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내재적목적,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선수학습,지능,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성패귀인,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자아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서론
Ⅱ.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 개념
Ⅲ.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 의의
Ⅳ.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내재적목적
Ⅴ.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선수학습
Ⅵ.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지능
Ⅶ.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성패귀인
Ⅷ.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자아효능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평가를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행정 효율화를 위한 학교경영평가로 분리하여 수행할 것인가? 현재 학생 학업성취도측정을 위한 평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교육행정효율화를 위한 학교평가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수행하고 있으며, 학교평가의 기준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빠져 있다. 학교의 최종 산출은 졸업생이란 점을 고려할 때 교육행정의 효율성의 여부는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업성취도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재의 학교평가는 절름발이 평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평가에 학생의 학업성취도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기준에 학업성적 등 각종 학생 성취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삽입하는 등 법률의 개정이 필요하다. 현재와 같이 학교경영평가는 한국교육개발원이,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교육과정평가원이 분리 담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느 쪽도 학교평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불행한 사태를 야기할 뿐이다. 특히 학교의 최종산출을 객관식 시험에 의한 일부교과 성적(2002년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 수학, 과학 등 5과목)위주로 학업성취를 평가하고 있어서 학교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매우 제한적이다. 네보의 학교평가 준거 제시안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학교의 최종 성취는 학생 학업성적을 포함하여 매우 다양한 준거를 통해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평가의 주요 준거로 학생의 학업성적 등 다양한 학교 성취 준거를 포함할 필요가 있다. 현재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2조에 제시된 준거는 교육행정기관의 평가기준과 학교평가의 기준을 동시에 제시하는 무리가 있으므로, 분리 제시하되 학교평가기준에 학교성취관련기준을 포함하도록 한다.
현재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학교평가가 이원화되어서 어느 한쪽도 완전한 학교평가를 수행할 수가 없게 되어 있다. 모든 교육정책 및 시책과 교육활동은 직·간접적으로 학생의 학업성취(시험 점수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야 한다. 만약 부정적 효과를 갖거나 효과가 없다면 그것은 명분을 잃고 만다. 예를 들면 선택중심교육과정 도입,
- 참고문헌
-
김흥원, 자기효력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1984
구병두, 학업성취 관련변인, 서울 : 양서원, 1996
강승희 외 7,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이지영, 동료지도학습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조정배, 학업과제 유형에 따른 피이드백의 제공시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6
정범모, 교육평가, 현대출판사, 196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