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제2장 자기학습능력과 지력의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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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中長年에 있어서의 知力의 유지

2. 世代內의 저하는 적음

3. 자기 향상의 내재적인 기쁨

4. 지력의 유지에 관련된 요인들

5. 머리를 사용하면 노화가 억제됨

6. 자기학습능력이 갖는 의미
본문내용
제2장 자기학습능력과 지력의 유지

1.中長年에 있어서의 知力의 유지
가. 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진입.
- 일본인의 평균수명 : 남 - 72세 여 - 77세
- 생활 조건의 개선, 의학의 급속한 진보
나. 노년기의 자기개발 가능성
1) 노년기에 이르면 지능이나 의욕(知力)이 현저히 감퇴
2) 나이든 사람들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은 지극히 어렵다는 스테레오타입적 인 편견이 있어 이런 사람들에게 새로운 학습의 기회를 주는 데에 관리자가 소극적이 라는 자료가 제출되고 있음
3) 중, 장년 이후에 있어서의 지능의 저하
- 전체적으로 지능 검사을 하면 대체로 지능이 저하되어 간다는 경향
- 지능의 저하는 상당히 빠르게 시작되고, 연령에 따라서 가속화

2. 世代內의 저하는 적음
가. 샤이(schaie)의 연구
1) 46세였던 사람의 지적수준은 14년 뒤의 60세에도 거의 변하지 않음.
2) 대학 졸업 때의 지능과 그리고 나서 39년 후의 지능을 비교한 다른 연구에 의하면 그 사이에 언어적 지능의 성적은 오히려 향상.
▶ 이 연구에 따르면 우리들에게 커다란 용기를 부여해 준다. 만약 지력을 사용함에
있어서 지능의 현저한 저하가 없다면, 우리들은 지력을 가능한 한 충분히 발휘하여
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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