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제2장 자기학습능력과 지력의 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中長年에 있어서의 知力의 유지
2. 世代內의 저하는 적음
3. 자기 향상의 내재적인 기쁨
4. 지력의 유지에 관련된 요인들
5. 머리를 사용하면 노화가 억제됨
6. 자기학습능력이 갖는 의미
- 본문내용
-
제2장 자기학습능력과 지력의 유지
1.中長年에 있어서의 知力의 유지
가. 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진입.
- 일본인의 평균수명 : 남 - 72세 여 - 77세
- 생활 조건의 개선, 의학의 급속한 진보
나. 노년기의 자기개발 가능성
1) 노년기에 이르면 지능이나 의욕(知力)이 현저히 감퇴
2) 나이든 사람들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은 지극히 어렵다는 스테레오타입적 인 편견이 있어 이런 사람들에게 새로운 학습의 기회를 주는 데에 관리자가 소극적이 라는 자료가 제출되고 있음
3) 중, 장년 이후에 있어서의 지능의 저하
- 전체적으로 지능 검사을 하면 대체로 지능이 저하되어 간다는 경향
- 지능의 저하는 상당히 빠르게 시작되고, 연령에 따라서 가속화
2. 世代內의 저하는 적음
가. 샤이(schaie)의 연구
1) 46세였던 사람의 지적수준은 14년 뒤의 60세에도 거의 변하지 않음.
2) 대학 졸업 때의 지능과 그리고 나서 39년 후의 지능을 비교한 다른 연구에 의하면 그 사이에 언어적 지능의 성적은 오히려 향상.
▶ 이 연구에 따르면 우리들에게 커다란 용기를 부여해 준다. 만약 지력을 사용함에
있어서 지능의 현저한 저하가 없다면, 우리들은 지력을 가능한 한 충분히 발휘하여
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