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효력감의 육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지식과학습] 제10장 자학자를 육성하는 조건
- [자기주도적학습능력]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실태,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방안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특성,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능력 교과지도원칙,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 개별화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육성 방안
- [자기주도적학습력][자기주도적학습능력]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개념과 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하위능력과 단계,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체험활동,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신장방향
- 고등학교교육 수준별학습, 개별화학습, 고등학교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고등학교교육 문제기반학습(PBL), 문제해결학습, 고등학교교육 협동학습
- 목차
-
1.努力歸因을 하기 쉬운 평가방식
2.노력의 결과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과제의 제시
3. 자기의 의지에 대한 선택
4. 非評價的 분위기에서의 자기 선택
- 본문내용
-
*이장에서는 효력감을 육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되 한가지 양해를 구하고 들어가기로 한다. 효력감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성공, 실패가 자신의 노력에 의존하고 있다는 인지이다. 그래서 이 인지마저 「노력주의」쪽으로 변하면 좋다라고 손싑게 생각해 버리는 경향을 피해주시길 바란다.
1.努力歸因을 하기 쉬운 평가방식
가. 효력감이 형성되기 위한 첫 번째 방법
1)자신의 행동이나 노력에 의존하여 상황이 변한다는 체험이 중요
2)결과가 자신의 노력 탓이라 생각할 수 있는 듯한 평가법을 연구
나. 효력감 육성의 연구
1)브르너(J.S. Bruner)-육상경기때 학생들에게 과거 자기 최고 기록과 경쟁시킨다는 방 식사용 -->훌륭한 성과를 이뤄냄
2)마스터즈(J.C Masters)-유아를 대상으로 개인의 바로 전 성적과의 비교를 요구하면 학습이 촉진됨을 확인
2.노력의 결과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과제의 제시
가.효력감이 형성되기 위한 두 번째 방법
1)노력하는 것 혹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것의 의의나 즐거움을 체험
2)적당히 어려운 문제랄 대할 때 강한 성취동기가 생겨나 효력감이 증대
나.효력감 육성의 연구
1)하터(S.Harter)-과제수행중 혹은 종료직후 너무 쉽거나 어려운 과제보다 적당히 어려 울 때 만족한다는 반응이 더 여러번 발견됨
2)드벡(Dweck.C.S)의 실험
①자기 능력을 힘껏 사용해 노력하고 그것이 성공과 결부된 경우가 아니면, 아무리 성 공 경험을 주어도 효력감은 형성되기 어렵다 라고 가정함
②피실험자로는 무력감을 느끼는 아이들을 모아 두 가지 방법으로 실험
ⅰ) 그들의 능력 수준과 같거나 낮은 문제를 주어 성공 경험만 느끼게 학습을 진행
ⅱ)능력범위내에서 풀 수 있는 과제를 주되 가끔 어려운 과제를 의도적으로 섞어줌
③위의 두 가지 실험 결과 일명 再歸因法이라 불리는 두 번째 실험이 더욱 성공적.
ⅰ)재귀인법을 받은 학생들은 실패에 부딪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내재적목적,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선수학습,지능,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성패귀인,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자아효능감
- [지식과학습] 11장 자학자를 육성하는 교육
- [지식과학습] 제5장 효력감의 효용
- 인재양성(인재육성, 인재개발)의 지식경영, 창의성 교육, 인재양성(인재육성, 인재개발)의 경력개발제도, 고교평준화, 인재양성(인재육성, 인재개발)의 학습조직, 사례, 향후 인재양성(인재육성, 인재개발)의 과제
- [지식창조][지식창조 학습][지식창조 정보인프라구축][지식창조 기업][지식창조 인재육성]지식창조의 과정, 지식창조의 목표, 지식창조의 학습, 지식창조의 정보인프라구축, 지식창조 기업, 지식창조 인재육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