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예술의 비인간화 책을 읽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는 기계 문명의 노예가 된 인간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그리고 있다. 사람들의 식사마저 기계에 의존하는 모습은 ‘비인간화’의 단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런 현대예술의 경향을 오르테가는 “예술의 비인간화” 현상이라고 지적하였다.

예술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것은 마치 사람을 그림자를 통하여 알고자 하는 것이나 다름없이 본말을 전도하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예술의 사회적 결과란 미의 본질과는 동떨어진 하나의 우연한 사실이니, 그 결과를 통해 예술의 내적 구조를 투시해 볼 수 있을 것인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오르테가는 이러한 예술사회학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현대음악과 전통음악이 지니고 있는 스타일의 차이를 분명히 규정짓고자 하기 위해 그는 “드뷔시의 현대음악은 비통속성이다” 하는 사회학적인 사실로부터 출발하게 된다. 음악뿐만이 아니라, 모든 예술 전반에 있어서의 동시대의 예술가들은 비록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지라도 추구하는 미적 가치는 동일하게 나타난다. 그러한 예술적 목적의 동일성은 필연적으로 동일한 사회학적 결과를 가져온다. 오르테가는 현대예술은 모두 비통속성을 지녔으며, 그것이 이와 같은 성격을 갖게 된 것은 우연적인 사실이 아니라 본질적, 숙명적으로 그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오르테가는 낭만주의가 소수인의 고전주의의 전통을 깨뜨림으로써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육성되는 통속적인 스타일임에 반해, 현대예술은 대중을 적으로 만들어 버리는 비통속성을 갖고 있다고 본다. 이것은 “젊은 세대의 예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다수, 좋아하는 사람은 소수” 라고 규정짓기보다는, 다수인 대중이 도대체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고 보아야 옳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채만식 채만식 생애 채만식 작품 채만식 문학세계 채만식 소설특징
  • 나서서 납뛰느라면 다소간 建國에 조력한 공로는 생길 게 아닌가? 그 공로허구 전날에 진 죄허굴 맛비겨 때린단 말야. 마이너스 플러스 이콜 제로 아냐?”(중략)“요새 난 절절히 생각인데 사람이 어떤 사회적인 죄랄지 과오를 범을 했을지면 고즈넉이 일정한 형식을 통해서 공공연하게 작죄의 경위를 밝히구 죄에 상당한 징계를 받구 그래야만 떳떳하구 속두 후련한 법이지.”(채만식, ‘역로’)8-1. 다음 〈보기〉를 참고하여, (가)의 화자가 밑줄 친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책임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렇지만 설득과 훈련을 겸한 도덕교육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만 가능하다. 대학의 도덕적 지식과 형성된 도덕성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지적 비판에 대한 이론적 교육을 하는데 있다고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학교의 도덕교육에 있어서 주된 역할을 하는 것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의 교육이며, 대학의 역할은 그것을 이해와 비판에서 더욱 심오하게 하고 풍부하게 하는 데 있다고 보아야 한다. 아래에서는

  • [독후감] 예술의 비인간화 책을 읽고
  • 예술의 비예술화호세 오르떼가 이 가세트의 를 읽고솔직하게 말하자면, 이 글을 쓰기 시작한 지금까지 나는 이 숙제를 하는 것이 매우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그다지 즐겁게 읽지도 않았고, 무언가 새로운 것을 깨닫게 해주지도 않았을 뿐더러, 도리어 한 장, 한 장 넘기는 자체가 고통스러운 이 책에 대해 내가 무슨 이야기를 써야하는 것일까. 숙제라는 이유로 학점 조금 더 잘 받아보자고 이 책을 칭찬할 수는 없는 노릇, 그렇다

  • [독후감]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형식과 실제,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요령, 작성방법, 지도방법 및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시 유의점 분석
  • 책이다. 논술력은 독서와 독서감상문 쓰기에서부터 출발한다. 독서감상문 쓰기는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조직하고 정리하여 구조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독서감상문 쓰기는 바로 논술력 배양의 첫 걸음인 것이다. 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1. 독서감상문의 정의독서감상문란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을 적는 글이다. 책의 줄거리만 쓰고 느낌을 쓰지 않는다거나, 느낌을 끝에 몇 줄만 쓰는 것은 독서감상문가 아니다. 말 그대로 독서한 후의

  • [독후감] 프로페셔널의조건을 읽고 나서
  • 책을 읽고 많은 것을 배운거 같다. 이책을 읽지 않았다면 내가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하며 앞으로 어떻게 미래를 내다 보것인가를 생각하게 하였다. 내가 이책을 읽고 내생활을 고쳐야 하는점은 시간을 나는 지배 받고 살았는데 시간을 지배하는 능력을 길러야 겠다. 같은 시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나의 미래가 달린거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집중력이 없는 편인데 집중력에 따라 얼마나 일의 성과가 달라지는지를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