, 또는 성격적인 발달을 설명해주는 이론으로 마음의 분석, 또는 영혼의 분석을 뜻한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을 능동적이지도 수동적이지도 않으며 자연적이고 선천적인 내적 특성과 환경적이고 사회적인 영향 사

  •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
  • 아동학대의 발달적 영향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고찰-2001년,2002년 아동학대 발생현황을 중심으로”, 「신흥대학 논문집」, 27호, 245-270또한 아동방임의 문제는 단순히 아동기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며 나아가 방임을 경험한 부모는 그들 자녀를 다시 방임한다는 데서 그 지속성이 길다. 신선희(2004).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방임 실태와 사회복지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본인이 아동방임에 있어 레질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