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효력감의 육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努力歸因을 하기 쉬운 평가방식
2.노력의 결과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과제의 제시
3. 자기의 의지에 대한 선택
4. 非評價的 분위기에서의 자기 선택
본문내용
*이장에서는 효력감을 육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되 한가지 양해를 구하고 들어가기로 한다. 효력감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성공, 실패가 자신의 노력에 의존하고 있다는 인지이다. 그래서 이 인지마저 「노력주의」쪽으로 변하면 좋다라고 손싑게 생각해 버리는 경향을 피해주시길 바란다.
1.努力歸因을 하기 쉬운 평가방식
가. 효력감이 형성되기 위한 첫 번째 방법
1)자신의 행동이나 노력에 의존하여 상황이 변한다는 체험이 중요
2)결과가 자신의 노력 탓이라 생각할 수 있는 듯한 평가법을 연구
나. 효력감 육성의 연구
1)브르너(J.S. Bruner)-육상경기때 학생들에게 과거 자기 최고 기록과 경쟁시킨다는 방 식사용 -->훌륭한 성과를 이뤄냄
2)마스터즈(J.C Masters)-유아를 대상으로 개인의 바로 전 성적과의 비교를 요구하면 학습이 촉진됨을 확인
2.노력의 결과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과제의 제시
가.효력감이 형성되기 위한 두 번째 방법
1)노력하는 것 혹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것의 의의나 즐거움을 체험
2)적당히 어려운 문제랄 대할 때 강한 성취동기가 생겨나 효력감이 증대
나.효력감 육성의 연구
1)하터(S.Harter)-과제수행중 혹은 종료직후 너무 쉽거나 어려운 과제보다 적당히 어려 울 때 만족한다는 반응이 더 여러번 발견됨
2)드벡(Dweck.C.S)의 실험
①자기 능력을 힘껏 사용해 노력하고 그것이 성공과 결부된 경우가 아니면, 아무리 성 공 경험을 주어도 효력감은 형성되기 어렵다 라고 가정함
②피실험자로는 무력감을 느끼는 아이들을 모아 두 가지 방법으로 실험
ⅰ) 그들의 능력 수준과 같거나 낮은 문제를 주어 성공 경험만 느끼게 학습을 진행
ⅱ)능력범위내에서 풀 수 있는 과제를 주되 가끔 어려운 과제를 의도적으로 섞어줌
③위의 두 가지 실험 결과 일명 再歸因法이라 불리는 두 번째 실험이 더욱 성공적.
ⅰ)재귀인법을 받은 학생들은 실패에 부딪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