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의 정의와 특성,영향요인 분석과 아동발달 이론분석 및 나의의견정리 -아동발달 연구레포트
- (A+ 레포트) 아동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아동발달 - 발달이론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의 이유를 자신의 아동기 경험에서 찾아 설명해봅시다
- [아동발달]아동발달의결정적시기,아동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설명하고, 유전과환경의상호작용 관계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실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 부모교육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 혹은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십시오
- 목차
-
1. 대상의 기본적인 특성: 성별, 만 연령, 학년, 가족관계 등
2. 해당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성
3. 실험, 면접 및 관찰
4. 기타
- 본문내용
-
1. 대상의 기본적인 특성: 성별, 만 연령, 학년, 가족관계 등
<관찰대상아동>
- 이름 : 마민영(女)
- 생년월일 / 나이 : 2009.2.22(40개월) / 4세(만 3세)
<가족관계>
관계
이름
나이
관계
이름
나이
부
마승홍
39
오빠
마민준
6
모
김율희
40
남동생
마민창
2
2. 해당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성
: 부모 면담을 통해 보았을 때, 임신 전 출산 전 태교는 순조롭게 잘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출산 시에 다리부터 나오는 문제가 있었지만, 진통이후 1시간 정도의 출산 시간과 3.29kg의 몸무게를 보았을 때 크게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아동의 가정은 맞벌이 가정이라 현재 오후까지는 어린이집에서 보내고, 부모님이 오기 전 까지는 할머니, 형제들과 시간을 보낸다. 부모님 모두 활달한 성격이라 가족 모두 활달한편이다. 순하고 사람들을 잘 따르는 편이라 양육이 쉬운 편이었고, 특히 딸이었기에 신경이 많이 쓰였다고 한다. 그래서 엄마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동생에게 관심이 쏠리면 싫은 눈치도 보인다. 동생이 있으면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해진다고 한다.
실험진행시, 아동은 “~했어”라는 말에서 벗어나 존댓말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이들의 대통령 뽀로로를 선물하자,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래는 부모면담을 통해 아동이 어느 정도의 발달을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단계
세부내용
신체발달
1. 대근육 운동 능력
(1) 잘 달린다. 특히 장애물을 돌아서 달릴 수도 있다. (○)
(2) 페달을 돌리며 자전거를 탈 수 있다. (○)
(3) 도움 없이 미끄럼틀을 탈 수 있다. (○)
2. 소근육 운동 능력
(1) 동그라미를 보고 따라 그릴 수 있다. (○)
(2) 종이를 접고 선을 따라 자를 수 있다. (○)
언어발달
1. 수용언어(이해하는 정도)
(1) 만일에, 왜냐하면 등의 표현에 의한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2) 2~3단계 지시를 수행한다.(예: 방안에 들어가서 장난감을 가지고 와. 등) (○)
2. 표현언어(말하는 정도)
(1) 과거와 미래를 인식하고 과거의 경험을 말할 수 있다. (○)
(2) 한 가지 이상의 동요를 반복하여 노래 부를 수 있다. (○)
인지발달
(1) 여섯 가지 색깔을 구별한다. (○)
(2) 자기 나이를 안다. (X)
사회정서발달
(1) 장난감을 나누어 쓸 줄 알고 가르쳐주면 차례를 지킬 수 있다. (○)
(2) 친구가 기분이 상했을 때는 위로할 줄 안다. (△)
행동발달
(1) 도움 없이 손을 씻는다. (○)
(3) 화장실을 혼자 사용할 수 있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